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

 1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1
 2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2
 3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3
 4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4
 5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5
 6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6
 7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7
 8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8
 9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9
 10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10
 11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11
 12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데이트 성폭력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정의
2. 이론적 배경
1) 사회심리적 접근
2) 사회구조적 접근
3) 여성주의적 접근
3. 경험적 배경 및 기존 연구 검토
4.데이트 성폭력의 현황 및 실태
5. 현행 데이트 성폭력 대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예방적 측면
2) 사후대책 측면
Ⅲ. 결론
◎ 참고문헌 ◎
Ⅰ. 서론
남자와 여자의 성행위는 종족보존이라는 목적 이외에 남녀 간의 사랑과 합일의 경지라는 보다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성행위의 역사는 인류의 탄생부터 있어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분명히 미래에도 계속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행위와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은 다른 제반의 사회 문제들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로 논의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남녀 간 성행위의 일부 문제-강간, 성폭행, 성희롱 등-들이 사회의 이슈가 된 역사는 매우 짧다. 과거에 성행위와 관련한 문제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그것이 표면화되기 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과거부터 뿌리내린 성행위에 관한 깊은 편견 때문에 성문제 관련 피해자는 공식적인 피해상황을 밝히기를 매우 꺼려했고, 심지어는 문제를 문제로 조차 인식하지 못하기도 한 게 그 원인이다. 그러나 사회가 변하고 그림자 속에 있던 성이 서서히 빛으로 나오면서 이와 관련된 개인의 문제도 점점 사회의 이슈가 되었다. 그에 따라 이와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선행되었고, 현재에는 성폭력과 강간, 성희롱 등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사람들의 변화하는 인식과 함께 점점 그 범위가 분명해지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가 다루게 될 ‘데이트 성폭력’이라는 주제 또한 과거에는 성범죄라 인식되지 않았던 부분이지만 분명한 범죄행위로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를 꾀해야할 부분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우리는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는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분명한 정의를 세우며, 이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고, 실태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기존 대책을 연구하고, 그 대책의 미진한 부분을 찾아 보완하는 대안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우리의 연구는 해결방안 및 대안에 초점을 맞춤으로 실생활에서 데이트 성폭력을 줄이도록 하는데 관심을 집중하였다. 이를 통해서 ‘데이트 성폭력’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 못한 학생들에게 ‘데이트 성폭력’에 대해 분명히 알리고, 이에 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연구의 목적이다.
Ⅱ. 본론
1.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정의
20대 남녀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데이트 성폭력’에 관해 매우 잘 알고 있거나 알고 있는 학생의 비율은 23%로 전체의 과반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남녀 대학생의 77%가 ‘데이트 성폭력’에 관해 들어본 적은 있으나 잘 알지 못하거나 전혀 모르고 있었다. 알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의 경우에도 84.1%가 ‘데이트 성폭력’의 범위를 ‘연인사이에서 발생하는 모든 성폭력’이라고 대답해 사실 협의의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정의밖에 모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조의 설문조사는 현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20대 남자대학생 50명, 여자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여자대학생은 우리학교 학생들로, 남자대학생은 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이루어졌으며, 임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데이트 성폭력이란 데이트 관계에 있거나 평소 잘 알고 지내는 관계에 있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을 말한다. 좁은 의미로는 데이트 관계(성적 친밀감, 낭만적인 사랑, 배우자 선택 등)의 상호작용 중에 발생하는 성폭력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을 뜻한다. 문수연(2005) ‘친밀한 관계’라는 가면을 쓴 폭력-아내 성폭력과 데이트 성폭력서울여성의 전화 pp.11.
지금까지 발생한 성폭력의 80%가 지인(知人)에 의한 성폭력이었음을 볼 때, 사실상 ‘데이트 성폭력’의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얼마 전 개봉되었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에서 주인공 유정의 3번에 걸친 자살 미수의 원인도 데이트 성폭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강간과 성폭력의 차이를 좀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강간과 성폭력을 동일시하는데 이들 개념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다. 강간은 폭행 또는 협박을 가해 부녀와 교접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즉,강간은 남성의 성기가 여성의 성기에 삽입되는 것을 일컬으며, 성폭력은 성희롱이나 성추행, 성폭행, 강간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성을 매개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해 이뤄지는 모든 가해행위를 뜻한다. 성희롱은 성적언어나 행동으로 상대방에서 굴욕감을 주는 것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성폭행이란 모든 성에 관련한 문제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언어적, 행위적인 모든 폭력을 포함한다.
앞에서 살펴본 것들로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보자면 ①협의의 개념에서 연인에 의한 성폭력 ②광의의 개념에서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 ③성과 관련하여 언어적, 행위적, 정신적인 피해를 주는 모든 폭력을 포함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