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

 1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1
 2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2
 3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3
 4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4
 5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5
 6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6
 7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7
 8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8
 9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9
 10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10
 11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11
 12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12
 13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13
 14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14
 15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Ⅰ. 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2. 문제 제기
Ⅱ. 반응 중심 학습 이론
1. 반응 중심 이론의 본질과 관점
2. 반응 중심 이론의 교육적 의의
Ⅲ. 문학 교육내용
1. 고려가요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
2. 교과서 수록 현황
Ⅳ. 반응 중심 교수-학습의 실제
1. 반응 중심 이론을 적용한 단계별 학습 방법
2. 반응 중심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Ⅴ. 맺음말
Ⅰ. 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1)고려가요의 문학적 가치 유자영,「고려 가요의 교수-학습 모형연구」,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
고려가요는 선인들의 진솔한 정서가 유려한 국어의 구사로 형상화된 것으로 내용, 형식, 문학적 표현 면에서 국문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 고려가요는 그 향유 계층의 면에서 사대부나 귀족 뿐 아니라, 평민들 사이에서 향유된 민요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우선 내용에 있어서 일반 대중들의 진솔한 감정의 표현에 의해 ‘이별의 노래’나 ‘기다림의 노래’, ‘부모님에 대한 효도의 노래’등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평민들 사이에서 향유되던 민요는 궁중에 들어와 각종 연희를 통해 불려 지게 되어 궁중 가악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처럼, 고려가요는 그 향유 계층에 있어서 왕실 귀족부터 사대부, 일반 대중에 이르기까지 모든 보편된 정서를 노래하는 민족 문학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즉 고려가요에 나타난 서민성, 삶의 애환, 이별의 정한 등 민족 고유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였으며, 그 향유 계층 또한 편중되지 않은 보편적 장르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2) 교육적 가치
고려가요 교육의 필요성은 앞서 언급한 고려가요의 문학적 가치에 의한 당위적 측면 이외에도, ‘전통의 창조와 계승’이라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대중들의 삶을 노래한 고려가요에는 ‘보편적 정서’가 흐른다. 그것은 대중들에게 정착되고 민가와 궁중에서 불리면서 공유된 의식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고려가요 속에는 그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나 가치관, 그리고 일상적인 감정들이 뚜렷하게 녹아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고려가요를 학습함으로써 작품 그 자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고려가요가 불려 지던 당시의 사회상에 대해서 상상 할 수 있으며,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통된 정서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고려가요 속에 드러난 시적 화자의 가치관이나 정서를 배움으로써, 그 당시 문화 뿐 아니라, 오늘날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공통적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그 ‘보편적 정서’는 그 시대의 공통된 정서이기도 하지만, 그 시절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민족의 정서이기도 하다. ‘이별’의 정서를 담아 노래한 와 같은 경우 오늘날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정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런 정서는 시대를 관통하여 중세로부터 근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통해 민족적 정서로써 표출되어 왔다. 학생들은 이러한 고려가요를 감상하면서, 이런 보편적 정서를 체험함으로써 작품 속의 화자의 심정을 상상하기도 하고, 그것을 자신의 처지 속에서 일상적으로 느끼는 정서들과 비교해 보기도 할 것이다. 학생들은 고려가요라는 문학을 능동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그것을 통해 얻은 정서적 체험을 바탕으로 스스로의 정서를 문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고려가요를 배움으로써 작품의 능동적 수용과 창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려가요의 문학 교육적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2. 문제 제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높은 문학·교육적 가치를 지닌 고려가요 장르이지만 자체를 놓고 본다면 이미 많은 문학 교과서에 실려, 문학 교육에 이용되는 있는 텍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될 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교수-학습 방안이 더욱 다양하게 제시된다면 고전문학 교육도 창의적인 활동으로 변모해 갈 수 있을 것이다.
고전문학 교육이 현대 학습자들에게 흥미롭게 다가서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반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고전문학 교육에서도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활동성 있는 수업 모형을 모색하는 움직임이 점차 확대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여기서는 교육적인 연구가 미흡한 를 선정하여 ‘반응 중심 이론’을 통해 수업 모형을 구안해 보고자 한다. 유자영, 앞의 논문 발췌·정리.
Ⅱ. 반응 중심 학습 이론
1. 반응 중심 이론의 본질과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