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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1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대학의 브랜드로서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10개 캠퍼스의 로고(LOGO) 및 문장(紋章, Seal)을 중심으로-
김미정 ( Mi Joeng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13~21페이지(총9페이지)
정보화, 세계화가 점차 심화되어가는 21세기에 대학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 속에서 경쟁해야하는 심각한 상황을 맞이하였다. 또한 대학은 교육과 연구의 고유한 역할뿐 아니라 지역과 국가에 경제적, 문화적으로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조직으로서 그 책임이 점차 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서는 대학을 하나의 브랜드로서 인식하고 이를 위한 전략적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 대학의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과 산업체등은 대학의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신뢰감 형성에 영향을 받게 되며 이는 대학의 선택과 연구비 투자 등 결국 대학의 생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대학들이 이미지 관리에 적극적이지 못하고 그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UC시스템은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이미지 관리로 성공적인 대학브랜드로...
TAG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University of California, 브랜드, Brand, 로고, Logo, 문장, 紋章 Seal
정보화 사회에서의 패키지디자인전망에 관한 연구
김동혁 ( Dong Hyek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22~30페이지(총9페이지)
정보화 사회는 국가 간의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이른바 글로벌 네트워크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산업혁명에 비유할 만큼 인류의 삶과 형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이란 새로운 매체의 발달은 미디어 융합을 가져왔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소비자의 구매패턴이나 생활습관을 바꾸고 있다. 또 사람들에게 한자리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고 그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편리함과 이익을 가져다주었다. 정보통신기술의 급진적 향상과 발전으로 등장한 인터넷은 정보뿐만 아니라 상업적 이용이 본격화되면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다양한 방식의 비지니스의 장(場)이 되고 있다. 급격히 변화되는 정보화 사회의 현 시점에서 패키지디자인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패키지디자인의 변화가 예상되는 전망에 대하여 결과를 유추하였다. 첫째 구매시점(P.O.P)기능이 중요시 될 것이다. ...
TAG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정보화 사회, Information Society
풀어쓰기한글의 타당성 고찰 -주시경, 김두봉, 최현배의 풀어쓰기 안을 중심으로-
구본영 ( Bon Young Koo ) , 한욱현 ( Wook Hyun Ha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31~38페이지(총8페이지)
이 연구는 이상적이 한글서체의 구조를 찾기 위한 배경이론의 정립을 위한 고찰이다. 한글은 훈민정은의 창제 이래 음절단위의 모아쓰기형식을 유지해왔다. 그런데 1908년 주시경의 풀어쓰기에 대한 제안이후 몇몇 학자들이 주시경의 제안을 따르고 있다. 그들은 한글의 풀어쓰기를 실시할 경우 많은 이점이 있다고 주장해왔다. 풀어쓰기한글은 쓰기나 읽기에 쉽고, 출판 산업 발전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인쇄와 관련된 문제는 컴퓨터기술의 발전으로 해결되었고, 쓰기나 읽기의 불편함은 풀어쓰기와는 관계없는 주장이다. 물론 독서의 수월성에 관한 문제 중 풀어쓰기와 관련된 부분이 있으나 이는 잘못된 판단에 근거한다. 오히려 한글의 풀어쓰기를 실시할 경우 읽기에 불편할 뿐만 아니라 표현가능한 음절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어 문자로서의...
TAG 한글, hangul, 풀어쓰기, word-based writing, 모아쓰기, syllable-based writing
웹 표준지침이 웹사이트 제작에 미치는 효과
조경모 ( Kyung Mo Cho ) , 김용환 ( Yong Hwa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39~46페이지(총8페이지)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 국가적인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나 국내 대부분 사이트의 웹 접근성 수준은 매우 낮은 상태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웹 접근성·표준의 개념과 웹 표준 및 정보취약계층의 웹사이트 이용의 애로사항 및 웹 표준 개발 제작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웹 표준지침에 따라 웹 사이트 개발 시 정보취약계층, 웹사이트 제작사 및 웹 사이트 의뢰사가 얻는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여 웹사이트 제작 시 웹 표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웹 표준에 맞춰 웹사이트를 개발 시 어떤 운영체제 또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더라도 사용자가 접근하여 사용 할 수 있어 개발 비용의 감소의 효과와 화면 파일의 크기를 최대 1/3으로 줄임으로써 트래픽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TAG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 웹 표준, Web Standard
솔 바스의 타이틀시퀀스에 대한 디자인 고찰
김정연 ( Jung Yeo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47~54페이지(총8페이지)
영화가 시작되면서 영화의 타이틀은 단순히 텍스트만으로 상영되었다 솔 바스(Saul Bass)는 그래픽디자이너로 상징적인 그래픽과 실험적인 방법을 통하여 고전적이면서 원시적인 방식의 타이틀시퀀스를 한 단계 진보하는데 기여하였다. 영화의 내용을 충격적으로 압축했던 솔 바스의 타이틀시퀀스는 오늘날 기술 발전을 발전했어도 그의 작품을 능가하는 타이틀시퀀스는 보기 힘들다. 그의 작품에는 단순한 텍스트만으로 극중 장면을 배경으로 배우와 감독, 제작 관계자들의 이름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을(animation) 제작하기 위하여 로고타입과 같은 타이틀디자인을 하였고 움직임을 도입하여 `Title in Motion`의 선구자로 실험적이고 다양한 영상표현을 왕성히 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표현적이고 구성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고찰한다.
TAG 타이틀시퀀스, Title Sequence,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솔 바스, Saul Bass
유니버설디자인을 고려한 도시환경에서의 편의시설물에 관한 연구
서혜옥 ( Hye Ock Seo ) , 박순옥 ( Soon Ok Park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55~65페이지(총11페이지)
21세기 후반 후기 산업사회를 겪어오면서 사회계층구조의 변화로 우리는 물질문명의 시대에 살게 되었고, 이는 우리의 생활수준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기에 이르렀다.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인간의 삶은 물질문명의 혜택과 더불어 진정한 삶의 재조명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도시의 모습은 늘 새롭게 변하고 있으며 누구나가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에서 삶을 살아가기를 원한다. 이러한 우리사회에 최근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용어가 우리에게 접근하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가능한 한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여기서 모든 사람들은 고령자와 장애인,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일반인, 외국인까지 모두 포함한,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을 말한다. 즉, 특정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
TAG 유니버셜 디자인, Universal Design, 도시 환경, Urban Environment, 편의시설물, Convenience Facilities
인터넷 배너 광고의 모션타이포그래피 표현에 관한 연구
이호선 ( Ho Sun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66~76페이지(총11페이지)
현대사회는 인류의 문자 발견이후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들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추구해 왔다.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는 시간이라는 차원과 멀티미디어, 뉴미디어라는 새로운 매체와 개념을 통해 변화 발전하여 효과적이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게 되었고 여러 영역을 통해 한정된 공간에서 표현되어왔던 전통적 타이포그래피를 역동적인 타이포그래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오랜 기간 발전해 온 타이포그래피가 인터넷 배너광고라는 새로운 매체와 결합하여 타이포그래피가 광고의 한 요소로서 광고가 내포하는 의미를 어떠한 표현원리를 통해 나타내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터넷 배너 광고 내에서 타이포그래피가 움직임, 공간적, 시간적 요소를 더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지각적 이론을 고찰하고 적용한 것에서 본 논문의 의의를 ...
TAG 모션타이포그래피, motion typography, 인터넷광고, advertising on internet, 배너광고, banner advertising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 융합에 관한 연구 -영화 오프닝 타이틀을 중심으로-
송보라 ( Bo Ra Song ) , 김병진 ( Byeong Ji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77~88페이지(총12페이지)
타이포그래피는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의사소통방식의 목적으로 이미지로의 가능성을 갖게 되었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분간이 없는 고대문자로 돌아가듯 상형문자적 사고방식을 통해 언어로부터 독립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뉴미디어에서 타이포그래피가 보다 즉각적인 감각을 자극함과 동시에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표현가능성과 더불어 이차원의 평면에 삼차원의 가상공간을 겹쳐놓는 등의 확장된 융합방식을 갖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양한 네러티브(Narative) 시퀀스(Sequence)구조의 오프닝 타이포그래피가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고찰하고,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의 레이어의 융합을 통해 몽타주와 꼴라주가 갖게 되는 `증식의 차이(Multilying difference)`로 관객의 흥미를 자극하여 활용되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TAG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이미지 융합, image convergence, 오프닝 타이틀, Opennig title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조은성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23~31페이지(총9페이지)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을 갈망하는 많은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이고 꿈이다. 그러나 만들어진 작품들을 보고 있으면 움직임의 표현에 큰 아쉬움이 들게 된다. 좀 더 사실적 움직임을 표현하여서 보는 이로 하여금 작품 내용에만 몰입되게 해야 되는데,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은 작품에 집중하지 못하는 직접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편 애니메이션 를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과정을 프로세스별로 분석 필요한 요소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적용방법은 무엇인지 연구함으로 애니메이션제작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여 실질적으로 제작에 도움이 될 개념적인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TAG 애니메이션, Animation, 12가지 원칙, The Principles of Animation, 펜화, Pen Drawing
미디어 아트로서의 게임의 상호 작용성 연구
심연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35~43페이지(총9페이지)
컴퓨터 기술에 기반 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정보전달의 효과뿐만 아니라 시각적 표현력의 확장을 가져왔으며, 기존의 예술 형식과는 다른 개념의 새로운 예술 분야를 창출해 냈다. 이러한 새로운 예술 분야의 대부분은 동영상이나 컴퓨터 기반의 다양한 상호 작용적 환경을 만들어 왔다. 상호 작용성은 미디어 아트의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컴퓨터 게임은 하나의 문화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컴퓨터 게임의 스토리 전달 방식은 플레이어의 상호 작용에 따른다. 컴퓨터 게임에 있어서 재미와 작품성은 상호 작용성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게임에서의 상호 작용의 의미와 내용, 형식을 연구하여 그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TAG 미디어아트, media art, 컴퓨터게임, computer game, 상호작용성, intera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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