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

 1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
 2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2
 3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3
 4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4
 5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5
 6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6
 7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7
 8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8
 9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9
 10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0
 11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1
 12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2
 13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3
 14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4
 15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5
 16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6
 17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7
 18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8
 19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19
 20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강과 인두 아래쪽의 소화관은 식도(esophagus), 위(stomach), 소장(small intestine), 대장(large intestine)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위쪽으로는 구강과 이어지고 아래쪽으로는 항문관(anal canal)과 이어진다. 소장은 다시 십이지장(duodenum), 공장(jejunum), 회장(ileum)으로 나누어지고, 대장은 맹장(cecum), 결장(colon), 직장(rectum)으로 구분된다. 맹장에는 충수(appendix)가 달려있다. 위, 소장, 대장은 위장관(gastrointestinal tract, GI tract)이라고도 한다.
식도에서 대장까지의 소화관은 전형적인 관상장기로 그 벽은 뚜렷한 네 층 -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외막층 - 의 동심원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소화관의 각 부위는 맡은 기능이 다르므로 이에 따라 소화관벽 각 층의 형태에 차이가 있다.

1. 소화관의 구조

(1) 점막층(Tunica mucosa)

점막층은 점막(mucous membrane)이라고도 하며 내강 표면쪽의 상피(epithelium)와 그 아래에 있는 성긴결합조직인 점막고유판(lamina propria), 그리고 얇은 근육층인 점막근육판(lamina muscularis mucosae)의 세 층으로 다시 나누어진다.
식도를 제외한 점막의 표면상피는 단층원주상피(simple columnar epithelium)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도는 구강이나 인두와 같이 중층편평상피(stratified squamous epithelium)로 덮여있다. 대부분의 상피에는 샘(gland)이 열리는 구멍이 있으며, 샘의 분비관의 상피는 표면상피와 이어져 있다.
샘의 분비부는 점막고유판에 있거나 점막하층에 있다. 분비부가 점막고유판에 있는 샘을 점막샘(mucosal gland)이라고 하며, 위에 있는 위샘(gastric gland), 소장과 대장에 있는 장샘(intestinal gland, 리베르퀸움 crypt of Lieberk hn), 식도와 위의 이행부에서 식도쪽으로 위치하고 있는 식도분문샘(esophageal cardiac gland)은 점막샘이다. 분비부가 점막하층에 있는 샘은 점막하샘(submucosal gland)이라고 하며, 식도에 있는 식도고유샘(proper esophageal gland), 십이지장에 있는 브루너샘(Brunner's gland)은 대표적인 점막하샘이다.
위와 소장의 점막의 표면에는 표면적을 넓혀주는 주름이 있다. 위에서는 세로방향의 긴 주름을 이루며 이를 위점막주름(rugae)이라고 한다. 이 주름은 음식물이 차있을 경우에는 편평해지고 음식물이 없을때는 뚜렷해진다. 소장에는 두 종류의 주름이 있다. 하나는 가로 방향으로 튀어나온 큰 주름으로 돌림주름(plica circularis)이라고 하며 일정한 간격을 두고 위치한다. 다른 하나는 미세하게 돌기와 같이 튀어나온 구조로 장융모(villi)라고 한다. 장융모는 점막고유판까지만 융기된 점막주름(mucosal fold)이지만 돌림주름은 점막하층까지 융기된 점막하주름(submucosal fold)이다. 소장의 상피세포의 표면에는 미세융모가 있어 장융모 및 돌림주름과 함께 음식물이 닿는 표면적을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