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사상-형성,내용,성격,개화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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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화사상★형성,내용,성격,개화파





-영선사(領選使)
-신사유람단 (紳士遊覽團)




본문내용
★개화사상★형성,내용,성격,개화파




-19세기 중엽 이후의 근대 국가·사회 건설을 지향하던 부르주아 개혁사상.

이 시기는 안으로는 봉건사회의 낡은 틀을 부수고 근대사회로 나아가려는 정치·경제·사회적 변화가 일고 있었고 밖으로는 무력을 앞세워 통상을 요구하는 구미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위협이 높아지고 있었다. 개화사상은 이러한 국내의 봉건적 모순을 자각하고 세계 역사발전의 방향에 따라서 내외정치를 개혁하려던 개혁사상이었다.

개화(開化)라는 용어는 본래 에서의 '개물성무(開物成務) 화민성속(化民成俗)'에서 취한 용어로서 모든 사물의 지극한 곳까지를 궁구(窮究), 경영하여 일신(日新)하고 또 일신해서 새로운 것으로 백성을 변하게 하여 풍속을 이룬다는 뜻이다. 조선왕조 말기의 개화사상에서 19세기 중엽의 민족적 위기를 당하여 나라와 백성을 자주적으로 근대화하고 변혁해서 진보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개화사상은 먼저 실학으로부터 화이론적 세계관의 극복과 자주적 개국론, 중세적 신분제 부정과 인간평등 사상, 그리고 부국강병과 이용후생에 대한 관심 등을 계승하였다. 이것은 김옥균 등이 박규수를 통해 북학을 접하면서 받아들인 것으로서 주로 박지원 단계의 북학의 도달하였던 개혁사상의 내용들이었다. 그러나 북학론을 원형으로 한 이러한 초기 개화사상은 아직 중세사상의 테두리를 벗어난 것이 아니었으므로 개항 이후 개화파가 본격적으로 외부 문물과 접하면서 근대부르주아사상으로서 개화사상의 내용도 더욱 풍부해졌다.

근대사상으로서 개화사상의 내용으로는 첫째 자유민권사상이 주목되었다. 김옥균의 『갑신일록』에 실린 1884년 갑신정변 당시의 14개조 정강(政綱), 1888년 박영효의 상소문, 그리고 1889년 완성된 유길준의 『서유견문』 등의 근저에 흐르는 개화사상의 핵심은 바로 근대적 국민 참정권 사상이었다. 이들은 이미 중세적 신분관을 극복하고 친부인권설에 기초하여 국민참정권을 주장함으로서 근대적 국민의식·민족의식 형성의 단초를 보여주고 있었다. 민권을 신장하고 전제군주권을 제한하기 위한 정치형태로는 '군민공치(君民共治)가 전제왕권을 철저하게 제한하는 영국형 입헌군주제였다는 견해와 왕권을 입헌으로 확립하여 강화된 왕권을 배경으로 위로부터 개혁을 추진하려 한 프러시아형 입헌군주제였다는 견해가 대립되고 있다. 후자를 주장하는 경우, 개화파의 근대변혁의 모델인 일본이 명치 유신 이후 입헌을 통해 절대주의 천황제를 확립하여 이를 배경으로 번벌(藩閥)관료 중심의 근대화를 이륙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그러나 일본과 조선의 권력구조의 전통아 판이하게 다른 만큼 양자를 단순 비교할 수는 없다는 반론도 제기되었다. 개화파가 실제로 왕권에 의존하려 했는지, 아니면 다만 상징적인 의미로 국왕을 자신들의 편으로 확보하려 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결단 내리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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