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

 1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1
 2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2
 3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3
 4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4
 5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5
 6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6
 7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7
 8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8
 9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9
 10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컴퓨터] Itanium VS Hammer 컴퓨터시스템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EPIC 기술이란
Itanium은 기본적으로 SIMD 방식으로 명령어를 처리한다. 따라서 기존 데이터는 SIMD 방식으로 전환된다. 예를 들어 64비트 실수 연산이 필요한 경우에는 128비트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유닛 당 두개의 연산을 처리하며, 두개의 유닛을 이용해 최대 4개의 실수 연산을 처리한다. 단, 정수 연산의 경우 최대 128비트 정밀도의 연산이 가능하지만 MMX와 같이 SIMD를 특별히 지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하나의 유닛은 한 개의 명령어만 실행한다. 물론, SIMD 방식에서는 32비트 정밀도의 정수 연산을 최대 16개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실제로 일반 정수 연산에서 4개 이상의 연산을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는 드물고, 일반 명령어와 혼합된 연산의 경우에도 4개 이상의 유닛을 필요로 하지는 않기 때문에 명령어 컴파일 과정의 단순화를 위해서 취해지는 조치이다. 만약 분리된 연산의 경우에는 기존 방식대로 유닛 당 하나의 명령어를 나누어 처리한다. 따라서 클럭 당 명령어를 2개 처리하지만 동종의 명령어는 유닛에 분류되어 동시에 실행되는 형태로, 64비트 연산은 최대 4개 그리고 32비트 연산은 최대 8개를 처리할 수 있다. 이것은 인텔 펜티엄 III에 내장되어 있는 SSE 코어 두개를 내장한 것과 같다. 실행 명령어 개수도 기존 펜티엄 III와 비교해 2배에서 4배까지 늘어났으며, AMD에 비해서도 2배 이상의 기본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인텔의 EPIC 기술이 바로 그 핵심이다.

※ SIMD 방식이란
컴퓨터의 성능은 단위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명령어 개수 또는 연산의 개수로 나타내며, 궁극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개수가 성능에 대한 지표가 된다. 이제까지 프로세서는 한 개의 명령어로 한 개의 데이터만 처리할 수 있었다. 즉, 32비트 프로세서나 8비트 프로세서 모두 8비트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모두 한번에 한 개를 처리할 수 있다. 이때, 64비트 프로세서는 무척 비효율적인 방법이 된다. 만약,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으면 어떨까? 그만큼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결국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될 것이다. 예를 들어 32비트 프로세서의 경우 8비트 데이터 4개를 한꺼번에 연산하게 되면 최소한 4배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처리 방식을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방식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