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

 1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1
 2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2
 3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3
 4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4
 5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5
 6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6
 7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7
 8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8
 9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미소설] 「수줍은 여인에게」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간 혹은 인간의 삶의 유한성은 일찍이 문학의 보편적인 관심사였다. 시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셰익스피어의 소네트에서부터 현대시에 이르기까지 시인들은 이러한 유한성의 모티브를 작품 속으로 끌어와 이것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 인간의 삶이 유한할 수밖에 없다는 시인들의 자각은 현재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이를 즐길 것을 주장하는, 소위 카르페 디엠(carpe diem)의 철학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삶의 철학은 17세기 형이상학파 시인(metaphysical poets)의 작품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앤드류 마블(Andrew Marvell)의「수줍은 여인에게」(“To His Coy Mistress”)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수줍은 여인에게」는 표면적으로 여인과의 육체적인 사랑을 통해 시간의 유한성을 이겨낼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엘리엇(T. S. Eliot, 1921) 이전의 비평은 이 작품을 주로 유혹시(seduction poem)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이 시의 내면에는 화자가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죽음과의 갈등을 해소해 나가는 과정이 담겨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즉, 여인과의 사랑을 갈망하는 화자의 심리에는 성적 관계를 통해 인생을 즐기자는 단순한 의도뿐만 아니라 인생에 대한 철학적 인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ds. Abrams, M. H. et al. The Norton Anthology of English Literature. 7th ed. Vol. I. New York: W. W. Norton & Co., 2000: 1691-2.
Fogle, F. "Marvell's "Touch Reasonableness" and the Coy Mistress." Tercentenary Essays in Honor of Andrew Marvell. Kenneth Freidenreigh ed. Hamden: Archon Books, 1977: 121-139.
김종인, ꡔ형이상학시의 분석과 이해ꡕ 서울: 동인, 1996: 2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