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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조형논총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한국 현대미술과 민화 - 한국현대 미술에서 민화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나?
박영택 ( Park Young-taik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22~29페이지(총8페이지)
한국전통 장신구의 미와 기능에 관한 연구 -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장석 ( Jang-suk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30~38페이지(총9페이지)
산장신구는 신체 일부를 치장하기 위해 직접 쓰거나,걸거나,끼는 장식품과 의상을 입는 표면에 장식을 위해 붙이거나 매거나 또는 늘어뜨리는 소품과 모든 장식 목적에 필요로 하는 소구(小具)까지 포함시킨 신변 장식품을 말한다. 인간은 생활의 바탕인 식(食),주(住)생활을 하는 가운데 의(衣)생활을 미화히려는 목적에서 표면 또는 신체부분을 미적인 장식으로 꾸미려는 욕구에서 온갖 장신구를 만들어 수식하였다. 장신구는 시대가 바뀌고 의생활이 변화 하면서 함께 변천하고 발달해 왔기 때문에 장신구에 있어 서도 미를 추구하게 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의식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런 시대를 겪으면서 장신구에 대한 미적가치에 치중하여 독자적인 기교성을 가미함으로서 미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와 역사속에서 형성하였던 장신구중 조선시대의 장신구 유형에서 나타난 ...
미디어로서 가상현실에 대한 소고(小考) - 맥루한의 미디어론을 중심으로
김형년 ( Kim Hyung-nyu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40~44페이지(총5페이지)
산장신구는 신체 일부를 치장하기 위해 직접 쓰거나,걸거나,끼는 장식품과 의상을 입는 표면에 장식을 위해 붙이거나 매거나 또는 늘어뜨리는 소품과 모든 장식 목적에 필요로 하는 소구(小具)까지 포함시킨 신변 장식품을 말한다. 인간은 생활의 바탕인 식(食),주(住)생활을 하는 가운데 의(衣)생활을 미화히려는 목적에서 표면 또는 신체부분을 미적인 장식으로 꾸미려는 욕구에서 온갖 장신구를 만들어 수식하였다. 장신구는 시대가 바뀌고 의생활이 변화 하면서 함께 변천하고 발달해 왔기 때문에 장신구에 있어 서도 미를 추구하게 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의식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런 시대를 겪으면서 장신구에 대한 미적가치에 치중하여 독자적인 기교성을 가미함으로서 미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와 역사속에서 형성하였던 장신구중 조선시대의 장신구 유형에서 나타난 ...
경기대학교 디자인 통합계획 (UI, University Identity)에 관한 연구 - 가로시설물(Street Furniture)를 중심으로 -
이해묵 ( Lee Hai-mook ) , 윤재우 ( Yoon Jae-woo ) , 윤보현 ( Yoo Bo-hyeo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46~54페이지(총9페이지)
산장신구는 신체 일부를 치장하기 위해 직접 쓰거나,걸거나,끼는 장식품과 의상을 입는 표면에 장식을 위해 붙이거나 매거나 또는 늘어뜨리는 소품과 모든 장식 목적에 필요로 하는 소구(小具)까지 포함시킨 신변 장식품을 말한다. 인간은 생활의 바탕인 식(食),주(住)생활을 하는 가운데 의(衣)생활을 미화히려는 목적에서 표면 또는 신체부분을 미적인 장식으로 꾸미려는 욕구에서 온갖 장신구를 만들어 수식하였다. 장신구는 시대가 바뀌고 의생활이 변화 하면서 함께 변천하고 발달해 왔기 때문에 장신구에 있어 서도 미를 추구하게 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의식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런 시대를 겪으면서 장신구에 대한 미적가치에 치중하여 독자적인 기교성을 가미함으로서 미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와 역사속에서 형성하였던 장신구중 조선시대의 장신구 유형에서 나타난 ...
휴대성을 강조한 4.3인치 만도 ‘홀씨’ 네비게이션디자인에 관한 연구
윤재우 ( Yoon Jae-wo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56~68페이지(총13페이지)
산장신구는 신체 일부를 치장하기 위해 직접 쓰거나,걸거나,끼는 장식품과 의상을 입는 표면에 장식을 위해 붙이거나 매거나 또는 늘어뜨리는 소품과 모든 장식 목적에 필요로 하는 소구(小具)까지 포함시킨 신변 장식품을 말한다. 인간은 생활의 바탕인 식(食),주(住)생활을 하는 가운데 의(衣)생활을 미화히려는 목적에서 표면 또는 신체부분을 미적인 장식으로 꾸미려는 욕구에서 온갖 장신구를 만들어 수식하였다. 장신구는 시대가 바뀌고 의생활이 변화 하면서 함께 변천하고 발달해 왔기 때문에 장신구에 있어 서도 미를 추구하게 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의식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런 시대를 겪으면서 장신구에 대한 미적가치에 치중하여 독자적인 기교성을 가미함으로서 미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와 역사속에서 형성하였던 장신구중 조선시대의 장신구 유형에서 나타난 ...
노인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시스템 디자인에 관한 연구
윤재우 ( Yoon Jae-wo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70~78페이지(총9페이지)
산장신구는 신체 일부를 치장하기 위해 직접 쓰거나,걸거나,끼는 장식품과 의상을 입는 표면에 장식을 위해 붙이거나 매거나 또는 늘어뜨리는 소품과 모든 장식 목적에 필요로 하는 소구(小具)까지 포함시킨 신변 장식품을 말한다. 인간은 생활의 바탕인 식(食),주(住)생활을 하는 가운데 의(衣)생활을 미화히려는 목적에서 표면 또는 신체부분을 미적인 장식으로 꾸미려는 욕구에서 온갖 장신구를 만들어 수식하였다. 장신구는 시대가 바뀌고 의생활이 변화 하면서 함께 변천하고 발달해 왔기 때문에 장신구에 있어 서도 미를 추구하게 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의식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런 시대를 겪으면서 장신구에 대한 미적가치에 치중하여 독자적인 기교성을 가미함으로서 미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와 역사속에서 형성하였던 장신구중 조선시대의 장신구 유형에서 나타난 ...
Navigation+DMB를 겸한 디지털 컨버견스 PMP 디자인에 관한 연구
윤재우 ( Yoon Jae-woo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80~91페이지(총12페이지)
산장신구는 신체 일부를 치장하기 위해 직접 쓰거나,걸거나,끼는 장식품과 의상을 입는 표면에 장식을 위해 붙이거나 매거나 또는 늘어뜨리는 소품과 모든 장식 목적에 필요로 하는 소구(小具)까지 포함시킨 신변 장식품을 말한다. 인간은 생활의 바탕인 식(食),주(住)생활을 하는 가운데 의(衣)생활을 미화히려는 목적에서 표면 또는 신체부분을 미적인 장식으로 꾸미려는 욕구에서 온갖 장신구를 만들어 수식하였다. 장신구는 시대가 바뀌고 의생활이 변화 하면서 함께 변천하고 발달해 왔기 때문에 장신구에 있어 서도 미를 추구하게 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의식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런 시대를 겪으면서 장신구에 대한 미적가치에 치중하여 독자적인 기교성을 가미함으로서 미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와 역사속에서 형성하였던 장신구중 조선시대의 장신구 유형에서 나타난 ...
Korea사의 Finelux 조명제품군의 Design Position 계획에 관한 연구
조은환 ( Cho Eun-hwan ) , 이해묵 ( Lee Hai-mook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6] 제4권 92~97페이지(총6페이지)
기업은 기업이 존재하여야 할 명확한 이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업이 소비자세게 전달 하고자 하는 근본적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글로벌 기업들은 기업의 생존을 위하여 기업이념의 체계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과거의 기업들이 하나의 사업을 주력 하는 것에서, 현재의 기업들은 사업 목적이 다르고, 다양한 시장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Team 단위에 다수의 사업 분야가 한 회사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Corporate Identity 중심으로 하는 소비자의 기업이미지는 신규 사업 추진 하는데 있어서, 소규모 Brand Vision과 관계를 조사하여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견과 요구. 변화를 담는 Brand와 사업전략. 상품기획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3M Korea의 Fine Lux의 사업진출 과정을 통한 바람직한 사례연구를 제시코자 ...
TAG Corporate Identity, Brand, Design Plan, Consumer Group, Map Position 3M Korea, FineLux
광고 아이디어 발상법의 실용성 제고에 관한 연구
박용원 ( Park Yong-won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3] 제2권 3~15페이지(총13페이지)
기업에서 근무하는 광고 디자이너나 광고를 배우는 학생들이 활용하는 발상법이 별로 없고 있다 하더라도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광고 아이디어 발상법의 실용성이 높아지려면 몇 가지 요인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발상법의 구체적인 전개 방법의 제시는 물론 그 발상법의 용도를 분명하게 구분할수록 좋다. 둘째, 광고 메세지를 만드는 주요한 수단은 비주얼(Visual)과 카피(Copy)이다. 이 두 요소는 불 가분의 관계이면서도 오히려 전문성에 의하여 두 영역이 서로 분리되어 있다. 좋은 아이디어의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카피와 비주얼이 동시에 활용되는 발상법이 필요하다. 셋째, 메인 비주얼(Main Visual)의 발상에 대하여 독창성이 있는 케이스 스터디가 계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이것이 너무 많아서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데...
인터렉티브 미디어 활용 관한 연구: 인터렉티브 무비 중심으로
박윤성 ( Park Yoonsung )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조형논총 [2003] 제2권 16~24페이지(총9페이지)
멀티미디어는 최근 급격한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좋은 하드웨어의 보급과 다양한 소프트웨어 등장, 인터넷 활성화 등으로 우리 실생활에 급속히 파고 들어가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인터넷 방송국의 등장과 네트워크 게임이 활발해 지면서 웹 사이트는 멀티미디어적인 성격으로 더욱 변모하게 되는데, 인터넷으로 TV도 보게 되었고 인터랙티브 무비영화관도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게임, CD롬 Title, 영화 등은 초창기엔 CD롬이나 컴퓨터 저장장치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 실행해 사용하여 왔지만 최근 인터넷이나 무선단말기, 위성TV방송을 셋톱박스를 통하여 공급자와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었다. 또한 이것에 관한 user interface와 user interaction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그중에서도 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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