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aw of Moses and The Law of Christ by Knox Chamb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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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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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he Law of Moses and The Law of Christby Knox Chamblin
내용 설명그리스도 이전의 율법그리스도 이후의 율법율법의 세 가지 차원해석학적 원리들율법 준수의 목적글의 구성
율법율법과 언약율법과 하나님모세의 율법과 그리스도의 법율법의 차원들(Dimensions)율법의 적용1. 내용 설명(Prospectus)
하나님과의 그의 백성의 가장 깊은 친교를 위하여 언약을 맺으셨다.언약 관계에 있는 백성에게 언약적 의무를 위하여 율법을 삶의 방식으로 주셨다.율법 → 언약 → 하나님과의 친교 (→ 는 이바지 한다는 의미)God gives his law to his covenant-people for the sake of communion.율법, 언약, 하나님과의 친교
Discontinuity within Continuity - Continuity: 같은 출처(God), 같은 목적(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 - Discontinuity: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새롭게 집행되고 더 깊게 설명되었다. 하지만 그 차이점이 존재 또는 본질이라기 보다는 형식 또는 양태에 관한 것이다.Not A to A, nor A to B, but A1 to A2 [183페이지 그림 참조]모세의 율법과 그리스도의 법의 관계
모세의 율법 내에 3가지 종류의 법(three kinds of law)이 있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도덕법, 제의법, 시민법.하지만, 한 율법 내에 세 가지 차원들(three dimensions of the one law)이 있다는 것은 적절하다: moral, cultic, civil dimensions.율법의 차원들
의견 1: 신약이 명확하게 찬성하는 것들만 오늘날 그리스도인에게 유효하다.의견 2: 신약이 명확하게 폐기하지 않는 모든 것들은 오늘날 그리스도인이 순종해야 한다.위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신약 구절들에 대한 면밀한 주해가 요구된다. 특히, the transition from OT to NT in relation to three factors: the epochal, the cultural, and the personal를 고려해야 한다. [184페이지 그림 참조]그리스도인에게 율법의 적용?
율법과 약속: “약속은 항상 율법을 뒷받침하고; 율법은 항상 약속을 전제한다.” - 아브라함 언약(약속) vs. 시내산 언약(율법)율법과 은혜: “율법은 은혜에 근거하여 세워진다(구원의 한 수단이 아니다; 출 20:2); 율법은 또한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낸다(짐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다; 출 34:6); 게다가, 율법은 하나님의 은혜를 약속한다(출 19:4-5).”율법과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의 가장 깊은 상호 앎을 세우고 유지하기 위하여 율법을 주셨다; 율법은 결혼 선물과 같다.”2. 그리스도 이전의 율법
율법과 순종:”한편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은 구원을 받기 위함이 아니라 율법 수여자에 대한 사랑과 그의 구원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기 위함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 율법의 요구를 거절하는 자는 야훼의 저주에 놓인다.” - 순종에서 고려할 점들: 율법의 세 가지 차원들; 도덕적 차원의 우선성과 나머지 둘과의 불가분성; 정언법과 결의법의 구분; 구약내에서 시대적이고 문화적 변경; 선지자와 지혜자들의 모세 율법에 대한 상술과 보충.
율법과 죄: “율법은 하나님의 선물임과 동시에 죄의 도구이다; 죄의 기본 목적은 율법 준수자를 율법 수여자에게서 멀어지게 하고 결국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 이런 목적을 위하여, 죄는 (1) 율법을 불순종하게 하고; (2) 하나님 대신 율법을 목적으로 보게 하고; (3) 율법 준수를 하나님 외의 다른 목적(칭찬, 보상)을 위한 한 수단으로 보게 하고; (4)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 버리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