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박완서 「엄마의 말뚝」- 전쟁의 체험과 문학

 1  [현대소설론] 박완서 「엄마의 말뚝」- 전쟁의 체험과 문학-1
 2  [현대소설론] 박완서 「엄마의 말뚝」- 전쟁의 체험과 문학-2
 3  [현대소설론] 박완서 「엄마의 말뚝」- 전쟁의 체험과 문학-3
 4  [현대소설론] 박완서 「엄마의 말뚝」- 전쟁의 체험과 문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론] 박완서 「엄마의 말뚝」- 전쟁의 체험과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완서 소설의 모성
2. 전쟁의 체험과 문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박완서는 시골 박적골의 선비 집안에서 태어났다. 별 것도 아닌 병에 약을 쓰지 않고 굿을 해서 고치려다 아버지를 여의고, 조부모 밑에서 자유로운 어린 시절을 보낸다. 그러나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간지 얼마 되지 않아 엄마는 그녀마저 데리고 간다.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에서는 화자의 유년시절부터 어머니의 죽음까지의 가족사를 다루고 있다. 전쟁과 분단으로 얼룩진 한반도에서 상처받고 손상된 삶을 보내야 했던 한 인간의 개인사적 고백이다. 박완서의 문학은 자서전적 성격을 띠는 작품이 많이 있다. 「엄마의 말뚝」,「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는 그녀는 자전적인 전쟁체험을 반복해서 쓰고 있다. 전쟁의 소설도 실제 경험을 바탕을 재구성될 때, 보다 절실한 체험에 진실성이 구현될 수있다.
박완서에게 있어서 전쟁이란, 자신의 가족을 붕괴시켰고 따라서 민족적 비극 이전에 개인적 비극으로서 직접적인 체험이 되고 있다. 여기서는 박완서의 문학을 「엄마의 말뚝」을 통해 살펴 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