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쥐와 팥쥐 한국의 문학

 1  콩쥐와 팥쥐 한국의 문학-1
 2  콩쥐와 팥쥐 한국의 문학-2
 3  콩쥐와 팥쥐 한국의 문학-3
 4  콩쥐와 팥쥐 한국의 문학-4
 5  콩쥐와 팥쥐 한국의 문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콩쥐와 팥쥐 한국의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화나 만화, 유아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은 경험과 상상을 확신과 다른 사람들의 생활 로 확대해 나가게 되며. 특히 아동은 경험과 감정이 신체적으로 아주 밀접하게 관계된 것들을 통해서 만물에 대한 관심을 강화시키고 확신하게 된다." (Briten, 1965)
"유아는 동화책을 읽거나 들으며, 만화나 유아를 위한 방송을 보면서 그 안에 내포된 내 용이 제시하는 의미를 생각하고 자신도 스스로 시도하며 (Potter & Levine, 1979), 실제생활에서 여러 가지면으로 영향을 미친다." (Weitzman, Eifler, Hokadak, & Ross, 1972).
"이러한 매체들은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의 성에 적합한 활동과 역할을 나타내어 잠재적으로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의 성역할 활동에도 기여한다." (Sarrio, Jacklin, & Tittle, 1973)
유아들은 자기 관점에서 만물을 보고 그 관점으로 만물에 대한 그림을 이루어 간다. 스스로가 만들어낸 그림으로 만물에 대해 탐사하고 이해함으로써, 아동들이 체험하고 기억에 남게 되는 상상은 새로운 경험에 의한 시야를 지속적으로 변하게 한다. 이에 대해 세계 여러 학자들은 위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한국의 문학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 두 아이의 엄마다 보니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동화이다. 그 중에서도 굳이 책이 없어도 아이에게 쉽게 이야기 해줄 수 있는 ‘콩쥐팥쥐’-그 중에서도 콩쥐팥쥐를 통한 성 역할 개념에 대해 살펴볼까 한다.
유아가 자라나면서 점차 자신이 남자 또는 여자라는 성별 정체감을 가지게 되는데 성별 정체성은 생물학적인 성 정체성과 문화적인 성 역할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변화한다면 성별 정체성 또한 변화될 것이다. 하지만 유아는 아직 이러한 것을 알지 못하며 자신의 성 정체감이 신체적인 구조에 기초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빠 엄마 혹은 어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남성과 여성이 각각 자신의 성에 따른 성역할에 대하여 자각하게 될 때 성역할 인식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성역할 정체감은 성격, 능력 및 행동에서 상대적으로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인 자아로서의 인식을 언급하는 것이다. 그러한 사고로부터 여성과 남성은 사회가 요구하는 성역할에 따라 행동과 의식에 제한을 받게 된다. 여성과 남성에게 각각 성역할에 따른 행동을 기대한다는 것은 역으로 이 틀에서 벗어나는 다른 행동은 사회적으로 제약 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는 여성의 성역할을 수용하며 여성적인 자아를 형성해 나가도록 하고 남성은 남성의 성역할을 받아들여 남성적인 자아를 이루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여성과 남성과의 관계는 과거의 고정 관념적 인식을 지녔던 시절과는 많이 변화하였다. 유형화 되지 않은 양성적인 성역할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으며 전형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이 크게 바뀌고 있다. 성역할 사회화의 적합성과 적응성이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성의 불균형을 감소시키고 개인의 가능성을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감소시키는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관한 연구들은 부모, 학교, 사회, 책, 매스미디어, 또래, 교사 등의 다양한 변인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동화가 아동기 성역할에 끼치는 영향-
유아는 책을 보는 동안에 그 이야기에 담겨진 내용이 상징하고 있는 의미를 음미하거나 그 역할을 자신에게 적용시켜본다. 또한 동화는 어린이의 인성적 시야, 사물을 보는 눈을 넓히고 현실적인 인식을 올바르게 풍성하게 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생활 속의 방향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미적인 취미와 예술적인 인식에 대한 깊은 자각을 기르는 교육적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동화가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의 틀이 형성되는 시기에 있는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지대할 수밖에 없다. 성 고정관념이 내포된 동화는 낭만적 환상이나 꿈을 통해 어린이의 사고를 장악하므로 유아의 이상은 성역할에 충실한 방향으로 유도될 수 있다. 즉 스스로를 의식하지 못한 채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성역할을 습득하고 성 고정관념에 입각하여 가치체계를 완성하여 나가게 될 것이다. 유아는 자기와 같은 성의 인물이나 특성들에 대하여 읽기를 좋아하고 그런 인물과 동일한 행동을 하려고 한다. 또한 성역할에 일치되는 행동은 일치되지 않은 행동보다 더 잘 기억하게 된다. 유아는 감수성이 예민하게 작용하는 형성기에 있기 때문에 동화되기가 쉽다. 다시 말해 이 시기에 받은 인상은 잠재되어 있다가 성인이 된 후 인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좋은 한 권의 책은 유아에게 하나의 결실과 확실한 체험을 얻도록 강한 감명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어려서 좋은 책으로부터 얻게 되는 체험은 다른 부류의 어떠한 감명보다 분별력과 좋은 흥미의 기준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력을 나타내게 된다. 이렇게 유아기에 형성된 성역할 의식은 성 유형화 된 지식이나 정보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나아가서는 일생에 걸친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감안할 때, 유아기 때의 성역할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콩쥐팥쥐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