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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조형논총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경기대학교 디자인 비즈니스 교육 특성화에 관한 연구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 전공교육 사례를 중짐으로-
박용원 ( Yong Won Park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4] 제11권 61~70페이지(총10페이지)
21세기 디자인의 큰 변화는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 하나는 디자인이 경영전략의 핵심 요소가 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인들이 직접 디자인 업무를 시행하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대학교 시각정 보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장신구·금속디자 인학과 3개 학과는 2006학년도부터 디자인비즈니 스교육특성화사업단을 설치하고 매년 지속사업으로 이어오고 있다. 연구자는 대학의 특성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소속한 시각정보디자인 학과의 전공교육 사례를 중섬으로 특성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비즈니스 특성화 교육은 시각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두 분야의 융합적인 교과목의 강의는 팀 티칭으로 실시하였다. 팀 티칭은 두 가지의 혜택을 안겨주었다. 하나는 학생들이 원만하게 새로운 ...
TAG 디자인 비즈니스 통합 마케팅 커뮤니 케이션, 디자연 마케터
디자인경영의 유형별 전략모델에 관한 연구
이해묵 ( Lee Hai-mook ) , 황세민 ( Hwang Se-min ) , 김규진 ( Kim Gyu-ji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4~15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들어 기업들은 디자인 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품개발 방식을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단순한 기술력 중심의 제품개발 만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경영을 통한 제품 혁신 (Product Innovation)이 그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디자인경영에 대한 마인드와 활용 사례를 분석해 보면 아직 명확한 디자인경영에 대한 답을 찾기 보다는 단순히 디자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원하는 사례가 많고, 정부 주도하의 디자인 지원 정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단순 한 연구 차원에서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 실증적 차원의 기업 지원을 위한 선진국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디자인지원 사업의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것도 한 가지 대...
통합형 리모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윤재우 ( Yoon Jae-wo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16~23페이지(총8페이지)
최근 들어 기업들은 디자인 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품개발 방식을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단순한 기술력 중심의 제품개발 만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경영을 통한 제품 혁신 (Product Innovation)이 그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디자인경영에 대한 마인드와 활용 사례를 분석해 보면 아직 명확한 디자인경영에 대한 답을 찾기 보다는 단순히 디자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원하는 사례가 많고, 정부 주도하의 디자인 지원 정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단순 한 연구 차원에서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 실증적 차원의 기업 지원을 위한 선진국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디자인지원 사업의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것도 한 가지 대...
음악을 담은 장신구 디자인 연구
이윤령 ( Lee Yun-ryoung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24~31페이지(총8페이지)
최근 들어 기업들은 디자인 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품개발 방식을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단순한 기술력 중심의 제품개발 만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경영을 통한 제품 혁신 (Product Innovation)이 그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디자인경영에 대한 마인드와 활용 사례를 분석해 보면 아직 명확한 디자인경영에 대한 답을 찾기 보다는 단순히 디자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원하는 사례가 많고, 정부 주도하의 디자인 지원 정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단순 한 연구 차원에서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 실증적 차원의 기업 지원을 위한 선진국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디자인지원 사업의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것도 한 가지 대...
어포던스(Affordance) 유발요인으로서의 비주얼메타포 유형 연구 - 신문광고의 비주얼 중심으로 -
최정환 , 유보현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32~40페이지(총9페이지)
오늘날 정보의 홍수 속에서 광고 비주얼의 메타포는 표현의 차별화와 재미요소로서 호감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다양한 시각 표현 중 메타포는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대상물에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비유하여 그 의미를 쉽게 전달 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어포던스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메타포 표현 광고란 제시된 언어나 그림 자체만으로 는 해석이 되지 않는 광고로 다른 사물이나 상황에 빗대어 설명하여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그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는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전달된 메시지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기억시켜 주고자 하는 광고이다. 그러나 메타포 광고는 은유적 표현 특성상 다분히 사용자들이 가지는 '인상'이나 '지식'같은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발신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요인을 안고 있다. 반면, 어...
장신구산업 발전을 위한 대학 장신구디자인 교육과정 개선방안
김병찬 ( Kim Byung-cha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42~51페이지(총10페이지)
오늘날 정보의 홍수 속에서 광고 비주얼의 메타포는 표현의 차별화와 재미요소로서 호감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다양한 시각 표현 중 메타포는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대상물에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비유하여 그 의미를 쉽게 전달 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어포던스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메타포 표현 광고란 제시된 언어나 그림 자체만으로 는 해석이 되지 않는 광고로 다른 사물이나 상황에 빗대어 설명하여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그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는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전달된 메시지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기억시켜 주고자 하는 광고이다. 그러나 메타포 광고는 은유적 표현 특성상 다분히 사용자들이 가지는 '인상'이나 '지식'같은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발신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요인을 안고 있다. 반면, 어...
淺析韓中卽時通訊軟件的界面設計
賈琳 ( Ga Lin ) , 朴允聖 ( Park Yoon-sung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52~57페이지(총6페이지)
如今, 卽時通訊軟件借助電腦技術的發展和网絡更大范圍的普及, 版本不斷升級, 功能逐漸完善, 与其隨之而来的是用戶對界面設計的要求也日益提高, 界面設計不再被擺在軟件設計的最后一位。在這樣的前提下, 本論文先在理解卽時通訊軟件和界面設計這兩方面的基础理論之后, 再對韓中兩國常用的6个卽時通訊軟件小做了解, 然后在第四章以NateOn和QQ的界面設計爲主進行對比, 找出共同和不同点, 由此分析当前兩國卽時通訊軟件的界面設計, 同時得出結論。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을 응용한 웹 인터페이스의 색채 구성 연구
하성봉 ( Ha Sung-bong ) , 박영진 ( Par Young-ji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58~64페이지(총7페이지)
如今, 卽時通訊軟件借助電腦技術的發展和网絡更大范圍的普及, 版本不斷升級, 功能逐漸完善, 与其隨之而来的是用戶對界面設計的要求也日益提高, 界面設計不再被擺在軟件設計的最后一位。在這樣的前提下, 本論文先在理解卽時通訊軟件和界面設計這兩方面的基础理論之后, 再對韓中兩國常用的6个卽時通訊軟件小做了解, 然后在第四章以NateOn和QQ的界面設計爲主進行對比, 找出共同和不同点, 由此分析当前兩國卽時通訊軟件的界面設計, 同時得出結論。
넷 아트의 유형적 특성에 관한 소고
김형년 ( Kim Hyung-nyu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66~71페이지(총6페이지)
如今, 卽時通訊軟件借助電腦技術的發展和网絡更大范圍的普及, 版本不斷升級, 功能逐漸完善, 与其隨之而来的是用戶對界面設計的要求也日益提高, 界面設計不再被擺在軟件設計的最后一位。在這樣的前提下, 本論文先在理解卽時通訊軟件和界面設計這兩方面的基础理論之后, 再對韓中兩國常用的6个卽時通訊軟件小做了解, 然后在第四章以NateOn和QQ的界面設計爲主進行對比, 找出共同和不同点, 由此分析当前兩國卽時通訊軟件的界面設計, 同時得出結論。
주얼리 브랜드 개발에 관한 연구
박준오 ( Park Joon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0] 제7권 72~85페이지(총14페이지)
如今, 卽時通訊軟件借助電腦技術的發展和网絡更大范圍的普及, 版本不斷升級, 功能逐漸完善, 与其隨之而来的是用戶對界面設計的要求也日益提高, 界面設計不再被擺在軟件設計的最后一位。在這樣的前提下, 本論文先在理解卽時通訊軟件和界面設計這兩方面的基础理論之后, 再對韓中兩國常用的6个卽時通訊軟件小做了解, 然后在第四章以NateOn和QQ的界面設計爲主進行對比, 找出共同和不同点, 由此分析当前兩國卽時通訊軟件的界面設計, 同時得出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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