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

 1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1
 2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2
 3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3
 4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4
 5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5
 6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6
 7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7
 8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8
 9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9
 10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데 스틸(de stijl), 1917-1931
■ 신 조형주의 이론 (neo-plasticism)
■ 신 조형주의 일반 원리

2. 데 스틸의 전개 과정
■ 1917년 - 데 스틸 1호 발간
■ 1918년 - 데 스틸 제 1 선언 발표
■ 1919년
■ 1920년 - 데 스틸 제 2 선언 발표
■ 1921년
■ 1922년
■ 1923년 -데스틸 전시회
■ 1924년 - 슈뢰더 하우스, 요소주의
■ 1925년
■ 1926년
■ 1927년
■ 1928년
■ 1929년
■ 1930년
■ 1931년

3. 데 스틸의 영향

4. 데 스틸의 건축이론
■ 보편성의 추구, 기하학적 형태, 장식 배제
■ 기계 생산에 의한 재료
■ 비물질성과 무중력성
■ 개방성 : 방사형 팽창, 내외공간의 상호침투
■ 시간성의 도입
■ 색채

5. 데 스틸의 의의

리트펠트 [Rietveld, Gerrit Thomas, 1888.6.24~1964.6.25]
본문내용
1. 데 스틸(de stijl), 1917-1931

네덜란드어로 '양식'을 의미한다. 테오 판 두스부르흐, 피트 몬드리안 등 네덜란드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들이 1917년 파리에서 결성한 조형예술운동 모임의 명칭이며 또 그들이 발간한 잡지의 이름이기도 하다. 입체파에서 비롯된 조형 예술 전 분야에 걸쳐 본격적으로 전개시킨 최초의 운동이었다. 이들은 조형 예술의 통합을 주장하였는데, 그 원리는 회화, 건축, 디자인을 막론하고 모든 공간을 평면으로 간주하고 기하학적 형태와 삼원색의 기본적인 조형 요소로 적용하는 것이었다. 이들의 이념은 순수성, 직관성을 중시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로부터 조형물의 효과나 구체성을 중시하는 판 두스부르흐의 요소주의로 옮겨갔고, 1920년대에는 네덜란드를 넘어서 국제 구성주의 운동으로 발전해 갔다. '데 스틸'은 전후 그라픽 디자인과 회화, 건축에 있어서 이론적이면서도 실제적인 주도적 핵심이었다. 온건한 성격의 잡지인 '데 스틸'은 테오 판 두스부르흐가 1917년부터 1931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편집하였다. 처음에 얼마 안되는 그의 자비를 가지고 발간하게 된 이 간행물은 이 운동의 이론과 철학을 많은 독자들에게 소개하였다. '데 스틸'은 응용 미술에 의한 순수 미술의 흡수를 주장하였다. 당시 예술의 정신은 건축과 제품 및 그라픽 디자인을 통해 사회에 전달될 수가 있었다. 1920년대 초부터 '데 스틸'은 건축, 산업디자인, 타이포그라피 등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몬드리안이 뛰어난 정신적-형식적 우수성을 지닌 그림들을 제작하였는 데 비해, 판 두스부르흐는 조각, 건축, 타이포그라피에도 손을 대었다. 판 두스부르흐는 다다의 자유분방한 잠재력을 깨닫고 다다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쿠르트 슈비터스를 네덜란드로 초청하였다. 이 두 사람은 타이포그라피의 디자인에 관한 과제들을 공동으로 연구하였으며, 판 두스부르흐는 다다의 타이포그라피와 시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1922년에 그는 바이마르에서 '국제 구성주의 및 다다 예술가 회의'를 소집하였다. '데 스틸' 잡지를 디자인한 바가 있었던 엘 리시츠키도 구성주의 미술가의 한 사람으로 이 회의에 참석하였다.
'데 스틸'은 가시적 실재를 지배하고 있으나 사물의 외양에 의해 감추어져 있는 보편적인 법칙들을 추구하였다. 과학적 이론, 기계에 의한 생산, 그리고 현대 도시의 리듬들은 이러한 보편적 법칙들로부터 생성되는 것들이었다. 데 스틸 예술가들에게는 아름다움이란 작품의 절대적 순수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의 묘사, 외면적 가치들에 의존하는 것,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 등에서 탈피하여 미술을 정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었다. 그렇게 할 때 그들의 작품 내용이 우주적 조화, 즉 전 우주를 꿰뚫는 질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신 조형주의 이론 (neo-plasticism)
예술은 전체적 존재 형상의 조형적 표현이며, 우리들 본질의 정확한 표상이다. 예술의 창조는 우리들의 존재속에 무의식적인 것과 의식적인 것의 두 요소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신조형의 이러한 균형이 취해진 관계를 형상에 의해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순수 조형을 이용해서 표현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 진정한 리얼리티에 도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20세기 미술사, 람버트 저, 이석우 옮김, 열화당
현대가구의 역사, 이연숙 저, 도서출판 경춘사

참고 사이트
http://gaguedu.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