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교회는 거의 2000년 전까지, 짧은 역사 속에서 양적으로나 수적으로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유감스럽게도 2000년대 이르러 오히려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하향길에 놓이게 되었다. 그 이유는 한국장로교회가 믿고 가르치는 구원교리는 옳고 탁월했지만, 그에 따른 올바른 삶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병리적 현상들이 연출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장로교회는 성경교리를 그대로 잘 믿고 전수했지만, 현실적 삶 속에서 참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 다하지 못했는데, 요컨대, “기독교 교리”는 그대도 만 연하였으나 “기독교 윤리”가 거의 실종되었다. 특히, 한국교회의 지도층은 양적 성장에 자아도취 되어, 스스로 제갈 길을 잃고 말았다. 이른바 교권주의와 세속주의 물결이 무방비 상태에서 교회 안으로 침투되어 흘러 들어왔다. 그런데...
한국장로교회는 거의 2000년 전까지, 짧은 역사 속에서 양적으로나 수적으로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유감스럽게도 2000년대 이르러 오히려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하향길에 놓이게 되었다. 그 이유는 한국장로교회가 믿고 가르치는 구원교리는 옳고 탁월했지만, 그에 따른 올바른 삶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병리적 현상들이 연출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장로교회는 성경교리를 그대로 잘 믿고 전수했지만, 현실적 삶 속에서 참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 다하지 못했는데, 요컨대, “기독교 교리”는 그대도 만 연하였으나 “기독교 윤리”가 거의 실종되었다. 특히, 한국교회의 지도층은 양적 성장에 자아도취 되어, 스스로 제갈 길을 잃고 말았다. 이른바 교권주의와 세속주의 물결이 무방비 상태에서 교회 안으로 침투되어 흘러 들어왔다. 그런데...
한국장로교회는 거의 2000년 전까지, 짧은 역사 속에서 양적으로나 수적으로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유감스럽게도 2000년대 이르러 오히려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하향길에 놓이게 되었다. 그 이유는 한국장로교회가 믿고 가르치는 구원교리는 옳고 탁월했지만, 그에 따른 올바른 삶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병리적 현상들이 연출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장로교회는 성경교리를 그대로 잘 믿고 전수했지만, 현실적 삶 속에서 참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 다하지 못했는데, 요컨대, “기독교 교리”는 그대도 만 연하였으나 “기독교 윤리”가 거의 실종되었다. 특히, 한국교회의 지도층은 양적 성장에 자아도취 되어, 스스로 제갈 길을 잃고 말았다. 이른바 교권주의와 세속주의 물결이 무방비 상태에서 교회 안으로 침투되어 흘러 들어왔다. 그런데...
한국장로교회는 거의 2000년 전까지, 짧은 역사 속에서 양적으로나 수적으로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유감스럽게도 2000년대 이르러 오히려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하향길에 놓이게 되었다. 그 이유는 한국장로교회가 믿고 가르치는 구원교리는 옳고 탁월했지만, 그에 따른 올바른 삶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병리적 현상들이 연출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장로교회는 성경교리를 그대로 잘 믿고 전수했지만, 현실적 삶 속에서 참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 다하지 못했는데, 요컨대, “기독교 교리”는 그대도 만 연하였으나 “기독교 윤리”가 거의 실종되었다. 특히, 한국교회의 지도층은 양적 성장에 자아도취 되어, 스스로 제갈 길을 잃고 말았다. 이른바 교권주의와 세속주의 물결이 무방비 상태에서 교회 안으로 침투되어 흘러 들어왔다. 그런데...
한국장로교회는 거의 2000년 전까지, 짧은 역사 속에서 양적으로나 수적으로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유감스럽게도 2000년대 이르러 오히려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하향길에 놓이게 되었다. 그 이유는 한국장로교회가 믿고 가르치는 구원교리는 옳고 탁월했지만, 그에 따른 올바른 삶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병리적 현상들이 연출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장로교회는 성경교리를 그대로 잘 믿고 전수했지만, 현실적 삶 속에서 참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 다하지 못했는데, 요컨대, “기독교 교리”는 그대도 만 연하였으나 “기독교 윤리”가 거의 실종되었다. 특히, 한국교회의 지도층은 양적 성장에 자아도취 되어, 스스로 제갈 길을 잃고 말았다. 이른바 교권주의와 세속주의 물결이 무방비 상태에서 교회 안으로 침투되어 흘러 들어왔다. 그런데...
한국장로교회는 거의 2000년 전까지, 짧은 역사 속에서 양적으로나 수적으로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유감스럽게도 2000년대 이르러 오히려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하향길에 놓이게 되었다. 그 이유는 한국장로교회가 믿고 가르치는 구원교리는 옳고 탁월했지만, 그에 따른 올바른 삶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병리적 현상들이 연출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장로교회는 성경교리를 그대로 잘 믿고 전수했지만, 현실적 삶 속에서 참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 다하지 못했는데, 요컨대, “기독교 교리”는 그대도 만 연하였으나 “기독교 윤리”가 거의 실종되었다. 특히, 한국교회의 지도층은 양적 성장에 자아도취 되어, 스스로 제갈 길을 잃고 말았다. 이른바 교권주의와 세속주의 물결이 무방비 상태에서 교회 안으로 침투되어 흘러 들어왔다. 그런데...
사회복지법인제도는 사회복지 사업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하여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높이며 사회복지사업의 공정·투명·적정을 기하여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1970년부터 시행되어 온 사회복지법인제도는 그동안 민간 사회복지주체로서 많은 공헌을 해왔지만 최근에 사회복지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사회복지법인의 역할에 대한 문제와 위기가 나타나면서 사회복지법인의 역할에 대한 정책적 검토와 재정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1997년 8월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으로 사회복지시설의 설치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면서 사회복지시설운영 주체가 다양화되었고, 2000년대 후반부터 바우처제도의 시행으로 사회서비스가 확대 되었으며, 2008년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시행으로 요양시설의 운영에 영리를 추구하는 변...
종합사회 복지 관은 사례관리, 서비스제공, 지역사회 조직기능으로 분류하여 기존 실시하던 재가복지사업 중 사례관리 기능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시설 평가지침에 맞추어 사례관리 매뉴얼 개발, 매뉴얼에 따른 사례관리 실천을 하고 있으나 현실에 있어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례관리자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상담이나 정서적 지지와 같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지역사회에서의 자원동원이나 옹호활동과 같은 간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클라이언트 중심의 다양한 역할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데 사례관리자에게 주어진 과도한 업무량 등과 같은 이유들로 소진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역할수행의 어려움과 딜레마에 빠지기도 한다. 이런 면에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례관리자의 소진과 치유를 통한 역할 수행을 위한 역량강화를 본 연구에서는 검토하여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