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

 1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1
 2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2
 3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3
 4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4
 5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5
 6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6
 7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7
 8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8
 9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9
 10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10
 11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자원문제] 물부족사태의 원인과 결과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첫째, 물에 대해 알아보자.
둘째, 국가별 1인당 물 사용량을 알아보고 그 속에서 우리나라의 현실을 알아보자.
셋째, 우리나라 물 부족의 주요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넷째, 물 부족이 가져오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다섯째, 물 부족 대책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여섯째, 물 절약에 따른 경제적 가치와 일상생활에서의 물 절약 요령을 알아보자.

ⅲ. 결론

실태파악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물은 인간뿐만 아니라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체에게 소중한 자원이다. 약 46억년 전부터 지구의 역사와 물은 같이 하였고 또한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물은 모든 생물체에게는 물론 지구와 자연의 형성과 유지하는 과정에 있어서 절대적인 자원임을 알 수 있다. 물은 생물의 생존에 필수요소로서 생물체의 70~80%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은 물을 마시지 않고 1주일이상 생존할 수 없다. 사람은 성인 1인이 1일 2.75리터의 물을 섭취해야 하는데 정상보다 체내에 5%정도 물이 부족할 경우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고 12%정도 부족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른다. 또한 물은 생물체의 생존뿐 아니라 경제활동에도 필수적인 요소다.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농업용수가 필요하고 공장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공업용수가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에는 지구의 물 부족에 대해 전혀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인간이 실제로 사용하는 물의 양(4천3백 ㎦)이 사용 가능한 지구의 물 공급량(약9천)을 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절대적인 물의 양만을 생각하면 위험이 안 되는 것 같이 인식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물 부족 사태의 심각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이를 인식하고 또한 대책을 준비해야 된다는 의견을 모으고 있다. 물 부족 사태의 원인과 결과를 알아보고 그 대책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또한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물 절약 실천 요령을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첫째, 물에 대해 알아보자.
물은 지구의 대류현상에 의해서 지표의 물(하천, 바다 등)이 증발되어 구름이 형성되고 구름입자가 결합하여 무거워지면 중력에 의해 다시 떨어지는 순환과정을 통해 생성된다.
지구상에는 총 13억8천6백만㎦의 물이 부존하는데, 이중 96.5%는 바닷물이고 담수는 3.5%에 불과하고, 존재형태로 보면 빙하형태가 69.56%, 지하수 30.10%, 기타 하천 및 호소 0.34%로 구성되어 있다.
건설교통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물 부족이 현실로 다가올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70년대 급수차를 기다리던 과거의 기억이 다시 현실로 다가올지도 모른다. 우리나라가 아프리카 열대사막지대의 르완다나 케냐, 소말리아와 같은 미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된 지 12년째이며, 2011년에 가면 한국의 물 부족량이 18억 톤에 이르러 아침저녁에 세수할 물마저도 없어질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둘째, 국가별 1인당 물 사용량을 알아보고 그 속에서 우리나라의 현실을 알아보자.
우리나라 국민 1인당 물 소비량은 국민 소득 1천 달러 당 물 소비량을 비교해 보면 물을 많이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선진국보다 40% 이상 많은 과소비 상태이다. 전문가들은 수돗물 10%를 아껴 쓰면 연간 3천 1백억 원이 절약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