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B형 그 남자들은 왜 이상해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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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 소개글
    사회문제론 B형 그 남자들은 왜 이상해졌을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남자다움’의 실체
    2. 집단적 성 구매의 과정과 성적인 집단성(사례와 함께)3, 남성의 집단문화와 동성 사회적 욕망 (Homo social Desire)
    4, 남성 성구매가 가지는 사회적 위험성에 대하여
    결론: 여성을 존중하는 남성이란?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남성들은 성 구매 행위를 집단으로 경험하고, 혼자서 성 구매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으며 집단으로 경험되는 성 구매 행위는 단일하게 ‘성 구매’만을 과정으로 갖는 것이 아니라 남성들끼리의 모임과 술이 매개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남성들은 성 구매 행위를 경험하면서 단순히 ‘돈을 주고 섹스를 하는’ 성행위 자체에 의미를 두기보다는 술과 모임이 포함된 놀이 문화로 인식하고 있으며 남성집단 내에서 구성원들이 서로 간의 동질감을 확인하는 과정으로서 경험된다. 성구매를 매개로 한 남성집단의 유대 형성은 남성의 성 구매에 대한 사회의무 제한적인 용인으로 인한 성매매의 보편성이 있기에 가능하다. 남성들은 성 구매 경험을 ‘사회생활’, ‘비즈니스’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성 구매는 남성집단 내의 관계 맺기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동하고 있다. 또한 성 구매 경험은 개인으로서의 남성이 동성 유대 집단에 동참하기 위해 집단 내에서 암묵적으로 합의된 남자다움(masculinity)을 획득하고 그를 통해서 집단의 승인을 얻어내는 과정이 된다.

    지배적 남성성 개념은 이후 남성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현대의 지배적 남성성의 주요 패턴은 여성의 종속, 동성애자 남성의 주변화, 그리고 남성성을 강인함과 경쟁심에 연결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Totten2003년). 또한 이 개념은 특정 사회, 시공간에 따라 어떤 남성의 모습이 이상적인가에 관한 많은 연구들을 낳았다. 예를 들어 라틴 아메리카의 남성들에게는 부성, 아들을 낳는 것으로 생식능력을 증명하는 것, 생계부양 같은 것들이 중요하지만, 일본에서 재생산 문제는 덜 중요하고 그보다 오래 일하고 밤새 술 마시고 하는 “샐러리맨” 남성이 이상적으로 여겨진다(Connell and Messerschmidt2005년).

    “남성성은 개인적인, 사람들 사이의(interpersonal), 제도적인, 그리고 문화적인 실천들을 통해 만들어지고 표현”(Connell1993년)된다. 특히 남성 주체의 형성 관점에서 남성성을 다룬 연구들은 단순히 생물학적인 남성 신체를 가진 것이 그 남성이 ‘남성’임을 말해주지 않으며, 자신이 남성임을 드러내는 실천들을 수행해야 하는 계속된 ‘남성 되기’의 과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배적인 성 질서는 우리가 본질에서 젠더화된 자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표명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이것은 한 번의 수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항시적인 과정, 생애를 통해 지속하는 일이다. 가부장제 사회는 생물학적인 성차를 강조, 과장하면서 여성의 억압을 ‘자연’같은 것으로 설명해왔다. 젠더라는 개념은 이러한 지배 담론에 도전하기 위한 것으로 여성과 남성이 한 사회에서 만들어지고 있음을 말하고자하는 것이었다.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성으로 만들어지는”(보봐르 1990년) 것이다. 그리고 Raynaud(1983년)는 “역사적으로 ‘자연’이라는 개념은 한 집단에 대한 다른 집단의 권력 행사를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고 말하는데, ‘젠더’는 이렇게 여성/남성이라는 주체가 사회적? 역사적으로 구성됨을 말하는 동시에 이 구성에 개입하는 권력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개념이었다.

    본 과제는 이렇게 “남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남성으로 만들어지는” 항시적인 주체화의 과정이 존재한다는 태도에서, 특히 집단적 성 구매를 통해 이렇게 남성이 된다는, 소위 ‘남성이 만들어지는 장’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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