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중심 북경

 1  중국의 중심 북경-1
 2  중국의 중심 북경-2
 3  중국의 중심 북경-3
 4  중국의 중심 북경-4
 5  중국의 중심 북경-5
 6  중국의 중심 북경-6
 7  중국의 중심 북경-7
 8  중국의 중심 북경-8
 9  중국의 중심 북경-9
 10  중국의 중심 북경-10
 11  중국의 중심 북경-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중심 북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전에 나는 중국 북경에서 짧지만 유학을 한 경험이 있다. 당시 처음으로 해외 유학이라는 것을 경험해봤기 때문에 굉장히 설레었고 재미있었고 여러 가지로 내 마음속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한 이번 겨울방학때도 역시나 북경에서 공부도 하고 여행도 다니면서 정말 잊지못할 추억을 남겼기 때문에 북경이라는 도시에 흥미와 관심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북경시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Ⅱ. 북경의 지리이해
1. 북경의 면적과 인구
북경은 중국 동북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남북의 거리는 176km, 동서의 거리는 160km, 면적은 1만 6800㎢, 인구 약 1900만 명(2009)이다. 인구가 너무 많아서 인구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북경은 16개의 구(구), 2개의 현(현)을 관할한다. 그 중 베이징 이환로(북경 이배로)내의 둥청(동성), 시청(서성), 충원(숭문)과 쉬안우(선무)이 4개의 구역은 전통적으로 내성구이다. 계획 중인 베이징 시 구역의 범위는 북경오환로 내외이다. 근래에는 진행이 빠르게 발전하여 도시화가 진행된다. 또한 몇몇 근교의 현이 구로 바뀌고 있다. 때문에 북경시는 정치, 문화 중심의 정립, 공업 중심 도시로 점차 변하고 있다.
북경은 전체 중국의 56개의 민족이 포함되어 있다. 그 가운데 한족이 95.7% 를 차지하며, 1322.9만 명이 있다. 회족, 만주족, 몽고족의 인구는 평균 만을 넘는다. 그리고 북경의 거주자 중 95%는 한족이다. 다른 소수민족은 만주족, 회족, 몽골족, 티베트족 등이 포함된다. 그 중에 티베트의 고등학교에 다니는 티베트 계통의 청년들은 공부를 목적으로 베이징에 거주한다.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B%B6%81%EA%B2%BD%EC%8B%9C#.EA.B8.B0.ED.9B.84 인용
북경의 위치와 행정구역
2.북경의 위치
북경은 도시의 남쪽과 동쪽으로 열려있는 화북 평원의 북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서쪽의 산맥들은 도시를 둘러싸고 있고, 이 산들은 중국 북부의 농업 핵심지역이 주변의 사막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준다. 이 도시의 북서쪽, 특히 옌칭 현(연경현), 그리고 화이로우 구(회유구)는 쥔두 산(군도산)이 들어서 있고, 반면에 서부지역은 서산(서산)이 그 골격을 이루고 있다. 북경의 북부 지방을 가로질러 뻗어있는 만리장성은 대초원의 유목민들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이 거친 지형을 이용하였다. 서산 지역의 하북 경계 지역에 있는 동령산은 그 지역의 가장 높은 산이고, 해발 2303m이다. 이 지역을 흐르는 주요 강은 해하 강 줄기의 일부인 영정하, 조백하이고 남쪽으로 흐른다. 북경은 또한 화북 평원에서 항주를 이어 지어진 대운하의 북쪽 끝에 있다. 미윈(밀운) 댐은 조백하의 상류에 지어졌고, 베이징의 가장 큰 댐이며 물 공급의 핵심이다.
북경의 도심 지역(북위 39도, 동경 116도)은 도시의 중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시에서 작은 부분이지만, 도시 확장이 시작되는 부분이다. 도심 지역은 몇몇 위성 도시를 통하는 가장 먼 육환(륙환)의 벨트로 뻗어있다. 천안문과 그 광장은 북경의 중심부에 있고, 중국 황제의 이전 거주지 였던 자금성의 남쪽에 위치한다. 천안문 서쪽으로 중남해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수장들의 거주지이다. 북경의 동에서 서쪽으로 가로질러가면 장안가가 있고, 북경의 중심지 가운데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