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미술][낭만파미술]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성격,탄생,화가,프란시스코 드 고야,윌리엄 터너,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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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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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의미

Ⅲ.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성격

Ⅳ.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탄생

Ⅴ.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화가

Ⅵ.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화가 프란시스코 드 고야

Ⅶ.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화가 윌리엄 터너

Ⅷ.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영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르네상스 이후 베이컨과 데카르트에 의해 서구 세계는 구래의 낡은 신념을 타파하고 새로운 정신적 발걸음을 내디딜 수가 있었다. 베이컨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낡은 마음의 우상을 파괴할 것을 주장하면서 진리에 이르는 방법으로 과학적 귀납법(歸納法)을 주장하고 있는데, 베이컨이나 데카르트는 모두가 이성에 대한 굳은 신념 아래, 종래의 모든 의견들을 깨끗이 쓸어버린 뒤 이성에 의해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들에 의하면 이성이야말로 진리에 이르기 위한 가장 훌륭한 안내자라는 것이다. 그들의 사상은 근대 정신의 핵심을 시대의 선두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후 이와 같은 사상과 새로운 과학적 성과가 밑거름이 되어 계몽주의가 출현하게 되는데, 이것 역시 합리적 사유로서 불명확하고 혼란한 모든 잔재를 일체의 생활과 지식에서 제거하려고 한 움직임이다. 계몽주의자들은 명확하고 명석한 합리적 이성에 의해서 세계와 삶을 인식하고 조정하려고 했으며, 자연적인 것과 이성적인 것을 동일성(同一性)의 원리 속에서 파악하고 확실한 사유에 의해서 일체를 이해하고 증명하려고 하였다.” 이렇게 르네상스 이후 근대정신의 합리적이며 이성적이고 경험적과학적 사유의 흐름은 미술에 있어서 경험과학적 기법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수 -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책세상, 서울, 2001
마리 클로드 쇼도느레·사르가 무사·스테판 게강 - 프랑스 낭만주의, 창해, 2000
박갑영 -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윌리엄 본 -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2003
하인리히 하이데 - 낭만파, 한길사, 2004
한겨례신문 - 유명화가 그림 가로챈 위탁업자 구속,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