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남북전쟁

 1  미국의 남북전쟁-1
 2  미국의 남북전쟁-2
 3  미국의 남북전쟁-3
 4  미국의 남북전쟁-4
 5  미국의 남북전쟁-5
 6  미국의 남북전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남북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흑인 노예란 신대륙 발견 이후 필요한 노동력 공급의 원천으로 여겨졌다. 그 이유는 아이러니 하게도 인디언 노예들과 백인 노예들 때문이었는데, 기존의 인디언들은 영국인들이 미국으로 건너오면서 옮긴 바이러스로 인해 질병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금방 죽거나 병들어 생산력이 떨어졌다. 또한 장시간 노동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명이 났기 때문에 백인들은 유럽에서 온 노예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들은 끊임없이 증가하는 생산량과 생산력에 비해 충당이 어려웠으며 또한 값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값이 싸고, 기존부터 노예 생활을 해왔던 흑인 노예들을 노예로 찾게 되었고 그 이후부터 ‘흑인노예’를 통한 노예제가 지속되었다.
2) 노예의 삶
남부 쪽으로 갈수록 노예제도는 심각했는데 노예에게 가혹한 제재를 한다고 하여도 법이나 주민들의 항소를 받지 아니했으며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나 노예들은 자신들의 처지를 인식하고 받아들였다. 심지어 노예들의 반란계획도 노예가 알려주는 경우가 많았다. 하인, 기능공들은 다른 흑인 노예들의 희생을 발판으로 자신들의 특권을 보호하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백인들은 법제상 노예를 ‘일부러’ 해치거나 죽여도 가벼운 처벌밖에 받지 않았다. 노예의 법정 증언은 허용 됐으나 증명이 어렵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으며, 필요에 따라 폭력이 자행되기도 했다.
3) 실제 노예 소유 인구
사실상 노예를 소유하고 있던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노예주와 노예들은 같이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고 1860년대는 20명 이상의 노예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을 대농장주라고 할 때 약 4만 8천명 정도였다. 당시 백인 인구가 700만 명임을 고려해보면 극히 적은 수치이다. 즉, 140만 가구 중에 노예 사용 인구는 1/4 밖에 되지 않았고, 대부분의 자작농들은 노예가 없었다.
② 남부와 북부의 경제적 차이
1) 남부의 경제 상황
대서양 연안에서 미시시피 강 그리고 그 너머까지 이르는 남부지역은 농업이 경제의 중심이었다. 담배가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그리고 노스캐롤라이나의 경제에 중요한 요소였다.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는 쌀 수확량이 풍족했으며, 루이지애나의 기후와 토양은 사탕수수 재배에 적합했다. 하지만 점차 면화 생산이 늘어나기 시작해 나중에는 남부의 주요 생산품이자 경제의 기둥으로 자리 잡았다.
2) 북부의 경제 상황
뉴잉글랜드와 뉴욕, 뉴저지, 펜실베이니아는 공업과 상업과 금융의 중심지였다. 이 지역의 주된 생산품은 직물, 목재, 피복, 기계, 가죽 그리고 양모제품이었다. 운송업도 최고의 번성을 구가했으며, 미국 국기를 휘날리는 선박들이 전 세계에 상품을 실어 나르느라 대양을 누볐다. 그들은 공산품의 보호를 위해 보호무역을 주장했으며 자유노동에 입각한 자본주의 사회를 지향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