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온라인 게임 아이템 중개사이트 아이템매니아 아이템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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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제경영 온라인 게임 아이템 중개사이트 아이템매니아 아이템베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온라인 게임 아이템 중개사이트
아이템매니아 & 아이템베이
목 차
Ⅰ. 온라인게임
1. 온라인게임 시장의 현황
2. 인터넷게임 아이템 몰의 유형
Ⅱ. 아이템베이와 아이템매니아의 소개
1. 아이템베이
1)기업 소개
2)기업 비젼 및 성공 요인
3)제공 서비스
4)사회공헌활동
5)관련 최근 뉴스
2. 아이템매니아
1)기업 소개
2)기업 비젼
3)거래흐름도
4)관련 최근뉴스
Ⅲ. 아이템베이와 아이템매니아의 비교분석
1. 아이템베이
1)사이트디자인
2)상품
3)서비스
2. 아이템매니아
1)사이트디자인
2)상품
3)서비스
3.아이템베이/아이템매니아의 장단점
4.아이템베이/아이템매니아의 보상체계
Ⅳ. 기타 관련 사이트
출처
Ⅰ. 온라인게임
1. 온라인게임 시장의 현황
인터넷 시대의 게이머들은 인터넷게임문화의 급격한 형성만큼이나 급격하고 새로운 거래관계를 창출했고, 온라인게임을 단순히 게임 자체의 즐거움을 초월하고 있다. 연간 수천억원에 이르는 게임아이템거래시장이 인터넷 상에 형성,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법적제한이나 묵인해왔던 요소들이 정형화된 제도로 끌어내어지고 음성적 시장을 정리해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온라인게임 아이템의 현금거래는 한국온라인게임 시장의 특수한 현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게이머들의 성향은 국지적 차이를 보이는데 게임 자체를 즐기는 유럽이나 일본과 달리 한국과 중국의 게이머들은 경제활동으로 확대시켜 게임 상의 아이템들을 현실에서 거래하는 행위를 게임의 부가산물로 당연시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은 산업, 경제적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고, 우리나라가 국제경쟁력을 맞춘 미래 성장동력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아이템의 현금거래에 따른 각종 부작용으로 인해 여러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게임이 더 이상 단순 오락기능에서 탈피, 돈벌이의 수단으로 전락해 사행성조장 및 청소년문제와 각종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우려 또한 적지 않다.
인터넷게임은 어린이 또는 청소년들이 즐기는 오락으로서의 게임수준을 넘어 청장년층도 광범위하게 즐기는 게임 산업의 유형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인터넷게임 관련 산업은 최근 몇년 사이, 급격히 형성되었고 폭발적인 확장을 거듭하면서 인터넷게임에 열중하는 게이머들이 인터넷게임업체가 제공하는 게임 내용만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게임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쉽고 빠르게 충족할 게임 상의 도구인 게임아이템을 구하는 거래를 하게 되었고, 이러한 거래의 중개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터넷사업유형이 생겨나 운영되고 잇다. 게임아이템은 본래 게이머가 게임 중에 얻게 되는 것으로 각종 무기, 갑옷 방패 등이며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록 게임 상 수준이 높아지게 된다. 좋은 아이템을 얻기 위한 시간과 노력의 투자없이 게임의 수준을 높이고자 하게 되는 게이머는 필요한 게임아이템을 가진 다른 게이머와 거래관계를 통해 얻고자 한다. 인기아이템은 수십만원에서 수천만원에 거래되며, 거래과정에서 빈번하게 범죄가 발생되기도 한다.
2. 인터넷게임 아이템 몰의 유형
1)사용자 ID 및 캐릭터의 현금거래
사용자 계정에 해당하는 게이머의 ID와 그에 소속된 캐릭터, 게임 아이템은 RPG게임류에서 흔히 거래되는 품목이다. 그리고 사이버머니는 그 효용가치만 인정되면 모든 온라인게임의 사이버머니가 현금거래 된다. 이때 캐릭터와 아바타의 거래는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다. RPG게임 캐릭터의 경우 사용자 ID가 소속되어있어 캐릭터의 거래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사용자 계정을 거래하게 된다. 이에 반해 아바타는 게임사로부터 수시로 구입, 교체가 가능하고 웹보드 게임의 경우 아바타 구입 시 사이버머니를 경품으로 주고 있어 실제 아바타 구입과 사이버머니 구입이 동일시되는 경향이 있다.
2)게임 아이템의 현금거래
게임아이템은 사이버머니나 현금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구입하는 대상이다. RPG게임의 경우 아이템은 사냥이나 채집을 통해 획득하고 게임 상에 있는 상점이나 시장, 게임업체의 게시판이나 채팅창을 통해 거래될 수 있다. 하지만 게임 아이템을 얻거나 구입하기 위해서는 게임 캐릭터의 게임 상에서의 노동과 노력, 혹은 사이버머니가 필요하다. 결국 손쉽게 게임아이템을 얻는 방법은 현금으로 해당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현금으로 사이버머니를 구입한 뒤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다.
3)사이버머니 및 아바타의 현금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