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

 1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1
 2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2
 3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3
 4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4
 5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5
 6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6
 7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7
 8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8
 9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9
 10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10
 11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11
 12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국내뉴스의 외신보도에 관한 연구 사례 제시 및 분석
방송의 외신보도 연구
방송보도의 국제뉴스 발생지역
방송사의 국제뉴스보도의 형식
방송사의 국제뉴스 내용
방송의 국제뉴스 보도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 요약
신문의 외신뉴스 보도 연구
신문의 미국 9․11테러와 이라크전쟁 보도에 관한 연구
신문의 국제뉴스 선정 요인
외신보도의 게이트키핑 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몇 년 전부터 우리에게 ‘국제화’, ‘세계화’라는 말은 그다지 생소하지 않은 말이 되었다. 이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나, 그 출발은 언제나 세계 사회와 각 국가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것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 정보들을 접할 수 있을까? 가장 쉽고 빠른 방법으로 언론의 국제뉴스 보도를 보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방송 뉴스의 외신보도를 보고, 신문의 1면이나 국제면 등에 실린 외신기사들을 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방법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국제뉴스는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우리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임은 분명하다.
하동근은 국제화를 크게 한국이라는 나라를 세계에 알리는 외향적 국제화와, 한국이라는 나라와 국민이 세계를 이해하는 내향적 국제화로 나누었다. 이중 국제뉴스는 특히 내향적 국제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주장하며, 그 기여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 사고나 각국의 정치적 동향 그리고 경제적 움직임 그리고 한국과 관계있는 각종 정보나 자료 그리고 동향을 시시각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이를 통해 해당 국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거나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고 주장한다. 국제뉴스는 이런 과정을 통해 이른바 한국인을 세계문화에 접근시켜 이른바 ‘국제인’이 되도록 도와주고 또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키도록 해 이른바 ‘한국인’이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00. 하동근)
그렇다면 위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제뉴스를 우리 언론은 어떻게 보도하고 있을까? 국제뉴스라 해서 모든 국가의 뉴스를 보도하는 것은 매체의 공간과 시간상의 한계로 불가능하며, 모두 제시한다 해서 시청자나 독자가 모두 받아들일 수 없는 것도 아니다.
참고문헌

2000. 하동근 『관훈저널』. 겨울호.
2002. 이호섭 『TV방송의 국제보도행태에 관한 비교연구 : 방송3사의 주요뉴스를 중심으 로』. 연세대 대학원 신문방송학 석사논문.
2001. 김창룡 『2001년 미국테러사건과 한국언론보도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인문사회과 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논총 제8권 1호 (2001. 12)
2003. 김창룡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글로세움.
2000. 김경모 『중앙일간지 국제면의 기사선정 유사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4-3 호 (2000. 여름)
1999.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신문모니터분과 『조선일보의 낯 뜨거운 외신기사 왜곡인용』.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신문모니터링위원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