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쌍둥이 적자

 1  미국의 쌍둥이 적자-1
 2  미국의 쌍둥이 적자-2
 3  미국의 쌍둥이 적자-3
 4  미국의 쌍둥이 적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쌍둥이 적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지만 쌍둥이 적자의 경우는 이것과는 약간 다른 문제점이 지적됩니다. 바로 정부의 지나친 재정적자 때문에 수출업자들이 불리한 무역조건에서 외국의 기업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미국의 높은 이자율과 국채의 높은 안정성 때문에 들어와있는 외국 자본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급격히 빠져 나간다면 미국 경제는 경착륙을 해야만 하며, 세계 경제에 심각한 혼란을 가져올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경제가 연착륙을 할 수 있도록 미국의 금리가 낮아져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미국의 재정 적자가 급증한 것은 경기부양 예산의 집행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공적자금 투입, 제너럴모터스와 크라이슬러 등 자동차 업체들에 대한 공적자금 투입, 경기침체에 따라 실업수당 등 각종 사회안전망 관련 예산 지출은 증가하는 데 반해 법인세와 개인소득세 등 세수는 크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법인세는 1019억달러가 걷혀 전년 같은 기간(2365억달러)에 비해 57%나 급감했다. 개인소득세도 8778억달러에서 6855억달러로 22%나 줄어들었다. 따라서 미국의 총국가채무가 11조 5000억달러에 이르면서 이 기간 지급된 이자만 3207억달러로 재정적자를 확대시킨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달러약세의 원인
1) 미국의 쌍둥이적자 지속 - 경상 및 재정적자가 지속된다는 것은 그만큼 달러화가 세계각국에 많이 퍼져있고 그 양도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미국의 경제지표 저조 -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기폭제가 되어 기존에 불안했던 경제지표들이 지속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
소비 침체
경제악화로 인한 고용 감소가 실업률 증가를 가져왔고 이로인해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소비가 감소하게 되었다.
2. 중국경제 전망
UN은 중국의 내년 성장을 8.9%로 전망하였다. 이는 지금 중국이 안고있는 대학졸업생과 인구규모에 부합하는 성장률 8%를 선회하는 수치이다.
중국의 가장 큰 문제인 해안,중부와 내륙간의 경제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대대적인 서부 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벨라루시, 아이슬란드등과 통화스왑을 통해 위안화의 국제통화화 추진을 계획 중이다.
금융시장의 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