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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조형논총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증강현실 기법을 활용한 광고 표현에 관한 연구
유해영 ( Hye Young Yo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5] 제12권 45~52페이지(총8페이지)
최근 광고업계 동향을 살펴보면 전통미디어 4대매체인 TV, 라디오, 잡지, 신문 광고가 줄어들고 네트워크 기반의 인터넷 광고를 중심으로 한 뉴미디어 광고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IT 산업의 급성장과 더불어 스마트 시대에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폰으로 대표되는 뉴 디바이스의 등장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제 소비자들은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닌 양방향으로 능동적으로 체험하고 경험하려는 경향을 보이며 직접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현명한 소비를 하고자 한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광고에 있어서 다양한 콘텐츠와 심미적 표현으로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은 증강현실 기법을 활용한 광고 표현에 주목하면서 디지털 기술과 함께 발전한 이러한 광고 표현의 특성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분석한...
TAG Augmented Realty, Advertising, New Media
Application of Expert Evaluation Method over the Brand of Internet Innovative Product Evaluation
( Chunmao Wu ) , 유보현 ( Bo Hyeon Yo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5] 제12권 53~59페이지(총7페이지)
최근 광고업계 동향을 살펴보면 전통미디어 4대매체인 TV, 라디오, 잡지, 신문 광고가 줄어들고 네트워크 기반의 인터넷 광고를 중심으로 한 뉴미디어 광고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IT 산업의 급성장과 더불어 스마트 시대에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폰으로 대표되는 뉴 디바이스의 등장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제 소비자들은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닌 양방향으로 능동적으로 체험하고 경험하려는 경향을 보이며 직접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현명한 소비를 하고자 한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광고에 있어서 다양한 콘텐츠와 심미적 표현으로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은 증강현실 기법을 활용한 광고 표현에 주목하면서 디지털 기술과 함께 발전한 이러한 광고 표현의 특성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분석한...
TAG Brand over the Internet, Weighting on expert evaluation, Gradation analysis
창의성 연구의 흐름과 관점에 따른 기초디자인 교육 방향 -산업디자인 영역을 중심으로-
조윤호 ( Yoon Ho Ch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5] 제12권 60~68페이지(총9페이지)
창의성 연구는 현재에도 관점의 차이에 따라 정의에 대한 문제가 존재하며, 역사적으로 길지는 않으나 창의성 연구 대상에 대한 시대적 흐름으로 구분되어진다. 이들 연구 내용들의 공통적인 두가지 핵심요소는 ``새로움``과 ‘적절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최근의 창의성 연구는 개인의 선천적능력이 아닌 학습과, 동기부여 등의 외적 요인 관계 등의 다양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소비 및 기술 진보에 따라 디자이너 역량을 창의성에 대한 기존 연구 관점을 바탕으로 심리학 관점이 아닌 디자인 교육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 연구를 중심으로 각요소들을 살펴보았다. 즉, 교수자의 경험을 기반으로하는 조력자의 역할 강조와 학습자의 능동적 동기부여에 대한 이론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TAG 창의성, 기초디자인
디자인비즈니스 실무교육을 위한 창업동아리 활동 사례 연구
박준오 ( Joo No Park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5] 제12권 69~78페이지(총10페이지)
창업에 성공하기 위하여서는 기술과 자본은 물론이고, 또 그것을 제품화하고 상품화 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을 판매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창업자들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실무경험이 부족하여 창업 후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만약 창업 전에 창업에 대한 충분한 실습을 해볼 수 있다면 시행착오를 줄여 창업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있을 것이다. 창업동아리 활동은 이러한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경기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창업동아리 양말뱀은 디자인기술창업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를 제공한다. 양말뱀은 디자인을 통한 창업 아이템 개발로 ‘털보고서’라는 독립출판물을 제작하였고, 이를 통해 언리미티드 에디션 독립출판 페어에 참가하는 등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제작비를 마련하기 위해 예...
TAG 창업동아리, 클라우드펀딩, 양말뱀, 털 보고서
예술인 협동조합 사례 연구 신당창작아케이드 예술인협동조합 "크라트"를 중심으로
박준오 ( Joo No Park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5] 제12권 79~86페이지(총8페이지)
산업시대가 시작되면서 노동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경제제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협동조합은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른 모순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유재산제도를 바탕으로 하는 자본주의는 자유로운 경쟁 속에서 노동자들은 대자본에 의한 피지배 계층을 형성하게 된다. 이렇게 탄생한 사회적 약자들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자기방어수단을 갖기 위한 조직 중 하나가 협동조합이다. 이러한 협동조합은 자본에 지배 되거나 종속되는 구조가 아니라 수평적 구조를 유지하는 조직형태이다. 아울러 직접 생산이나 직접 유통 등 단순한 유통 구조에 의한 효율성 때문에 현대에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3년에 발족한 협동조합 크라트는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작가로 구성된 예술가 협동조합이다.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사업의 성격에 따라 조합원 전원 참여 혹은 소모임을 결성하여 사업 참여를 하...
TAG 예술인 협동조합, 신당창작아케이드, 공예공방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체크리스트 근력운동기기 디자인
임정욱 ( Jeung Wook Lim ) , 윤재우 ( Jae Woo Yoo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4] 제11권 1~20페이지(총20페이지)
뇌성마비 아동은 지속적인 근력운동으로 언하여 건강과 근력상태뿐만 아니라 지적능력까지도 향상 되어 진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병원 이외의 환경에서는 전문적인 재활과 지속적인 근력운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현재 사용되고 재활운동기기의 구조, 형태, 설치방법, 등을 분석하고 더붙어 실질적인 기구와 아동사이 의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사용자를 중심으로 개선 된 근력운동기기를 제안한다. 기존제품과 같은 기구로서의 기능만 아니라 아동 과 보호자에게 병원에서의 전문적인 치료방법을 가정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진단, 체 크시스렘을 도입하여 근력운동기기에 전문성을 더 한 근력운동기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 한 시스템은 뇌성마비 아동에게 사회에서 최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TAG 뇌성마비 아동, 재활운동, 전자식 체크 리스트
치매 예방을 위한 한국형 보드게임 디자언에 관한 연구
김영광 ( Young Kwang Kim ) , 윤재우 ( Jae Woo Yoo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4] 제11권 21~37페이지(총17페이지)
고령화 사회 진행되고 1언 가구가 늘어나변서 노인들의 치매가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노인들은 이러한 치매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여가활동을 하며 사람들을 만나고자 한다. 하지만 노인은 인지적, 신체적, 노화가 진행되어 활동이 큰 여가활동에 제약이 따르고 규칙이 복잡하고 친숙하지 못한 기존의 게임을 배우기 어렵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등의 의견을 종합, 분석하여 새로운 형태의 치매 예방을 위한 게임을 개발하였다. 또한 한국의 전통적인 소재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노인들이 간단한 규칙을 통해 쉽게 배우도록 하고, 여러 사람과 어울리변서 사회적 상호 작용 및 두뇌 활동을 촉진 시킬수 있는 보드게임과 신체적, 인지적 제약을 고려한 보드게임 도구를 제안한다.
TAG Prevention Dementia, Boad Game, Traditional
20세기 현대 예술장신구의 특징 연구
이윤령 ( Yun Ryoung Lee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4] 제11권 38~44페이지(총7페이지)
20세기 초 둥장하기 시작한 예술장신구는 이제까지 장신구의 주된 역할이었던 염원이나 약속의 상정 혹은 부나 권력의 과시를 위한 착용과는 다른 장신구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미술 교육을 받은 장신구 작가들은 시대를 반영하는 장신구를 제작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귀금속과 보석위주로 제작된 값비싼 장신구가 아년 시대를 보는 작가의 생각과 표현을 담아내는 작가 중심의 장신구였다. 20세기 예술의 변화와 흐름은 예술장신구의 특정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20세기의초 등장한 기하학적 디자인과 모더니즘의 유행, 그리고 20세기 중반 이후 나타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 즘의 물결은 예술장신구에도 반영되어 그 특정을 찾아볼수있다.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현대 예술장신구의 특정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정리해봄으로써 20세기 예술장신구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TAG 예술장선구, 장신구 디자언, 현대 장선구
프로젝트 리더 육성을 위한 디자인 교육모형 제안
김규진 ( Kyu Jin Kim ) , 이주향 ( Ju Hyang Lee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4] 제11권 45~51페이지(총7페이지)
빠른 성장을 이룬 국내의 디자인 산엽은 양적 성장에 치중하여왔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양극화가 심화되었다. 대학의 디자인관련 교육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발전되어 왔다. 선도적인 디자인관련 정보와 기술을 습득한 대기엽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스킬에 관련된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사회적, 경제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의 경기침체에 따라 중소기업의 디자인인력의 채용은 급감하고 있으며 대기업은 인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공급과잉으로 인한 인력수급의 불균형과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첫번째,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의 강화, 두번째 디자인산업의 본질적인 역량의 개선이며, 세번째는 이에 따른 교육역량의 개선이다. 지식과 기술이 성장의 원동력으로 전환된 최근의 대학교육은 지식창출과 인재양성을 위해 기엽과 협력...
TAG 디자언산업, 디자인 교육, 교과과정, 산학협력, 프로젝트 리더
서울석유주식회사 이미지-메이킹을 위한 디자인 컨설팅 -신광주유소 사례를 중심으로
이주향 ( Ju Hyang Lee ) , 김규진 ( Kyu Jin Kim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14] 제11권 52~60페이지(총9페이지)
빠른 성장을 이룬 국내의 디자인 산엽은 양적 성장에 치중하여왔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양극화가 심화되었다. 대학의 디자인관련 교육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발전되어 왔다. 선도적인 디자인관련 정보와 기술을 습득한 대기엽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스킬에 관련된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사회적, 경제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의 경기침체에 따라 중소기업의 디자인인력의 채용은 급감하고 있으며 대기업은 인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공급과잉으로 인한 인력수급의 불균형과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첫번째,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의 강화, 두번째 디자인산업의 본질적인 역량의 개선이며, 세번째는 이에 따른 교육역량의 개선이다. 지식과 기술이 성장의 원동력으로 전환된 최근의 대학교육은 지식창출과 인재양성을 위해 기엽과 협력...
TAG 이미지-메이킹, 디자인 컨설팅, 공간 스토리텔링, 라일락꽃,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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