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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AND 간행물명 : 디자인과학연구20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연구논문 : Frank Lloyd Wright 건축의 창 문양 형태에 관한 연구
이광옥 ( Lee Gwang O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2호, 79~86페이지(총8페이지)
건축의 역사에 있어서 지난 1세기 동안 일어나 양식의 변화는 매우 크다. Frank Lloyd Wright 은 20c 건축에 기초를 이룩한 현대건축의 3대 거장 중에 하나이며, 최초로 전통적인 19c 고전양식을 버리고 미국식 양식에 맞는 유기적 건축을 실현했다. 그의 유기적 건축의 사상은 건축, 환경, 장식을 연관시켜 전체로 보았다. 즉, 건축의 장식적 요소는 그의 유기적 건축에 통일성과 조화를 창조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그의 모든 유기적 건축에 장식적 문양을 넣어 전체와 조화를 이루어왔다.본 연구에서는 그의 사상적 배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자연주의적이며 독창적인 유기적 건축에 표현된 장식적인 창의 문양형태를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그의 작품에 나타난 창의 문양 형태가 현대 건축 양식에 미친 영향을 ...
TAG window, nature, pattern
연구논문 : Morphing System를 활용한 폰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송홍권 ( Song Hong Gwon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2호, 87~94페이지(총8페이지)
오늘날 현대디자인에 있어서 폰트의 기능을 디자인 결과물 뿐만 아니라 디자인 인어적인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다. 폰트(Font)^(1))는 우리말로는 글자체 또는 문자로 해석되는데 흔히 `타입(Type)`,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폰트(Font)` 라는 용어를 확실한 구별 없이 모두 같은 `문자`라는 의미로 사용할 때가 많다. 일반적으로 글자 하나하나를 가리킬 때는 `타입`이라 하며, 다른 글자와 구별되는 그 글자의 특별한 형태, 즉 글자꼴을 `폰트` 또는 `타입페이스(Typeface)`라고 하고, 같은 스타일의 글자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크기 및 굵기, 기울기를 갖고 있는 글자들을 모두 이야기할 때는 `타입 패밀리(Type Family)`라고 한다. 이러한 모든 의미의 글자와 글자가 위치한 공간, 레이...
TAG Font, Morphing, Font Design
연구논문 : Typography에서의 시각적 유머효과의 활용에 관한 연구 -Typo를 활용한 typeface 표현을 중심으로-
전성애 ( Jeon Seong Ae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2호, 95~102페이지(총8페이지)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란 타입과 연관된 디자인을 일컫는 말이지만, 현대적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는 이보다 훨씬 폭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디자인에 관련되는 모든 요소(이미지, 타입, 그래픽 요소, 색채, 레이아웃, 디자인 포맷)는 물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여되는 모든 장치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명실공히 `시각디자인의 요체` 다. 타이포그래피는 포스터 디자인, 광고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북 디자인, 편집디자인, 신문디자인, 홈페이지디자인 등의 모든 인쇄매체 및 전파매체 등을 관장한다. 말하자면 타이포그래피는 이들보다 우위적 개념이며 모든 매체들의 축으로서 이들을 통합하고 지배한다. 최고의 typo디자인은 어떤 걸까요? 여러 가지 시각과 의견이 있겠지만, 디자인의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바뿐 현대인의 발걸음을 멈추...
TAG Typography, visual fun, Typeface
연구논문 : 논문 ; 한국 현대 칠보공예의 색채에 관한 연구 -1983년-2002년 한국칠보작가협회전 작품을 중심으로-
이형규 ( Lee Hyeong Gyu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1호, 67~73페이지(총7페이지)
금속공예는 인류가 처음으로 금속을 다루기 시작한 이래 생활 속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 왔으며 그 중 칠보공예는 많은 나라에서 오랜 역사와 더불어 다양한 기법과 특유의 색상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해온 금속공예의 한 기법이다. 칠보는 색상표현이 자유롭기에 색상을 통해 표출되는 문화 또는 민족 고유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에 한국적 미의식을 가지고 주관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해온 한국현대칠보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한국현대 칠보작품들에서 나타난 색상의 선호도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현대 칠보작품을 대표하는 한국칠보작가협회전의 팜플렛을 조사, 분석하였다. 현재까지 20년 이상 작품을 발표해 오고있는 한국현대칠보작품은 지금껏 다양한 색상을 사용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작품의 색채를 분석한 자료는 미흡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현대칠보의 색채를...
TAG enameling, color image scale, Korea Enameling Artists Association
연구논문 : 논문 ; 로봇 메카닉 캐릭터의 메타포적인 이중형태 디자인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 로봇 캐릭터를 중심으로-
최치권 ( Choe Chi Gwon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1호, 75~82페이지(총8페이지)
지난 20세기 우리는 온갖 과학적. 비과학적 상상력을 발휘해 다가올 21세기 미래를 다양하게 묘사했었다. 이러한 묘사에는 SF 애니메이션, 영화 등 온갖 장르가 동원되었다. 거침없는 미래에 대한 수많은 상상 묘사에 중에는 언젠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로봇도 표현되는데, 이는 기술적인 현실성이 없는 상상만의 로봇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그 완성도가 인간의 적립보행과 대단히 발달된 사고력을 가진 로봇까지 만들어지고 있다. 현재의 고도로 정밀하고 민감해진 로봇이 만들어지기 까지이 과정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로봇의 개념의 상상력이 그 최초의 시작했다고 볼 수 있겠다. 처음에는 실제로 존재하는 로봇보다는 컨셉 도출을 통해 여러 로봇의 개념을 나타내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발달과 함께 기술력의 한계선 안에서의 실제 로봇이 제작되었고 현재...
TAG Animation, Robort Character Design, Character Marketing
연구논문 : 논문 ; 온라인상에서 사용되어지는 시, 지각적 광고표현의 연구
강현응 ( Kang Hyeon Eun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1호, 83~88페이지(총6페이지)
온라인 상에서 효과적인 광고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매체 선정과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가 매우 중요하다. 결국 온라인 상에서 광고가 사용자의 눈길을 끌고 선택하게 유도해내기 위해서는 매체의 노출범위와 타깃의 특징을 고려한 매체선정과 타깃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비주얼 요소 같은 크리에이티브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이 타깃, 사용자의 마음을 끌 수 있는 광고 메시지와 눈길을 잡을 수 있는 비주얼을 창조, 표현해내는 디자인적 부분이 중요하다. 또한 배너광고는 그 자체가 광고물이라는 상업성 때문에 소비자의 관여도를 쉽게 얻을 수 없는 제약도 디자인으로 극복할 수 있다. 우리는 주변에서 다른 매체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수많은 광고들을 접하게 된다. 그 중에 우리의 주목을 끌고 관심을 갖게 하는 장고는 적은 수에 지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에서의 광고도 사...
TAG Internet Advertising, Visual Design
연구논문 : 논문 ; 멀티미디어에 표현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Moving 형식에 관한 연구 -인터넷 배너광고에 나타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중심으로-
김문석 ( Kim Mun Seog ) , 우동영 ( U Dong Yeon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1호, 89~99페이지(총11페이지)
현재 인류는 넘쳐나는 정보의 흡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이 아닌 불필요한 정보까지도 자신의 외지와 관계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이 모든 정보는 대부분 타이포그래피틀 통해서 전달되고 있다. 수세기동안 정보의 전달매체로서 타이포그래피는 그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인터넷이란 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그 활용 또한 이전과는 않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부 지면에서 가능하지 못했던 기능을 멀티미디어의 발달로 인하여 움직임을 첨가하여 하나의 새로운 독립된 매체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보전달의 기본 목적을 무시한채 너무 시각적인 면에만 치중한 나머지 그 본래의 목적이 왜곡되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오린 세월동안 발전해 온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움직임이란 요소와 공간적 요소, 시간적 요소를 더하여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목적인 정보전달의 기능에 대하...
TAG Multimedia, Kinetic Typography, Banner AD
연구논문 : 논문 ; 디자인의 가상교육 효율성 향상에 관한 연구
김성훈 ( Kim Seong Hun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1호, 101~108페이지(총8페이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디자인분야에서도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작업이 당연시되어 있으며 컴퓨터의 활용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디자인매체의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전달 매체 또한 평면매체에서 통신매체의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디자인교육의 방법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는 곧 디자인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음성, 텍스트, 사운드, 화상, 가상 현실, 인터랙리브까지 제공되는 웹의 개발로 우리는 새로운 디자인교육환경을 접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교육적 활용방법과 그 효율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가상교육은 필요하다면 누구에게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받아야하는 평생학습, 평생교육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가상공간에서 학습자가 가장 ...
TAG Cyber, Design, Education
연구논문 : 논문 ; 컴퓨터 화면에서의 움직임에 관한 연구 -기존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되는 움직임-
이원숙 ( Lee Won Su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1호, 109~114페이지(총6페이지)
최근 컴퓨터 성능의 향상과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를 매체로하는 디자인 환경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는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사용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다. 그러나 조금 다른 시각으로 보면, 이러한 콘텐츠는 거의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또는 파일 포맷에 의해 형성되어 잇어, 콘텐츠 제작자인 디자이너는 그 형식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 머물고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전통적인 디자인 방법 이면의 표현가능한 「움직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컴퓨터가 디자인의 영역에 깊이 관련되어진 역사는 아직 길지 않고, 미디어로서 컴퓨터의 다이나믹 캐릭터(dynamic character) 연구들은 인쇄 등의 소위 정지 미디어 비해 소수이기 때문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스크린에서 움직임의 다양한 표현을 획일화된 소프트 웨어에 의존하지않고도 디자이너들...
TAG Motion, Computer, Algorithm, Expression
연구논문 : 논문 ; 한국 전통문화이미지를 응용한 한국적 디자인을 위한 연구 -국내 디자인현황 파악 중심으로-
한상윤 ( Han Sang Yun ) , 윤종영 ( Yun Jong Yeong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3] 제6권 제1호, 115~122페이지(총8페이지)
21세기의 세계는 WTO 체제 하에서의 개방 물결에 따라 전문화 및 세분화에 의한 인간 중심적이고 사회 문화적인 총체적 재통합을 이끄는 새로운 디자인 시대라 할수 있다. 세계각국은 실리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국가간의 경제전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 가고 있는 가운데 디자인을 상품을 파는 하나의 수단이 아닌 각국의 문화와 과학기술의 수준을 결정짓는 가시적 표상으로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세계화는 단일한 공동체로 가면서 기술수준이나 성능이 획일화되면서 보편적 생활양식으로 문화적 차이를 사라져 가게하고 지배적인 움직임보다는 통합으로 전개되어 자국의 독특한 문화와 다른 나라의 문화가 혼합되는 유사한 요소가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통신기술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문화의 동질화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다...
TAG globalize Korean tradi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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