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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포미학] 역겹거나 잔인한 장면이 회화의 대상으로 등장한 사례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그 사상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과거 속의 공포감을 주는 예술작품
프란시스코 고야
Ⅲ. 공포가 예술작품 속에 담겨질 수 있는 사상적 배경
숭고와 공포의 관계 규명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밤이면 밤마다 으스스한 공포물이 안방을 누비고 있다. (전설의 고향)에서는 산발한 귀신과 뱀이 공모를 해 피를 튀기며 한국판 귀신 시리즈를 엮어가고 있으며, 공포와 서스펜스를 자랑하는 (에일리언), (사탄의 인형) 같은 프로는 불과 얼마 전에도 재방영된 적이 있는데 다시 "납량특선"으로 선정되었다. 아무튼 공포물 덕분에 우리네 여름은 "1도쯤"은 내려갈 것 같다. 한데 공포물의 유행을 단순히 무더운 여름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으리라. 공포의 대명사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큘라도 실은 19세기 초 스위스의 젊은 한량들이 우기로 접어든 여름철을 보내기 위해 모인 자리에서 소일거리로 지어냈다고는 하지만, 괴물이나 귀신, 피가 낭자하고 잘려진 신체 조각이 그득한 예술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좀 더 근원적인 이해가 필요한 대목이다. 자, 이제 과거로 돌아가서 역겹고 잔인한 장면이 등장하는 예술작품을 살펴보고, 이 들의 등장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그 사상적 의미를 찾아보도록 하자.
Ⅱ. 과거 속의 공포감을 주는 예술작품
프란시스코 고야
스페인 화가 프란시스코 고야(1746~1828)의 그림을 우리는 편한 마음으로 보지 못한다. 괴물과 광기, 참혹과 전율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고약한 작가라는 소리를 들어왔다. 고야는 권력을 중심으로 한 삶에 파탄을 선고한, 반 권력의 화신이기 때문이다.
고야는 나이가 들면서도 왕성한 활동을 해 60대에 절정을 이룬다. 그는 조국 스페인이 갈수록 반동화하자 죽음을 앞둔 여든에 프랑스 보르도로 망명, 쓸쓸히 죽지만 망명 직전까지는 궁정화가로 일했다. 안정된 수입 때문이었다. 궁정화가가 될 당시 이미 계몽주의에 흠뻑 취해있던 그는 직업으로 보면 어용이 분명했지만 그림에 비판정신을 듬뿍 담아냈다. 직접적인 계기는 없었
참고문헌
1.『But is it art?』, Cynthia Freeland 지음, 전승보 옮김, 아트북스, 2004
2.『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장파 지음, 푸른숲, 2003
3.『미학 오딧세이 3』, 진중권 지음, 휴머니스트, 2004
4.『앙겔루스 노부스(진중권의 미학 에세이)』, 진중권 지음, 아웃사이더, 2003
5.『고야』, 새러 시먼스 지음; 김석희 옮김, 한길아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