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
 2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
 3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3
 4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4
 5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5
 6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6
 7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7
 8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8
 9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9
 10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0
 11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통계청에 의하면 한국사회는 급격한 인구고령화가 진행 중이며 2020년에는 인구의 14%이상이 65세 이상인 고령사회가 된다는 전망이 나와 있다(통계청, 2011).
노년기의 건강상태는 자립적이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그러나 노인들은 건강의 문제로 시달리며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
노인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차적, 이차적 노화과정을 거치면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이게 여러 가지 건강 문제들을 수반하게 된다.
노인들은 정년퇴직으로 사회에서 고립되어 소외감정을 느끼게 만들고, 교육의 대중화로 인하여 자녀 세대는 부모세대 보다 교육수준이 높으므로 세대 간의 갈등과 고립을 느끼며, 부모자녀간의 별거로 고독을 느낀다. (진현희, 2007)
이러한 노인의 역할 상실감이나 소외감 등의 사회문제의 방안으로써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다수의 노인들은 사회의 편견과는 달리 아직도 사회적 활동을 하기에 충분히 건강하고 다양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그들의 인적 자원을 사회를 위하여 기여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찾으려는 열망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역할상실을 겪은 노인들에게는 상실된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역할의 취득이 필요한데,노인봉사활동,노인모임활동,종교활동,여가활동 등을 통해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홍경주, 2012)
다음은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사업실천 내용이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모여서 토끼, 호랑이 등 동물 옷과 가면을 쓰고 동화공연과 꼭두각시 춤, 마술 등을 연습하는 신바람 실버 예술단이 그것이다. 연습한 공연은 서초구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요양원 등에서 무료로 공연된다. 한 기사에 따르면 「공연단에서 꼭두각시 춤을 담당하고 있는 박평례(66세) 할머니는 “이곳에서 함께 공연 연습을 하고 무대에 오르면서 다시 건강해 진 것 같아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에서 손자나 봐주고 할 때는 몸도 많이 아팠는데, 지금은 어디 하나 아프지 않고 오히려 더 건강해 진 것 같아요. 공연 무대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한 번 갖는 연습시간 조차도 기다려지고 즐겁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활짝 웃으셨다. 실제로 단원들 중에는 예전에 우울증을 앓고 있던 사람도 있었는데, 열심히 연습에 참여하고 함께 공연하면서 우울증도 없어지고 한층 건강해진 단원도 있단다. 몸에 좋은 보약이나 음식으로 건강해지는 것보다 나이 들었지만 뭔가 열심히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또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다면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해지는 것 같았다.」
또 다른 사회사업실천 이슈로 ‘실버톡 콘서트’에서 ‘그랜드 파파마마 극단’의 단원들이 아동 성폭력 예방을 주제로 한 인형극을 선보이고 있다.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있는 ‘디자이너스 라운지’에는 색다른 자리가 마련됐다. 이 광고에 출연중인 4팀의 할머니·할아버지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작곡·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젊은 크리에이터 46명이 모였다. 양로원의 80대 노인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양경복(70)씨, 아동성폭력 예방을 주제로 한 인형극을 공연하는 ‘그랜드 파파마마 극단’ 멤버들, 인터넷 매체 실버넷뉴스의 송선자(73) 기자, 그리고 유치원에서 전통놀이를 가르치는 황한규(77)씨가 손주뻘 젊은이들에게 자신들의 이야기를 풀어 놓았다. 처음엔 다소 어색한 분위기였지만, 할머니·할아버지 강사들의 거침없는 입담에 회장에는 이내 웃음이 퍼졌다.」
이처럼 노인 생활의 생활 만족도를 높여주고 성숙된 자아를 실현하게 해준다는 연구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노인 자원봉사활동은 노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도 불구하고 자원봉사의 참여율은 여전히 저조하다. 외국의 경우 전체 노인의 3040%가 참여할 만큼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고 있으나 국내는 2006년 60세 이상의 노인은 6.5%, 65세 이상의 노인은 5.3%만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극소수만이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양자, 2008).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노인 자원봉사자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한 노인 자원봉사관련 사회복지 실무계획과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