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

 1  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1
 2  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2
 3  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3
 4  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4
 5  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5
 6  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적 문화개념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문화의 개념은 하나로 좁히기 어렵다. 전통적으로 전해온 문화 개념의 뿌리를 무시하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현대에서 중시되는 문화 개념의 여러 측면과 함축적 의미를 살펴볼 때, 이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1) 인간적 완성의 이념과 관련한 정신의 일반적 상태, 관습: 도야의 이념
2) 사회 전체에서의 지적, 도덕적 발전의 일반적 상태: 문명의 이념
3) 한 사회의 물질적, 정신적이건 전 삶의 양식
4) 창조적 작업의 구현체
5) 대중문화
1. 고전적 의미
근대 서양에서는 인간만이 다른 생명체 집단과 다르게 문화를 창출할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문화란 인간을 동물로부터 구분시켜 줄 수 있는 행위와 산물의 총체를 의미했다. 문화라는 개념이 이렇게 인간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만큼, 단지 생존의 필요성에 나온 삶의 양식이나 가치적으로 상대적인 개별 문화들은 여기에 포함될 수 없었다.
앞에서 구분한 1) ‘도야’의 이념과 2) ‘문명’의 이념 정도가 여기에 해당한다. 1)의 문화는 인간의 발전된 상태를 나타내고, 2)의 문화는 사회의 발전된 상태를 나타낸다. 어느 쪽이든 ‘인간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이때의 문화는 보편주의적이고 이상주의적인 개념이었다.
2. 사회과학적·인류학적 의미
문화 또는 문명이란 (…) 민족학적 의미에서 넓게 의해할 때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풍속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복합적 총체다. E.B. Tyler, Primitive Culture(1871), 제7권, New York, 1958, 7p.
인류 문화의 기원과 양태를 연구하는 사회과학, 그 중에서도 문화인류학이 발전하면서 위와 같은 서구의 고전적 개념은 약화되고, 각 민족들이 지닌 독창적이고 다양한 문화적 양식으로 개념의 범위가 넓어진다. 즉 문화란 모든 인간적 삶의 활동의 산물, 그 양식을 가리키는 말로 확대된다.(앞서 구분한 다섯 가지 중 3)의 개념) 동시에 이제껏 주장한 문화에 관한 보편적인 개념들이 단지 서구 중심적 사고방식에 불과하다는 반성이 일어나기도 한다. 문화에 상대적인 가치를 매기며 개별문화를 문화로 보지 않았던 서구의 고전적 개념과 달리, 인류학적 문화개념은 ‘문화’를 모든 구체적인 삶의 양식으로 바라보면서 더 이상 문화의 우열을 가리는 것이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3. 창조적 작업의 구현체
참고문헌

원승룡(2007), 『문화이론과 문화철학』, 서광사
존 스토리 지음(2012), 박만준 옮김, 『대중문화와 문화이론』, 경문사
〈칸트 철학과 독일 관념론〉,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