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

 1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
 2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2
 3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3
 4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4
 5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5
 6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6
 7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7
 8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8
 9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9
 10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0
 11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1
 12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2
 13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3
 14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4
 15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5
 16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6
 17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7
 18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8
 19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19
 20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누벨바그(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제1막
Before 누벨바그 1
제1막 1장. 프랑스 영화의 탄생 그리고 형성
영화사의 중심에 있는 프랑스 영화
프랑스 영화는 영화를 창시 및 발전시켰으며, 그 후 누벨바그에 이르러 영화를 고전영화와 현대영화로 분류하게 된다.
뤼미에르 형제 : 영화의 대중화
① 스크린을 통한 영사 기능의 부여-대중성 확보
② 최초의 film제작-(1895), (1895)
조르주 멜리에스 : 영화의 예술화, 막대한 대중적 파급 효과
① 허구 영화 개척-예술성 확보, 막대한 대중적 파급 효과
② 에드윈 에스 포터-허구성에 편집ending의 개념 추가 (1902)과 (1903)
제1막 2장. 예술영화의 ‘황금시대’
1920년대 프랑스의 예술영화 운동
미국 고전주의 영화에 대한, 유럽 영화계의 수용과 전복
① 광대한 파노라마 화면, 매끄러운 스토리 전개, 세심한 카메라 움직임 ; 그리피스의 영화
② ‘몽타주’ 학파(러시아) : 미국영화의 모범적인 ‘편집양식’에 대한 연구와 반성
③ ‘표현주의’ 영화운동(독일) : 보편적 방법에서 탈피해, 이미지의 변형과 화면의 조형적 구성으로 의미를 전달
프랑스를 휩쓴 예술적 욕망, 그 마지막 시기
① 미국 영화식의 모범답안을 거부하는 새로운 움직임이 형성
② 각계 예술인들이 진보적인 예술 정신을 영화에 접목시키려고 노력
③ 다른 예술 장르간의 상호텍스트적인 교류가 예술사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시기
초현실주의, 아방가르드, 인상주의 영화
초현실주의
① 충격적인 표현 효과를 통한 전통적 가치의 전복
② 브뉘엘-(1928-화가 살바도르 달리와 공동 창작)와 (1930)
③ 카톨릭 가치관과 부르주아 사회를 노골적으로 비판
아방가르드
① 주제와 비판의식은 약하나 더욱 치열한 실험정신을 지향
② 르네 클레르-(1924)
③ 카메라의 이동, 렌즈의 조작에 따라 영화가 전혀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 낼 수 있음을 보임
④ 전위 예술가들이 영화에 뛰어들면서 독특한 실험영화들을 만들어 내-전위 영화의 선구
인상주의 영화
① 미적 표현이나 조형적 구성에 치중
② 아벨 강스-(1923), (1927)-시대를 뛰어넘는 아름다움
예술 영화의 하강
‘유성 영화’의 등장 ; (1927)
제1막 3장. 시적 리얼리즘
시적 리얼리즘의 본질과 영화사적 배경
시적 리얼리즘의 본질
① 1930~40년대 프랑스 영화의 제2의 중흥기
② 리얼리즘적의지 시적소망은 쉽게 양립될 수 없는 것
③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시대를 풍미하면서 프랑스 영화의 황금기를 이룩
영화사적 배경
① 1920년대 중반 독일 슈트라센슈필 필름(거리의 영화)운동-표현주의 운동에 반대
② 주변부 사람들의 불행한 인생역정을 보여줌
③ 시적 리얼리즘-서정미 넘치는 공간으로 재구성
시적 리얼리즘의 한계 및 의의
① 지나치게 서정적, 상징적인 수사학적 표현에 치우침-현실 도피적인 인상
② 프랑스인들의 불안과 절망을 우수 어린 언어와 이미지로 표현-많은 공감 얻어
③ 비고와 르느와르의 영화- 자유로운 상상과 초현실적 기법 등이 더해진 풍요로운 표현
시적 리얼리즘의 발전
① 유성 영화로 넘어가는 1930년대의 세계영화사 흐름과 맞아 떨어지면서 발전
② 문어체적이고 시적인 대사를 중요시-유성 영화의 특징과 부합
③ 시나리오 작가-시인 프레베르
④ 배우-연극 배우 출신의 장 가뱅, 루이 주베, 미셸 시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