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1  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1
 2  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2
 3  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3
 4  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울증은 오늘날 정신적 감기 (commom cold psychiatry) 라고 불릴 만큼 흔한 심리적 장애이다. 미국에서는 정신분열증 다음으로 정신병원 입원률이 높으며, 외래환자의 경우 정신분열증 환자 보다 5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dulmus&Wodarski,1988:273-285).
우리나라는 경제적 위기와 실직 사태로 우울증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그정도도 심해져 국민의 생산성과 활력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저하시킴으로써 우리 사회에 만연된 우울증은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실제로 많은 현대인들이 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와 우울을 경험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중재가 거의 이루어 지지않고 있어,우울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의료진의 역할이 어느때 보다 강조 되고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우울증 발병율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kim,lee,chang,park&ju(2002)는 우울증 유병율46.9%로 보고한바 있다.또한 Shin(2001)은 CES-D 도구를 이용하여 경기도 A시에 거주하는 성인여성 329명을 대상으로 우울 정도를 조사하였는데 대상자의 90.6%가 경증 이하의 우울을 보였고 9.4%는 중증우울군에 속한다고 보고하였다. 우울증은 고혈압이나 당뇨병,관절염,요통 등과 같은 만성질환들보다 개인의 사회적,신체적 안녕을 더욱 손상시키는 질환으로 밝혀진바 있다(Wells et al,1989)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우울증 환자의 의료비용은 타 질환에 비하여 2배 가까이 되어 우울증은 막대한 의료비 부담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Badger,1998). 미국의 경우 1998년도에 우울증으로 인한 결근,생산성 상실, 자살로 인한 조기 사망 등의 간접비용으로 313억 달러가 소모되었고 약물치료등의 직접비용으로 124억 달러가 소모되어 연간 약 430억 달러가 우울증으로 인한 비용으로 소비되었다고 한다. (Hammer, Martsolf & Zeller, 1998). 뿐만 아니라 우울증 환자들은 10명중 9명이 우울증 이외의 병으로 진료를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한 진료비도 전체 진료비의 70%에 달한다고 한다.(Croghan, Obenchain &Crown, 1998). 그리하여 오늘날 건강관리 영역뿐 아니라 정부차원에서도 국민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밝은 사회 구현을 위하여 우울증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방향 모색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우울을 경험하고 있는 대상자중 10~25% 만이 전문가의 치료를 받을 뿐,대부분이 이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정신과에 대한 기피현상으로 치료기관을 적극적으로 찾지 못하고 혼자 어려움을 감당하다가 불행한 삶을 살면서 자살이나 참사로 이어져 비극적인 사회문제로 초래되고 있어 ,우울증 예방과 관리에 있어서 효율적인 중재 방법의 개발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독서치료는 그 역사는 오래되었으나 20세기에 비로소 논의 가 시작되어 20세기 중반 이후에 본격적으로 그 치료방법과 효과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었다. 독서치료(bibiliotherapy)란 말은 그리이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첫 번째가 ‘책’을 뜻하는 ‘bibilon이고 ,두번째가 ’치료‘를 뜻하는 ’therapeia이다.고대 그리이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 되었다.고대 그리이스의 도시인 테베의 도서관에는 ‘영혼을 치료하는 장소’라는 말이 새겨져 있다고 한다. 이처럼 독서치료는 일반적으로 책을 통한 치료로서,먼 옛날부터 시작된 역사가 긴 치료법이다.(Lee,1990)
독서치료의치료적효과는 내담자와 독서물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정신분석,(psychoanalysis),인간중심 상담,인지이론,게스탈트 이론, 사회학습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기초로 하며,동일화(identification) ,카타르시스(카타르시스) 통찰(insight)로 인한 치료적 효과가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외국의 많은 문헌들은 (evants et al, 1999;scogin et al,1990;Smith et al,1997) 독서치료가 우울증을 치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 하고 있다. Floyd,Scogin,Mckendree-Smoth,Floyd &Rokke(2004) 는 6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16회의 독서요법을 실시한 결과 ,우울정도가 감소되어 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증에 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Ackerson,Scogin,McKendree-Smith&Lyman (1998)은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22명의 우울증에 걸린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요법을 실시한결과 ,독서요법이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부정적인 사고를 감소시키는데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음을 보공하였다. 국내에서는 Yu(1998)가 노인의 우울증에 있어서 독서요법의 치료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객관적 검사를 통해 우울을 느끼고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 25명을 대상으로 독서요법을 실시한 결과,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 하였다. 외국에서는 독서요법이 우울증에 대한 중재로 이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연구 및 실무에서 아직까지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우울증 중재법 개발의 일환으로 우울 정도가 높은 노인을 대상으로 독서요법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사회의 노년층은 점점 증가하며,맞벌이와 자식의감소로 소외된 노인들의 수가 점점 증가 되고 있다 사회적으로 노인의 복지정책도 중요하며 정신적인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노인들도 사회적인 문제이다. 지금의 노인은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로부터 도움과 가족들의 애정이 필요하나 사회,경제적인 여건으로 회피 되고있다. 어떤 생활의 변화가 이들의 정신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요양병원이 점점증가하고 있는 현실정에 요양병원의료인이 어떤 정신적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독서요법을 실시한다고 하면 어떤 기대의 효과가 날 것이라 생각되며 이를 검정하고자 함이다.
인간은 독서를 통하여 영혼이 감동되기도 하고, 즐거움을 느끼게도 되고 생각과 태도에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독서는 독자로 하여금 책속의 인물에 대한 친근감과 동질감을 갖게 하며,책 속의 상황과 현실의 문제가 유사하게 전개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Alex(1993)는 독서치료를 사용하는 이유로 개인의 자기인식,자기이해,그리고 다른사람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대처방략을 제공하며,문제 또는 어려움에 대한 감정과 생각 둘 다를 성공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기위해서라고 하였다. (Kramer&Smith, 1998 재인용)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독서치료는 치료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예방적 차원에서도 적용될 수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2.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우울증이 있는 노인들의 우울증 감소를 위하여 독서요법을 실시하고 독서요법이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으로 본 연구를 시행하고자한다. 독서요법이 대상자의 우울감을 저하시키는가 파악한다.
독서요법이 노인의 우울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한다.
대상자의 자존감을 향상 시키는가 파악한다.
Ⅱ .연구 방법
참고문헌
References
김광운 .2002.“스트레스 요인과 우울정도와의 관계분석.”석사학위논문,수원대학교.
유정실.2004.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부적응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영남대학교
유혜숙. 1997.“노인의 우울증 해소를 위한 독서요법의효과.”박사학위논문.성신여자대학교.
장은영,김춘경.2004.“ 우울감소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제20권 2호 P196~216
하정. 1997.“정서표현성향과 스트레스 평가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