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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AND 간행물명 :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1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인간감성이 직관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임좌상 ( Joa Sang Lim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2호, 1~25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사람의 직관에 감성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4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감성 (쾌-불쾌), 정보제공형태 (그래프-테이블), 시계열의 계절성 (유-무) 독립변수를 통제하고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종속변수로 측정하였다. 감성은 피험자에게 학기시험을 보게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쾌감성그룹에게는 상금을 주고, 불쾌감성그룹에게는 반대로 상금을 주지 않는 것으로 유발하였다. 시계열데이터는 그래프 또는 테이블 형태로 제공되어서 계절성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를 것으로 추정했다. 그 결과 피험자들은 계절성데이터의 경우 그래프방식 보다는 오히려 테이블방식에서 보다 정확한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었다. 감성변수는 단독으로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없었으나 정보제공형태와 더불어 효과가 있었다.
컴포넌트 기반 생산라인의 설계 문서화
임좌상 ( Joa Sang Lim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2호, 1~16페이지(총16페이지)
과거에 비해 시스템개발의 규모가 커지면서 설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사적 규모의 소프트웨어를 생산라인방식으로 개발하면서 작성한 총 10종의 설계문서와 관련한 문제점을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설문은 약 5개월 동안 프로젝트에 실제로 참여했던 설계자와 개발자 총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10종의 설계산출물 가운데 유즈케이스명세서, 화면, 프로그램명세가 시스템개발에 매우 유용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이들 산출물은 변경과 그로 인한 정합성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산출물의 유지보수 유용성은 상대적으로 개발유용성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다. 유즈케이스명세서는 설계산출물과 그 내용이 중복되는 경향이 있다고 했지만 설계산출물을 이해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스트케이스는 작성에 많은 시간...
효율적인 소규모 ERP 시스템 구축
홍철의 ( Chul Eui Hong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2호, 1~8페이지(총8페이지)
산업계의 정보화 및 구조조정은 기업의 효과적인 정보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은 절실하게 요구되어 진다. 정보 시스템의 구축은 요소 기술의 개발에서 통합 기술에 의한 사용자의 요구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만족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를 위해서 기업 활동에 쓰여지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주는 통합시스템으로서의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스템이 대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중소기업 환경에 맞는 ERP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에 적합한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설계한다.
Content Delivery Network에서의 효율적인 캐싱 기법
홍철의 ( Chul Eui Hong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2호, 1~10페이지(총10페이지)
인터넷에서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은 다양하게 시도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은 고기능 고성능의 인터넷의 구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고비용 및 기술적인 문제 등 현실적으로 어렵다. 최근에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 바로 Content Delivery Network (CDN) 이다. CDN은 각 네트워크에 전략적으로 설치된 캐시서버를 통하여 컨텐츠를 배포함으로써 사용자에게는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접속 환경을 제공하고 Internet Service Provider (ISP), Contents Provider (CP) 등 인터넷 사업자에게는 분산 처리를 통해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감성 마우스 개발 관한 연구
손정권 ( Jung Kwon Son ) , 황민철 ( Min Cheol Whang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2호, 1~10페이지(총10페이지)
인간의 감성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감성 통신시대가 도래하였다. 사용자의 감성은 컴퓨터가 인간과의 의사소통 및 작업효율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감성통신을 위한 인간의 생체반응을 감시하고 감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감성마우스를 구현 하였다. 맥파(PPG), 피부저항(GSR), 피부온도(SKT)의 센서와 신호처리 보드를 마우스에 장착하여 감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하였다.
뇌파의 ERD/ERS를 이용한 단순 동작과 반복 동작 구분에 관한 연구
최철 ( Chul Choi ) , 황민철 ( Min Cheol Whang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2호, 1~8페이지(총8페이지)
BCI(Brain Computer Interface)는 뇌파를 이용하여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를 추구하는 연구 분야이다. 동작으로 유발된 뇌파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의 명령어로 이용하기 위해 뇌파를 이용하여 동작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좌, 우측 손, 및 발동작의 구분에 앞서 1회 동작과 3회 동작을 구분함으로써 피험자 의지를 뇌파를 이용하여 분석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30회의 반복동작을 실시하여 뇌파를 측정하여 ERD/ERS를 분석하였다. 1회 동작(단순동작)과 3회 동작(반복동작)을 구분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동작 발생 시점의 추정에 의한 동작 횟수의 구분이 정확하게 가능해지면 동작횟수에 따른 뇌파에 의한 명령어 다양성을 기대할 수 있다.
TCP를 통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데이터 전송에 관한 연구
김성철 ( Seong Cheol Kim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1호, 2~12페이지(총11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TCP 프로토콜을 통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데이터 전송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 원래 미디어 스트리밍은 TCP 보다는 UDP를 사용하는 것으로 인지되어 왔으나 HTTP 프로토콜을 통한 스트리밍 전송에 대한 장점으로 인하여 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본 논문에서는 에러가 버스트로 발생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FEC를 이용한 률 적용(rate adaptation) 방식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통하여 에러로 인한 패킷의 손실을 막고 비디오의 질을 높일 수 있다.
IEEE 802.11e 무선 LAN에서 공평성을 지원하는 메커니즘
김성철 ( Seong Cheol Kim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1호, 2~11페이지(총10페이지)
IEEE 802.11 무선 랜은 현재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구현되고 있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그러나 매체 접근에 있어서 CSMA/CA를 사용하는 임의접근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서비스의 질에 대한 지원을 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진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의 부하가 많을수록 전송된 패킷의 충돌의 증가로 인하여 전송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 무선 랜에서 공평성을 지원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진다. 제안된 메커니즘에서는 각 클래스 트래픽들이 자신의 평균 long-term 값과 short-term값의 비교를 통하여 자신에게 할당된 효율을 비교하여 CWmin 값을 조절함으로써 효율을 제어한다. 이를 통하여 각 클래스 트래픽들은 공평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
엔-버전 학습법에서 분류기의 다양성 관리
김영준 ( Yeong Joon Kim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1호, 1~10페이지(총10페이지)
엔-버전 학습법은 주어진 사례의 집합으로부터 다수의 분류기를 습득한 후 이를 이용하여 분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분류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엔-버전 학습법의 구현을 위해서는 분류기가 다양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 에서는 주어진 사례의 집합으로부터 분류 규칙을 습득하는 유전 알고리즘 기반 학습 환경 하에서 분류 규칙 집합의 유사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법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분류기의 다양성을 유지함으로써 엔-버전 학습법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제시한다. 분류기의 다양성이 엔-버전 학습법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 집합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정보 이득에 기반을 둔 구축적 귀납법
김영준 ( Yeong Joon Kim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미디어연구소, 소프트웨어 미디어연구 [2004] 제2004권 제1호, 1~8페이지(총8페이지)
구축적 귀납법은 주어진 사례의 집합으로부터 사례들이 갖고 있는 속성들에 적절한 연산자를 적용하여 이들 사례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새로운 속성들을 도출해 내는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 이득의 개념에 기반을 둔 구축적 귀납법을 제시하고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구축적 귀납법이 유전 알고리즘 기반 학습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 집합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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