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

 1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1
 2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2
 3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3
 4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4
 5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5
 6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6
 7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복제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물복제란?

생명체복제(cloning)는 한 개체와 동일한 유전자 세트를 지닌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복제를 넓은 뜻으로 해석하면 개나리 가지를 꺾어 땅에 심어 새로운 개나리를 키우는 꺾꽃이 기술 역시도 해당될 수 있다. 이런 유형의 복제는 자연계에서도 광범위하게 일어난다. 또 당근과 같은 일부 식물은 뿌리 세포를 채취, 영양분이 들어있는 배양액에서 배양하여 세포 덩어리까지 키운 다음 다시 완전한 식물로 재배할 수 있음이 알려졌다. 이런 식으로 배양기에서 동물의 세포를 배양하는 것도 복제에 해당된다. 인간의 세포주를 포함하여 이렇게 살아있는 세포를 배양하는 연구는 여러 가지 목적으로 전 세계에서 행해지고 있다. 그러나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개체, 특히 동물 개체를 만들 목적으로 수정란, 혹은 체세포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앞으로 생명체복제라 함은 주로 동물의 개체복제를 의미한다

생명복제의 여러 방법들
일란성 쌍동이
암컷의 난자와 수컷의 정자가 결합하면 수정란으로 되는데 이 수정란은 그안에서 1세포기 → 2세포기 → 4세포기 → 8, 16, 32, 64…와 같은 난할이 이루어진다. 이때 어떤 이유에서 하나의 수정란으로부터 2개의 수정란으로 분리되고 암컷의 뱃속에서 태아로 자라나 임신기를 거쳐 쌍동이로 이세상에 태어나는 것이다.

수정란 할구 분할법, 분리법
수정란이 4세포기 또는 8세포기 등으로 발육되었을때 현미경하에서 예리한 도구로 2등분 또는 4등분하거나(수정란 분할법), 그 수정란 속에 들어있는 할구들을 효소를 이용하거나 물리적으로 각각 떼어내어(할구분리법) 이를 체외배양시켜 정상적으로 발육되었을때 대리모에 이식하여 임신시키면 후에 동일한 유전형질을 지닌 몇마리의 동물이 태어나게 된다. 이 방법은 생쥐 등 실험동물에서 학문연구의 수단으로 오래전부터 행해져 오고 있으며 양이나 염소 등 가축에서도 실험적으로 이루어졌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방법으로 쌍동이를 만들어내곤 했으나 이는 복제동물이라 할 수 없으며, 태어나는 동물의 몸집이 작고 발육성적도 좋지않아 더이상 연구를 진행시키지 않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