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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AND 간행물명 : 디자인과학연구20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연구논문 : 디지털 문화 컨텐츠 산업에 관한 연구
이후종 ( Hoo Dung Lee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2호, 107~114페이지(총8페이지)
21세기의 시대적 조류가 지식 정보화 사회로 가고 있다. 즉, 물질적인 가치보다는 내용적 가치를, 실용적 가치보다는 미적 가치를 중시하는 대중의 문화적 욕구가 높아져 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디지털 환경의 보급과 함께 문화산업의 형태-영상 산업, 음악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 게임 산업 등이 신형태의 디지털 문화 컨텐츠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적 가치에 주목하여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디지털 문화 컨텐츠’와 함께 그 산업적인 측면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장비의 간소화 및 저렴화, 짧은 제작 기간, 작업 공정의 효율성, 저예산 및 자익적인 수익 향상, 연관 산업으로의 파급 효과 등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 컨텐츠 제작이 가능하고 용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문화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TAG Digital, Contents, Culture
연구논문 : 소규모 사무실을 위한 컴퓨터 테이블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연구
오재성 ( Jea Sung Oh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1~10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벤쳐 및 소호를 위한 컴퓨터 테이블 시스템 디자인에 관한 연구로써 점차 늘어나고 있는 SOHO (Small Office Home Office) 및 벤쳐 기업 등의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일하는 컴퓨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디자인 연구이다. 일반 가구제품이 수송, 조립을 가구 대리점에서 대신해주는 반면, 본 제품은 고객이 직접 구매하여 조립을 해야 하는 단품임을 감안해 볼 때, 사용자 입장에서 디자인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인간 중심적 측면에서 “프로세스 플래닝” 기법을 사용하고 “상관 디자인 팩터”를 적용하여 차별화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 제품 개발에 적용하는 기법을 택하였다. 그리고 컴퓨터 테이블 시스템을 사용자 입장에서 일어 날 수 있는 조건들을 사전 조사하고 디자인 요소들을 분석하여 사례연구로써 해결안을 제시...
TAG computer table system, human central side, process planning
연구논문 : 인터넷상의 멀티미디어 활용과 동영상에 대한 연구
이상구 ( Sang Koo Lee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11~18페이지(총8페이지)
최근 대부분의 통계에서 인터넷(Internet) 사용자의 경향이 모뎀을 아용한 인터넷 접속에서 광대역 통신망(DSL)이나 전용성을 사용한 접속이 급증하는 추세 있다. 이는 또 인터넷 컨텐츠(Contents)가 급속도로 멀티미디어 (Multimedia)의 요소들로 채워지는 당위성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제작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개발로 이어졌다. 또한 이용자의 대부분은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한 컨텐츠를 선호하게 됨으로써 멀티미디어의 각 각 요소들에 대하여 심도있는 고찰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에 대한 분석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 들 중 동영상 및 사운드의 구성, 인터넷 인프라 구축 현황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의 구현에 ...
TAG Internet, Multimedia, motion picture
연구논문 : UV이용 4중 차단 멸균 공기 청정기 개발 사례 연구
장영주 ( Young Joo Jan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19~24페이지(총6페이지)
최근 공해 물질의 과다한 배출로 인하여 대기 환경이 많이 오염되어 있다. 보통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공간에 있어서의 오염원은 차량의 배기가스, 공장에서 나오는 유독가스,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취사 및 난방용 가스등이다. 실내의 공기는 실외보다 오히려 환기 등의 부족으로 훨씬 위험하다는 연구 결과도 이미 나와 있다. 실내의 흡연으로 인한 공기 오염, 각종 먼지에 의한 오염 등은 단순 환기만으로는 부족하다. 특히, 병원, 연구실 등과 같은 곳에서는 실내 공기 중에 세균이 존재할 확률이 높으므로 더욱 위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실내 공기의 청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근에 공기 청정기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실내의 공기를 살균 및 점화시킬 수 있는 공기 살균 청정기 개발 사례에 자외선을 발생시키고, 또한 원적외선이 나오는 등의 신 개념에...
TAG living space, high addition value
연구논문 : 아르누보 양식의 가구 연구
장영주 ( Young Joo Jan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25~32페이지(총8페이지)
아르누보의 장식 예술 중에 가구 부문에 있어서, 그것은 다른 어느 장식 예술보다 확실하게 지난 다른 기간 동안의 가구와는 달랐다는 양식상의 특징을 알 수 있다. 가구는 ‘ensemble`, `total` 과 같은 개념을 확립하고, 아르누보에 있어서 좋은 예가 되었던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가장 확고한 위치를 확립했다. 아르누보는 높은 평가를 받았던 전통 스타일의 역사주의와 새롭게 다가오는 시점에서 인정되었던 모던 운동 사이의 전통 스타일이었다. 아르누보는 모방, 복제와 ’역사주의‘의 절충주의에 대해 거부했다. 그러나 아르누보 가구는 다른 어느 장식 예술보다 보수적이었다. 이러한 유럽의 가구는 최근의 스타일과 국민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프랑스 가구의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현상들은 주목되어졌다. 스타일은 로코코 풍의 스타일로 간주될 수 있...
TAG Art Nouveau, Historicism
연구논문 : 승용차 계기판 시인성(視認性)향상을 위한 User Interface Design에 관한 연구
장학규 ( Hak Gyu Jang ) , 김소령 ( So Reang Kim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33~40페이지(총8페이지)
제품은 사용자에게 편의를 가져다 주는 도구이기 때문에 제품의 발달도 사용자 중심으로 연구, 진화되어 왔다. 제품 디자인의 개발 방향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염두에 두면서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제품의 기능을 사용자가 수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전개 하는 것이 어쩌면 제품디자인 연구의 골격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의 편의성 증진을 위한 기능적인 해결안들이 첨단적인 과학기술들에 의존함에 따라 제품의 기능은 사용자가 그 기능을 이해하기 어려울 만큼 복잡해 졌고, 제품 디자인의 측면에서는 복잡한 기능들을 형태로 반영하기가 수월하지 않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동차의 계기판 디자인을 선정하여 계기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기 위해 실질적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사용자측면에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적용한 ...
TAG User Interface, Product-user, Interface Design
연구논문 : 안경 디자인을 위한 형태적, 기능적 분석에 관한 연구
장학규 ( Hak Gyu Jang ) , 강민수 ( Min Soo Kan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41~48페이지(총8페이지)
인간의 정보의 80% 이상은 눈을 통해서 얻고 있다. 눈은 다른 감각에 비해 일찍부터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눈의 건강관리와 함께 의료용구 및 의료적 시술이 눈에 띄게 발전하게 되었다. 현재의 안경시장은 노동집약적이고 중소기업형으로 점차 유명브랜드나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제품만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안경이 신분이나 부의 상징으로 이용되면서 고급화 되어 가기도 하고, 미학적인 요소로서의 악세서리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초기의 안경부터 현대의 안경까지 신체의 일부분을 지탱하고 있는 사실에 비추어 보면 안경의 구조적인 문제를 중요시 여기지 않을 수 없다. 본 논문은 안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관찰하고 눈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안경디자인을 위한 형태적, 기능적 분석을 실시하여 안경 디자인의 질적 향상을...
TAG Glasses Design, Glasses Market, Glasses Trends
연구논문 : 디자인 문제요소의 구조화에 관한 연구 - DEMATEL법과 KJ법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조용호 ( Yong Ho Cho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49~56페이지(총8페이지)
제품디자인을 생산자나 소비자 측면의 요구조건이 반영된 집합체라고 보면 디자인은 요구조건의 결합을 최적화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디자인 시스템이 단순하지 않은데 있다. 생산자 측면의 요구조건들은 하드웨어적인 요구가 많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을 정해서 제품디자인에 반영하면 어느 정도 요구조건은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 측면의 요구조건은 인간의 심리적인 면이 개입되기 때문에 우선 그 전체상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디자인 시스템을 어떤 방법으로든 잘 정리하고 분류해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변환시켜 볼 수 있다면 그것을 기초로 하여 수행되는 디자인은 매우 안정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사례연구로서 ‘가정용 운동기구의 문제구조’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KJ 법과 DEMATEL 법을 병행 실시하여 이론상의 문제와 실시상의 문제를 탐색...
TAG Design Methodology, Design Process, Analytical Thought
연구논문 :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효과적인 메타포활용에 대한 연구
홍수정 ( Su Jung Hon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57~64페이지(총8페이지)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에게 얼마만큼의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느냐 것이다. 사람들은 친숙하고 익숙한 사이트를 이용하기 편한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꺼린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면 바로 이해하기 어려운 인터페이스 때문이다. 즉,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만족도아 상호 작용의 편리성이 좌우된다. 최근 들어 멀티미디어와 웹 환경에서 문자뿐만 아니라 그래픽과 사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이 일반화 되고 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문제 인터페이스에 비해 사용자들이 ‘보고 느끼는’ 대로 직접 조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상호 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생활에서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
TAG Digital information, Intranet, Electronic commerce
연구논문 : 캐릭터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이승환 ( Seung Hwan Lee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2] 제5권 제1호, 65~74페이지(총10페이지)
캐릭터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21세기 최대의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발전하고 있다. 캐릭터는 출판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소프트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부가가치를 확대 재생산하는 종합엔터네인먼트사업으로 산업적 측면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세계 여러 캐릭터회사들이 유명 캐릭터의 로열티로 한해에 벌어들이는 매출액이 수 조원에 달할 정도로 세계캐릭터시장은 날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도 수많은 캐릭터들이 탄생되고 있으나 장기적 전략과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로 생명력을 갖지 못하고 사장되어지는 캐릭터가 수없이 많다. 캐릭터 산업은 근본적으로 상품화에 목적을 두고 탄생되어 지는데 캐릭터가 하나의 브랜드로 상품화되기까지는 기본적인 디자인과 스토리 내용의 전개 방식과 마케팅에서 유통에 이르는 철저한 전략이 필요하다. 캐릭터 산업의 강점은 브랜...
TAG Character Business, Character Design, Character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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