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봉 ( Won Bong Keh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9] 제6권 제1호, 5~29페이지(총25페이지)
찰즈 디킨즈(Charles Dickens)는 전형적인 빅토리아조 시정인 답게 항상 당대의 삶을 총체적으로 관찰하여 했으며, 그의 후기 대표작중 하나인 『블리크 하우스』(Bleak House) 역시 단지 사회의 일부가 아닌 사회 전체를 문학의 대상으로 삼은 그의 의지의 소산이다. 특히, 그의 인생 후반에 쓰여진 그의 소위 "어두운" 소설들은 사회 전반을 통찰력 있게 비판함으로써 당시에 만연한 사회악의 심각성에 독자의 경종을 울린다. 디킨즈의 사회관이 점점 더 확고해짐에 따라서, 그는 19세기 영국사회의 미세한 면면들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동시에, 이 세분된 구체적 삶들은 사회라는 한 유기체의 틀을 통해 종합화하여 삶의 총체성에 더욱더 집착하게 된다. 본 논문은 빅토리안 사회에 대한 디킨즈의 총체적인 접근이 그의 사회비평적 문학의 핵심...
김순원 ( Soon Won Kim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9] 제6권 제1호, 31~57페이지(총27페이지)
찰즈 디킨즈(Charles Dickens)는 전형적인 빅토리아조 시정인 답게 항상 당대의 삶을 총체적으로 관찰하여 했으며, 그의 후기 대표작중 하나인 『블리크 하우스』(Bleak House) 역시 단지 사회의 일부가 아닌 사회 전체를 문학의 대상으로 삼은 그의 의지의 소산이다. 특히, 그의 인생 후반에 쓰여진 그의 소위 "어두운" 소설들은 사회 전반을 통찰력 있게 비판함으로써 당시에 만연한 사회악의 심각성에 독자의 경종을 울린다. 디킨즈의 사회관이 점점 더 확고해짐에 따라서, 그는 19세기 영국사회의 미세한 면면들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동시에, 이 세분된 구체적 삶들은 사회라는 한 유기체의 틀을 통해 종합화하여 삶의 총체성에 더욱더 집착하게 된다. 본 논문은 빅토리안 사회에 대한 디킨즈의 총체적인 접근이 그의 사회비평적 문학의 핵심...
김신희 ( Shin Hee Kim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9] 제6권 제1호, 59~85페이지(총27페이지)
찰즈 디킨즈(Charles Dickens)는 전형적인 빅토리아조 시정인 답게 항상 당대의 삶을 총체적으로 관찰하여 했으며, 그의 후기 대표작중 하나인 『블리크 하우스』(Bleak House) 역시 단지 사회의 일부가 아닌 사회 전체를 문학의 대상으로 삼은 그의 의지의 소산이다. 특히, 그의 인생 후반에 쓰여진 그의 소위 "어두운" 소설들은 사회 전반을 통찰력 있게 비판함으로써 당시에 만연한 사회악의 심각성에 독자의 경종을 울린다. 디킨즈의 사회관이 점점 더 확고해짐에 따라서, 그는 19세기 영국사회의 미세한 면면들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동시에, 이 세분된 구체적 삶들은 사회라는 한 유기체의 틀을 통해 종합화하여 삶의 총체성에 더욱더 집착하게 된다. 본 논문은 빅토리안 사회에 대한 디킨즈의 총체적인 접근이 그의 사회비평적 문학의 핵심...
김옥례 ( Ok Rae Kim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9] 제6권 제1호, 87~108페이지(총22페이지)
찰즈 디킨즈(Charles Dickens)는 전형적인 빅토리아조 시정인 답게 항상 당대의 삶을 총체적으로 관찰하여 했으며, 그의 후기 대표작중 하나인 『블리크 하우스』(Bleak House) 역시 단지 사회의 일부가 아닌 사회 전체를 문학의 대상으로 삼은 그의 의지의 소산이다. 특히, 그의 인생 후반에 쓰여진 그의 소위 "어두운" 소설들은 사회 전반을 통찰력 있게 비판함으로써 당시에 만연한 사회악의 심각성에 독자의 경종을 울린다. 디킨즈의 사회관이 점점 더 확고해짐에 따라서, 그는 19세기 영국사회의 미세한 면면들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동시에, 이 세분된 구체적 삶들은 사회라는 한 유기체의 틀을 통해 종합화하여 삶의 총체성에 더욱더 집착하게 된다. 본 논문은 빅토리안 사회에 대한 디킨즈의 총체적인 접근이 그의 사회비평적 문학의 핵심...
김일영 ( Il Yeong Kim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9] 제6권 제1호, 109~127페이지(총19페이지)
찰즈 디킨즈(Charles Dickens)는 전형적인 빅토리아조 시정인 답게 항상 당대의 삶을 총체적으로 관찰하여 했으며, 그의 후기 대표작중 하나인 『블리크 하우스』(Bleak House) 역시 단지 사회의 일부가 아닌 사회 전체를 문학의 대상으로 삼은 그의 의지의 소산이다. 특히, 그의 인생 후반에 쓰여진 그의 소위 "어두운" 소설들은 사회 전반을 통찰력 있게 비판함으로써 당시에 만연한 사회악의 심각성에 독자의 경종을 울린다. 디킨즈의 사회관이 점점 더 확고해짐에 따라서, 그는 19세기 영국사회의 미세한 면면들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동시에, 이 세분된 구체적 삶들은 사회라는 한 유기체의 틀을 통해 종합화하여 삶의 총체성에 더욱더 집착하게 된다. 본 논문은 빅토리안 사회에 대한 디킨즈의 총체적인 접근이 그의 사회비평적 문학의 핵심...
김종석 ( Jong Seok Kim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9] 제6권 제1호, 129~152페이지(총24페이지)
어떤 독자 반응(reader-response) 비평가들은 두 가지 상반되는 타입의 독자들, 즉,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독자와 창조적이고 활동적으로 문학작품의 내용에 참여하는 독자를 상정한다. 예컨대 조르쥬 풀레(Georges Poulet)는 독서 과정을 조사하면서 독자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수동적임을 발견한다. 그에 의하면 독서를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독자는 저자의 의식에 포로가 되는 셈이다. 작품을 생산해낸 저자의 의식에 독자 자신의 의식을 복종시키고 그 자신을 잊음으로써 독자는 새로운 경험을 얻게 된다. 이와는 정반대로 볼프갈 이저(Wolfgang Iser)는 텍스트의 의미를 생산해내는데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독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에게 이상적인 독자란 텍스트에 씌어 있지 않고 암시되어 있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