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거 형식

 1  중국 주거 형식-1
 2  중국 주거 형식-2
 3  중국 주거 형식-3
 4  중국 주거 형식-4
 5  중국 주거 형식-5
 6  중국 주거 형식-6
 7  중국 주거 형식-7
 8  중국 주거 형식-8
 9  중국 주거 형식-9
 10  중국 주거 형식-10
 11  중국 주거 형식-11
 12  중국 주거 형식-12
 13  중국 주거 형식-13
 14  중국 주거 형식-14
 15  중국 주거 형식-15
 16  중국 주거 형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주거 형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주거문화형성에 작용한 요인은 엄청나게 많으나 그 중 몇 가지 사항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우선 음양(陰陽)의 이원적 정신세계가 만들어낸 특이한 공간개념이 중국의 건축 및 주거문화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국인의 자연관과 우주관에 바탕을 둔 그들 특유의 공간개념은 정형과 비정형의 이중적 구조로 형상화되었다. 도시. 건축. 주택 등 중국인이 만들어낸 모든 건조물은 이러한 개념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다음으로는 중국특유의 사회구조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중국은 유교적 종법에 기반을 둔 봉건사회를 유지해 온 국가로서 위계적 질서와 혈연적인 유대관계를 근본으로 하는 사회였다. 이러한 중국특유의 사회구조는 건축과 주택의 공간구성에 영향을 미쳐서 축적 구성 그리고 위계적 구성을 표출되었다.
또한 중국 특유의 가족제도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 되었다. 몇 대가 같이 사는 대가족 공동생활은 공간사용에 있어서도 장유유서의 위계와 남녀의 구별이 철저히 지켜졌다.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둔 풍수의 개념 또한 그들의 주거문화의 형성에 크게 작용했다. 중국인들은 그들이 거주하는 주택, 도시 그리고 조상의 무덤과 땅과의 관계가 자신들의 운명에 큰 영향을 준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이것은 미신의 차원을 넘어서 하나의 과학의 경지로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주택의 위치와 향의 선택 그리고 세부적인 공간구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으며 그 영향은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2. 다양성과 유사성
중국인의 대다수를 이루는 한족과 전국에 산재해 있는 여러 소수 민족들은 각각의 경제조건과 생활관습, 그리고 거주하는 지역의 기후 지형 건축재료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서 독자적인 주거문화를 형성했다. 중국주택의 형식적 다양성은 너무나 풍부하여 그 모두를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인데, 이것은 중국을 이루고 있는 민족적 다양성에서 연유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각 지역 주민의 사회 문화적 차이 그리고 지역의 자연조건의 차이 등이 주거형식이 다양하게 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주거형식들에는 상당한 유사성 또한 존재하고 있다. 이것은 중국인의 대다수를 점하는 한족의 주거문화가 매우 강한 영향력을 지녀서 그것이 중국의 주거 환경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한족의 유구한 역사와 선진적인 문화수준에 의해서 각 민족의 주택은 그 발전과정에 있어서 한족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원래 주로 화북지방을 중심으로 밀집해 있던 한족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중국 전역으로 흩어져서 정착했다. 이렇게 한족이 이동하는 데 따라 화북지방 고유의 중정형(사합원) 주택이 각지로 전파되면서 각 지역의 자연조건에 따라서 변화와 적응의 과정을 겪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중국 주택은 형식상의 개별성과 함께 유사성 또한 지닐 수 있게 되었다.
3. 대표하는 주거형식
참고문헌

* 넓게 본 중국의 주택/ 손세관/ 열화당미술책방
-중국의 주거문화 형성에 미친 여러가지 요인들(151p)
-중국의 지리, 풍토 및 주택의 다양성(33p)
-중국 주거문화의 특징과 주거환경의 구성원리(241p)
-사합원, 요동, 토루
* 중국 근대건축2/ 한동수/ 발언
-중국의 상징주의(24~30p)
* 중국 고전 건축의 원리
-중국 건축과 서양 건축의 몇가지 측면에 대한 비교(13p)
-형제에 영향을 미친 특수요인(60p)
-색체의 유래~격단(307~338p)

http://ata.hannam.ac.kr/title-k.php
http://at.co.kr/travel_e.htm
http://www.mediamob.co.kr/hmjbjk/15722.html
http://ata.hannam.ac.kr/china/chi-term/c-term1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