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키네틱타이포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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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디자인론]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키네틱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제1장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언어
1.1 시각적 언어로서의 문자언어
1.2 시각언어의 해석

제2장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가능성
2.1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타이포그래피
2.2 디지털기술의 발달과 달라지는 커뮤니케이션

제3장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논의
3.1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정의와 유래
3.2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특징
3.2.1 신 타이포그래피와의 유사점
3.2.2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특징
3.3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와 정보전달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시각적인 메시지는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모호함을 의도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도 메시지는 다양한 의미의 층위를 가지며, 특정 (또는 광범위한) 수용자를 가정한다. 특히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의 경우, 메시지의 전달 장치들은 수용자로 하여금 그 기능을 이해하고 해석하게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각각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 구성요소들은, 의미를 함축하거나 지시한다. 그런데 ‘동일한 기호라 할지라도, 두 사람에게 서로 다른 의미로 전달되거나 또는 한사람에게 여러 의미로 다가올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런 의미도 없을 수 있다.’ Warner J. Severin and James. W. Tankard. Jr
「커뮤니케이션 이론 : 기원, 방법과 활동」(New york : Hastings House Publishers, 1970. p.6)
수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려는 메시지라면 개인의 해석의 여지를 남겨둘 수 있겠으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일 경우 이 같은 해석의 문제는 중요하게 된다. 어떠한 수용자를 가정하건 간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방법, 길이, 위치에 따라 메시지의 외형과 해석, 반응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의도한 대로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의 구성, 전달 능력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관건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기본지페, 인터페이스 :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 근, 시공아트, 2003.
-디자인문화실험실, 디자인문화비평04 : 디자인과 테크놀로지, 안그라픽스, 2001.
-디자인텍스트01: 디자인의 미래/미래의 디자인, 홍디자인출판부, 2000.
-얀치홀트, 타이포그라픽디자인, 안그라픽스,2003.
-존 바워즈,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이해, 디자인하 우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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