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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디자인융복합학회8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웹 상에서의 한국 전통문양의 표현에 관한 응용 사례 연구
박선희 ( Sun Hee Park ) , 김민수 ( Min Su Kim ) , 전병호 ( Byeong Ho Jeo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03] 제2권 제1호, 115~124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에 있어서 전통 문양의 개념 및 시각적인 활용 가능성을 정리하여 그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데 있다. 더불어 전통 문양을 활용하여 웹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초 조형 요소를 개발하고, 그 활용 사례를 통해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독창성을 높이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기존 웹사이트에 활용된 전통 문양 사례를 통해 전통 문화의 소재 범위와 그 가치를 넓히고자 했다. 연구 결과 웹과 전통 문양의 표현 방식이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웹에서 정체성과 독창성을 가질 수 있는 표현 소재로서의 전통 문양 활용을 제안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통 문양을 가지고 단순히 시각적 심미안만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다각적인 연구를 근간으로 문양의 상징적인 의미가 내포된 조형 요소를 ...
TAG 전통문양, 독창성, 정체성
디지털 이미지 센싱을 통한 가상 낚시 시스템
박승호 ( Seung Ho Park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03] 제2권 제1호, 127~136페이지(총10페이지)
미디어아트의 발전과정에서 최근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은 신체를 이용한 컴퓨터의 제어이며, 그 중심에는 물체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이에 반응토록 하는 샌싱 기술이 있다. 디지털 이미지 센싱은 CCD 카메라를 이용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해석해내는 기술로서, 그 응용영역이 다양하다. 본 연구는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인터랙션에 적용되는 기초기술로서 디지털 이미지 센싱을 연구하고 이를 작품에 적용하여 미디어 아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작품작에 있어서는 사용자의 인터랙션이 가상의 디지털 생명체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도록 실재하는 3 차원 공간을 설계하였고, 2대의 카메라와 4대의 컴퓨터가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도록 하여 하드웨어의 성능이 센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하였다.
TAG Digital Image Sensing, Video Tracking,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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