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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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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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 Typography? What? Why?
2. 읽히는 문자로서의 타이포그래피
3. 감상하는 예술로서의 타이포그래피
4. 맺음말 - 사회에 말을 건네는 타이포그래피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활판인쇄술을 가리키는 말로 쓰여 왔던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탄생하면서 그 의미도 현대적으로 바뀌어 갔다. 타이포그래피는 물론 타입과 연관된 디자인을 일컫는 말이지만, 현대적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는 이보다 훨씬 폭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 관련되는 모든 요소, 즉 이미지, 타입, 그래픽 요소, 색채, 레이아웃, 디자인 포맷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여되는 모든 행위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명실공히 ‘시각디자인의 요체’이다. 이로써 타이포그래피는 활판인쇄술이라는 단순한 개념뿐만 아니라, 전달의 한 수단으로써 활자를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이나 학문이라는 개념으로 바뀐 것이다.
실제로 우리가 보는 책에서 타이포그래피는 매우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저런 내용들이 굵은 헤드라인 글씨로 책 속에 더덕더덕 붙어있는 것을 상상해 보라! 과연 우리는 그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기나 할까?

오늘날 타이포그래피라는 분야는 점차 그 의미와 표현이 다양해지고 깊어질 뿐만 아니라 그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타이포그래피는 포스터, 광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북 디자인, 편집 디자인, 신문 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등의 모든 시각디자인 인쇄 매체 및 전파 매체들을 포용한다. 말하자면, 이들보다 훨씬 우위의 개념이며 여러 매체들의 중심축으로서 이들을 통합, 관장한다. 즉, 매체를 일컫는 용어가 아니라 디자인의 한 장르를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원유홍 외. 2004.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안그라픽스.
김진홍 외. 2003. 『타이포그래피』. 법서출판사.
에릭 슈피커만 외. 2003. 『타이포그래피 에세이』. 안그라픽스.
얀 치홀트. 1993. 『타이포그라픽 디자인』. 안그라픽스.
마이클 보몬트. 1994. 『TYPE & COLOR : 글자 운용의 창조력』. 디자인하우스.
김현미. 2000. 『신 타이포그래피 혁명가 얀 치홀트』. 디자인하우스.
롭 카터. 1998. 『편집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안그라픽스.
칼 스완. 2003. 『언어와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두식. 1993. 『신문. 잡지. 단행본 레이아웃 분석』. 도서출판 타래.
엘렌 럽튼 외. 2002.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포트』. 디자인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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