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리의 장소 기호학적 접근 공간에서 장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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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울 거리의 장소 기호학적 접근 -공간에서 장소로-
1. 서론
전통적으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세 가지 요소를 의, 식, 주라 했다. 여기서 주를 흔히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으로 인식하지만, 본 연구는 이 ‘공간’을 ‘장소’의 개념으로 확대시키고자 한다. 나아가 ‘장소성’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와 관련되어 진행되는 문화의 거리 지정 사업과 그 대표적 예인 인사동 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논해보겠다.
2. 이론적 고찰
“가신신앙의 상징체계를 통한 한국전통주거의 장소화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장소는 사건, 위치, 경험의 요소를 포함하며 ‘장소성’이라는 어휘의 개념은 장소가 갖는 정체성(identity)의 의미를 포함하는 뜻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지 물체로 구성된 공간이나 볼륨, 매스’는 구분되는 개념으로서, ‘내재하는 여러 공간들의 특성과 방향성이 하나의 장소화를 형성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덧붙여, Heidegger는 ‘건조물들은 그들의 공간들을 결합시킴으로써 장소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본질을 획득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장소성 표현의 성립요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 환경이 갖는 물리적 특성의 해석’
둘째, ‘역사적 사건과 의미의 적용’
셋째, ‘도시내 물리적 환경과 성격의 적용을 통해서 장소가 갖는 의미를 기억하고 건축이 장소로서의 역할’
이제부터 논의할 것은 장소의 상징화로서, 이에 앞서 상징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기능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 알아보자.
Gilbert Durand의 Imagination Symbolique을 인용하자면, 상징이란 ‘회화를 비롯한 조형예술분야문학심리학사회학지리학인류학종교학 그리고 건축과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나름대로의 맥락과 정의를 갖고 사용되고 있으며, 쓰이는 경우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상이한 의미와 내용’을 지닌다. Whitehead는 이 상징의 구조를 ‘물건, 행위, 공간적 단위 등의 외부구조와 그 의미’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 1. 상징의 구조]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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