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1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1
 2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2
 3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3
 4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4
 5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5
 6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6
 7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7
 8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8
 9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한글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이 창건된 후 제4대 임금인 세종대에 와서는 왕권이 강화되고 사회가 많이 안정되었다. 농민의 사회적 지위와 사회 의식도 향상되어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의사 소통의 필요성이 점점 늘어났다. 그러나 예전부터 우리 나라는 고유의 문자가 없어서 기록 문자로 한자를 사용하여 왔다. 그런데 한자는 원래 중국어에 의하여 발생, 발달해온 글이다. 따라서 그것은 중국어를 표기하기에 합당한 글자이지, 구조적으로나 음운 체계를 달리하는 한국어의 표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글자이다. 또한 한자의 체계는 그 구조·형식이 대단히 복잡하고 익히기가 매우 힘들어서 그것을 완전히 익히려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였다. 그러므로 중국 자체에서조차 이 한자를 완전히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공부할 시간이 많은 일부 소수의 지식·귀족 계급에 한정되었다.특히 한국의 경우에도 그것이 귀족·지배 계급의 문자는 될 수 있을지언정 생산 활동을 담당하는 전체 백성을 위한 서민의 문자는 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한자를 모르는 모든 백성들이 귀족·지배 계급과의 의사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문자 이용의 혜택을 균등하게 받을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세종은 한국어의 구조와 음운 체계에 맞고 배우기 쉬운 글자를 만들어, 우리의 음운과 의사를 그대로 표기할 수 있을 때 백성들이 뜻을 제대로 펼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세종이 직접 서술한 훈민정음 본문의 서문에는 이러한 창제 배경과 목적이 잘 나타나 있다. 그 서문은 다음과 같다.
國之語音 異乎中國 與文字不相流通
(국지어음 이호중국 여문자불상유통)
故愚民 有所欲言 而終不得伸其情者 多矣
(고우민 유소욕언 이종부득신기정자다의)
予 爲此憫然 新制二十八字 欲使人人易習 便於日用耳
(여위차민연 신제이십팔자 욕사인인이습 편어일용이)
"국어가 중국과 달라서 한자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일반 백성이 말하고자 하나 제 뜻을 능히 펴지 못할 자가 많은 지라, 내 이를 불쌍히 여겨 새로 28자를 만드나니 사람마다 쉽게 학습하여 사용하는 데 편케 하고자 할 따름이다." 이렇게 훈민정음은 한국어와 문자가 일치하지 않는 데서 오는 여러 가지 모순과 불합리를 제거하고, 우리 나라 사람이 쓰고 배우기 쉽게 만들어져 모든 백성에게 문자 이용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게 하였다.
② 시대적사회적 배경
고려 오백 년간에 끊임없이 다른 겨레들로 더불어 겨루는 살림을 하여 오다가, 끝장에는 몽골에게 큰 곤욕을 당하기까지 하였으니, 겨레 의식이 눈뜨게 되었음은 당연한 일이며, 원 나라, 명 나라의 갈음에 즈음하여, 왕조를 세운 조선 왕실에서는 저절로 자아 의식이 생기게 되었으며, 세종대왕이 동북으로 `육진을 개척하고, 서북으로 `사군을 차려 놓고, 남쪽 백성들을 옮겨 심었으니, 자아 충실의 필요감이 강렬하게 되었으며, 세종대왕이 전제, 세제를 개혁하여, 백성과 나라의 부강을 꾀하였으니, 경제적 및 사회적 발전에는 백성들의 지식의 보급이 앞서는 조건이 됨을 실감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원인에서, 만인을 뛰어넘는 밝은 지혜와 통찰력을 가진 세종대왕은 제 겨레 특유의 말씨에 알맞고, 만백성이 깨치기 쉬운 민중의 글자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할 만하다.
2). 한글 창제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