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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4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프로이트의 자아 이해
이세형 ( Lee Se Hyoung )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20] 제3권 1~29페이지(총29페이지)
본 논문은 프로이트의 저서를 중심으로 자아 이해를 살펴본 논문이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치료 초기 명제는 “무의식의 의식화”에 있었다. 그러나 후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과제는 “자아를 강화시키고 그 자아를 초자아로부터 독립적으로 만들어주고 그의 지각범위를 확장하고 그 조직을 확대하여 이드의 새로운 부분을 자기것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바뀐다. 말하자면 “이드가 있었던 곳에 자아가 생성되게 하는 것”이다. 프로이트의 자아는 병리적 정신세계의 뿌리를 살피는 과정에서 찾아진 것이고, 전의식적인 외적 실재에 대한 지각에서 구성을 시작하여 접촉 경계를 통한 위치를 갖게 되었고 무의식 영역의 이드와 초자아와의 관계 속에서 한편으로는 지배를 또 다른 한편으로는 지배를 받는 위협에 처한 중재자로서 자리하고 있다. 또한 프로이트의 자아는 고정된 인식이나 실체가 아...
TAG 자아, 초자아, 이드, 동일화, 의식, 무의식, ego, superego, id, identification, consciousness, unconsciousness
Kohut과 Kernberg의 비교: 자기애와 경계선 성격을 중심으로
조난숙 ( Cho Nhansook )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20] 제3권 31~60페이지(총30페이지)
이 논문에서는 현대정신분석가 중 북미의 대표적인 Kohut과 Kernberg를 각자의 주요 연구대상이었던 자기애와 경계선성격을 중심으로 비교하며 정신분석 심리 상담에 주는 함의를 살피고자 한다. 이 두 사람의 연구에는 흥미로운 유사점과 차이점들이 있으며, 자기애성향이나 경계선 성향의 내담자들에 대한 임상에 중요한 이해와 적용을 제공한다. 논문의 전반부에서는 Kohut과 Kernberg의 주요 이론인 자기애와 경계선성격조직에 관한 귀인과 증상, 개입방안과 주요개념들을 각각 제시하며 비교한다. 후반부에서는 정신분석적 심리 상담에 대한 함의와 개입방안 들을 고찰하고 제안하고자 한다.
TAG Kohut, Kernberg, 자기애, 경계선, 정신분석 심리 상담, Narcissism, Borderline, psychoanalytical counseling
정신분석학적 애도이해
홍희정 ( Hong Hee Jung )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20] 제3권 61~85페이지(총25페이지)
인간은 태곳적부터 다양한 상실로 인해 무력감, 당혹감, 우울, 분노, 슬픔 등의 복잡한 감정과 슬픔을 경험한다. 이는 자칫 부정적인 것으로 기피되어지거나 억압되기도 한다. 그러나 상실을 현실에서 인정하게 된다면 삶의 의미와 가치는 재조명된다. 즉 건강한 애도를 통해서 상실의 슬픔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인격적 성숙과 정신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다. 본 논문은 상실로 인한 복잡한 반응인 그 슬픔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별로 국한되었던 애도 개념을 특별히 인생의 심리내적 발달사와 현재적 삶에서 충분히 애도 되어야 하는 것들에 대한 필요성과 그 대안을 정신분석학적 애도이론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애도는 상실한 그 대상으로 자기 자신을 떼어내는 고통스러운 작업이다. 슬픔이 상실에 대한 반응이라면, 애도는 바로 그 슬픔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과정임을 뜻한다. 애도에 대...
TAG 상실, 슬픔, 최초의 상실, 애도, loss, sadness, initial loss, mourning
꿈과 신비경험을 통한 야곱의 변형
이용수 ( Lee Young-soo )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20] 제3권 87~109페이지(총23페이지)
야곱은 팥죽의 값으로 에서에게서 장자권을 사고, 거의 장님인 아버지 이삭을 속여 야곱이 에서라고 믿게 하여 이삭의 축복을 받았다. 야곱은 세상의 인간법칙과 질서에 비추어 볼 때 결코 옳지 않고 정의롭지 않았다. 이사건의 전조는 쌍둥이 야곱과 에서가 어머니 리브가의 태중에서 싸우고 아우 야곱이 형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나왔다는 사실이다. 정신분석학적으로 볼 때 이는 강력한 무의식의 발동으로 그 개인무의식은 할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 때부터 형성된 축복에 대한 집단무의식이 쌍둥이에게 전이된 것이다. 형 에서의 복수를 피해 외삼촌이 있는 하란으로 망명길에 오른 야곱은 날이 저물어 광야 벧엘에서 돌베개를 베고 자던 중 하늘과 연결된 사닥다리 꿈을 꾸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을 들었다. 하란 20년 종살이 같은 외삼촌 집에서 몰래 가솔과 가축을 이끌...
TAG 병리적 인격조직, 정신분석적 치유, 신비경험, 꿈의 분석, 꿈 치료, Pathological Organizations of Personality, Psychoanalytic Healing, Divine Experiences, Dream Analysis, Dream Therapy
시기심에 대한 Melanie Klein의 정신분석학적 고찰
임선미 ( Lim Sun-mi )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20] 제3권 111~141페이지(총31페이지)
클라인(Melanie Klein)은 시기심에 대하여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매우 원초적인 특성이며, 모든 원시적인 정신과정 중에 서 가장 파괴적인 것으로 보았다. 시기심을 인간이 타고난 공격성의 하나라고 여겼으며, 어머니의 젖가슴에서 시기심이 기인한다고 보았다. 시기심의 문제점은 나쁜 대상을 향한 증오와는 달리 좋은 대 상을 파괴하므로,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의 구분을 무너뜨리고, 그 결과로 박해 불안과 공포가 더욱 증가한다는 점이다. 즉, 시기심은 희망의 가능성을 파괴한다. 그러나 좋은 젖가슴의 상실은 유아로부터 회복하려는 충동을 발생하게 하는데, 손상되지 않고 원래의 상태로 대상을 완전하게 복구하는 회복 충동은 비통함과 죄책감을 극복 하게 하면서 감사와 통합의 단계로 접어들게 한다. 본 논문은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의 ...
TAG 시기심, 환상, 공격성, 편집-분열적 자리, 우울적 자리, 감사, Envy, Phantasy, Aggression, Paranoid-Schizoid Position, Depressive Position, Gratitude
하인츠 코헛의 자기 개념과 존 웨슬리의 신학적 개념의 비교와 적용
조항윤 ( Cho Hangyoon )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20] 제3권 143~166페이지(총24페이지)
이 연구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을 중심으로 코헛의 이론을 신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정신분석학의 역사를 따라 자아 혹은 자기 개념의 발전과 영향, 임상을 통해 형성된 개념이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자기대상들과의 관계성 안에서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그가 주장했던 자기대상들인 이상화된 부모 원상, 과대자기, 쌍둥이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에서 자기대상들을 삼중 축으로 이해함으로 보다 발전적인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를 가져온다. 이러한 이해는 신학적으로 삼위일체적 구조로 볼 수 있고, 이는 충분히 신학적으로 적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필자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이 가지는 특징을 존 웨슬리의 신학과의 비교를 통해 서술하고, 코헛의 이론이 신학에서 가지는 시공간적 특징과 경험...
TAG 하인즈 코헛, 자기 개념, 하나님의 형상, 회복, 존 웨슬리, 구원, Heinz Kohut, Self, Imago Dei, Restoration, John Wesley
정신역동학회의 학술지: 가을 호를 발간하며…
이정기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07] 제2권 3~4페이지(총2페이지)
이 연구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을 중심으로 코헛의 이론을 신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정신분석학의 역사를 따라 자아 혹은 자기 개념의 발전과 영향, 임상을 통해 형성된 개념이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자기대상들과의 관계성 안에서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그가 주장했던 자기대상들인 이상화된 부모 원상, 과대자기, 쌍둥이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에서 자기대상들을 삼중 축으로 이해함으로 보다 발전적인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를 가져온다. 이러한 이해는 신학적으로 삼위일체적 구조로 볼 수 있고, 이는 충분히 신학적으로 적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필자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이 가지는 특징을 존 웨슬리의 신학과의 비교를 통해 서술하고, 코헛의 이론이 신학에서 가지는 시공간적 특징과 경험...
Perceived Growth after Adversity Among North Korean Women Refugees
김현경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07] 제2권 7~27페이지(총21페이지)
이 연구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을 중심으로 코헛의 이론을 신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정신분석학의 역사를 따라 자아 혹은 자기 개념의 발전과 영향, 임상을 통해 형성된 개념이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자기대상들과의 관계성 안에서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그가 주장했던 자기대상들인 이상화된 부모 원상, 과대자기, 쌍둥이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에서 자기대상들을 삼중 축으로 이해함으로 보다 발전적인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를 가져온다. 이러한 이해는 신학적으로 삼위일체적 구조로 볼 수 있고, 이는 충분히 신학적으로 적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필자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이 가지는 특징을 존 웨슬리의 신학과의 비교를 통해 서술하고, 코헛의 이론이 신학에서 가지는 시공간적 특징과 경험...
TAG North Korean women refugees, healing coping, perceived growth after adversity, phenomenological study
존재의 바다에 던진 그물(실존과 영성, 그리고 시) -실존 치료적 관점에서-
이정기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07] 제2권 28~57페이지(총30페이지)
이 연구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을 중심으로 코헛의 이론을 신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정신분석학의 역사를 따라 자아 혹은 자기 개념의 발전과 영향, 임상을 통해 형성된 개념이다.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자기대상들과의 관계성 안에서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그가 주장했던 자기대상들인 이상화된 부모 원상, 과대자기, 쌍둥이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에서 자기대상들을 삼중 축으로 이해함으로 보다 발전적인 자기대상에 대한 이해를 가져온다. 이러한 이해는 신학적으로 삼위일체적 구조로 볼 수 있고, 이는 충분히 신학적으로 적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필자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 개념이 가지는 특징을 존 웨슬리의 신학과의 비교를 통해 서술하고, 코헛의 이론이 신학에서 가지는 시공간적 특징과 경험...
남성의 환상에 나타난 여성상 - 잠언 7:6~23을 중심으로 -
박종수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2007] 제2권 58~85페이지(총28페이지)
잠언 7장 6-23절은 한 젊은 미혼 남성과 결혼한 여성 사이에 발생한 외도를 다루고 있다. 마치 현실적 사건처럼 진행되고 있는 성서의 이야기는 부당한 성관계를 경계하는 현자의 경고처럼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현자의 내면세계가 꿈과 환상의 언어로 전개되고 있는 느낌이다. 이 사건은 세 사람의 입장에서 검토해 보아야 한다. 6-23절에 소개된 예시에서 주인공은 당연히 결혼한 여인이다. 부유한 남편을 둔 여성이 젊은 남성을 유혹하는 장면은 남녀 간의 관계가 사회적으로 정해진 가족체계와 경제적 환경을 초월하여 심리적 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두 번째로 여인에게 유혹당한 젊은이의 경우이다. 여인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끌려가는 남성의 모습은 마치 내면의 영혼인 아니마에 의해 사로잡힌 남성심리를 보여준다. 잠언을 통해 음녀와의 관계를 ...
TAG 잠언7장, 분석심리학, 성서, 외도, 원형, 아니마, 아니무스, 심리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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