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에 관한 이해(이론 설명, 사례와 이해, 학교교육 적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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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에 관한 이해
목차
Ⅰ.아리스토텔레스 선택 이유
Ⅱ.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1.스승과의 결별 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와 윤리
3.덕이란 무엇인가?
Ⅲ. 사례와 이해
1. 사례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해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을 학교교육에 적용하는 방법
Ⅴ.느낀점 및 참고문헌
Ⅰ아리스토텔레스 선택 이유
(카스텔 간돌포 AFP=연합뉴스)로마 교황청은 5일 간통 및 남편 살해 공모 혐의로 돌팔매질 사형을 선고받은 이란 여성 사키네 모하마디 아시티아니(43)의 구명을 위해 이란 측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바티칸은 아시티아니 사건에 개입하기 위해 외교적 채널을 가동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하생략)
아시티아니는 간통과 남편 살해 공모 혐의로 이란 법원에 기소돼 투석사형 선고를 받았으나 국제사회의 구명운동으로 사형 집행이 일시 정지된 상태다. - 연합뉴스 2010년 9월 6일
과연 아내가 불륜을 행했다는 이유로 투석(돌팔매질)을 해서 사람을 죽게 만드는 행위는 도덕적으로 옳은가? 이 기사를 접했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누구나 이와 같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그 사회에서 그것이 용인된다면 그것은 또한 그렇게 큰 잘못이 아니지 않을까? 예를 들어 애견가는 보신탕은 아무리 애완견이 아닌 식용용 개로 요리를 한다고 설득을 하더라도 그것을 먹는 사람들을 야만인이라 생각하는 것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개와 사람을 비교 할 수 없다면 사람을 먹는 식인종의 경우 또한 그들에게 있어서 사람을 먹는 것이 그들의 문화이고 윤리, 도덕적으로 정당하다고 한다면 우리는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이를 용인해야하는가? 만약 전 인류에게 있어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윤리 법칙만 존재한다면 모든 사람의 행동을 선과 악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많은 선생(先生)들은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해왔다. 그리고 나 또한 현재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 만약 보편 도덕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누가 정한 것일까? 만약 어느 한 집단이나 개인에 의해 정해진 것이라면 이미 보편 도덕은 그 신빙성을 잃는다. 그렇다면 이는 신이 정하거나 그도 아니면 다른 사물에는 없지만 오직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것에서 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입증하기가 쉽지 않아 많은 이론들이 좌초되고, 수정되어 오늘날 까지 문제의식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다른 사상과는 다르게 그 틀이 매우 넓고 여러 생각이 종합되어 있지만 그 짜임이 짜임새가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으로 문제를 봐라보기 시작했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1. 스승과의 결별
라파엘로가 그린 명화 ‘아테네 학당’은 수많은 철학자들과 라파엘로 자신이 그려진 그림이다. 하지만 이 명화의 주인공은 그림 중간에서 서로 얘기를 하며 걸어오는 두 사람인데 이 두 사람은 사제지간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이다. 이 그림의 특징은 많은 철학자들을 그들의 사상에 맞게 해석하여 그리고 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그림에게 어떻게 그려지고 있을까? 그림을 보면 플라톤은 한 손으로 위를 가리키고 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손이 아래를 가리키고 있다. 이것의 그들의 사상이 지향하고 있는 것을 분명히 나타내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자신의 견해는 모든 형상이 그가 질료하고 부르는 또 다른 요소와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형상은 종종 질료로부터 추상되었고 이러한 과정은 학문에 본질적이라 말하고 있다. 하지만 혼합되지 않은 형상은 인식될 수 없고 사물들의 본성 속에 자리 잡을 여지가 없다. 그는 형상과 질료 간의 그러한 구별은 이미 플라톤의 대화편들과 그의 씌어 지지 않은 가르침에서 어느 정도 지적되어 있는데, 그러나 이 구별은 이데아들의 원리를 포기하는 조건에서만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는 한 점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을 연결하면 원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플라톤이 말하는 이데아이다. 현상에 우리는 어떤 원도 만들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실 점이라는 것 하나도 이미 흰 종이에 찍음으로써 더 이상 점이 아니기 때문이다. 점은 어떤 공간도 부피도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설사 점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모두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의 집합인 원을 우리는 현실에서 만들 수 없다. 따라서 원이란 이상 그 자체이고 이는 학문에 영역에서는 적합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플로톤의 주장이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은 조금 다른 듯하다. 원이라는 것이 실제 존재 하려면 우리가 그리는 원이 존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원이라는 이데아 또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질료 없이는 형상이 인식 될 수 없는 것이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와 윤리
앞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을 잠깐 살펴보았다. 이 두 사상가의 사상은 정말 방대하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도덕과 윤리가 논의의 대상이기 지금부터는 그 부분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 이라는 측면에서 모든 사물을 해석하며, 모든 것은 어떤 것을 목표삼고, 그에 따라 움직인다는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제시한 최초의 사상가이다. 그의 사상에서 보면 좋은 악기는 좋은 연주자에게서 연주가 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그럴 경우 최고의 음악이 나올 수 있고, 그게 음악을 듣는 우리에게도 좋은 일이기 때문이 아니다. 그것은 악기 의 분배방식이 잘 연주되어야 한다는 존재 이유 즉 악기의 목적에 맞기 때문이다.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하는 정의이다.) 이런 생각 속에서 그는 노예제 또한 옹호하였다. 이렇게 모든 사물은 그 목적이 있는데 그렇다면 인간의 목적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인간에게 있어서 오직 그 자체만을 추구하고 다른 어떤 것 때문에 추구하지 않는 어떤 목적. 더 나아가 우리가 바로 그 목적을 위하여 다른 모든 목적들을 추구하게 되는 그러한 궁극목적을 ‘최상의 선’ 즉 최고선이라고 말한다. 이 최고선은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우리 인간이 오직 그것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최고선은 무조건적으로 완전하여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오직 그 자체로서만 가치를 지니며 다른 어떤 것에 대한 수단이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마지막 조건은 자기 충족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이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킨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즐거움과 행복은 구별된다. 즐거움은 어떤 것의 수단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시 말하면 자기 충족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즐거움의 행복에 필요조건일 수는 있으나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그렇다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최고선의 행복이란 어떤 것일까? 이 행복을 알기 위해 우선 그가 말하는 ‘덕’에 대해 알아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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