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

 1  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1
 2  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2
 3  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3
 4  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4
 5  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근대적(近代的) 관광업(觀光業)은 50년대 초에 시작되었다. 1954년 중국국제여행사가 설립되어 광저우(廣州),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등의 도시에 14개의 지점이 설립되었다. 그 후, 1964년 국가관광국(國家觀光局)이 정식으로 발족했다.
1978년의 개혁 · 개방 후, 중국의 관광업은 급속한 발전기에 접어들어, 1999년의 해외 관광객은 총계 7280만명이었으며, 그 중 외국인 관광객은 총 843만명, 국제 관광수입은 141억 달러로, 1978년에 비해 각각 39배, 53배 증가했다. 현재 중국은 아시아의 중요한 관광지로서 중국을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의 수는 세계 5위에 랭크되어 있다. 국제 관광업이 발전하는 것과 동시에 국내 관광업도 눈부시게 발전해서, 1999년의 국내 관광객은 총 7억 1900만명, 관광 수입은 2832억원(億元)으로, 1995년에 비해 각각 14.3%, 105.9% 증가했다. 인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중국인도 해외 관광에 큰 흥미를 가지게 되어, 요 몇 년 사이에 동남아시아와 유럽을 관광하고 온 중국인이 적지 않다. 외국의 여행사도 경쟁적으로 중국에 현지 사무소(社務所)를 두어, 다양한 PR방식에서 중국인의 해외 관광을 유치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세계의 관광 선진국이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관광 시설을 정비하고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2020년에 이르면 중국이 세계 제일의 관광지가 되어, 중국을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수가 세계 4위까지 도약할거라고 예상되고 지고 있다.

중국 관광사업을 관리하는 기관은 국가관광국이고, 이 기관은 전국 관광사업을 통일적으로 관리하는 국무원(國務院) 소속의 행정 관리 기구이다. 그 주요 임무는 관광사업을 발전시킬 방침(方針), 정책(政策), 제도(制度)를 제정하고 관광업의 장기 계획과 연도 계획을 작성함과 동시에 섭외 PR을 실시해서 관광 정보를 공표하고 정책, 계획의 실행 상황 등을 점검하는 것이다. 국가관광국은 각 성(省) · 자치구(自治區) · 직할시(直轄市)에 지국을 두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도쿄(東京) · 뉴욕 · 파리 · 런던 · 프랑크푸르트 및 홍콩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그리하여 중국 각지의 여행사가 내외 관광객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그 중 주로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는 다음의 3사이다.
중국국제여행사(中國國際旅行社) - 외국 관광객을 받아들인다. 본사는 베이징(北京)에 있어, 각 성 · 자치구 · 직할시와 일부의 개방도시 및 화교 출신지에 분사(分社) 또는 지사(支社)가 있다. 또한 홍콩과 마카오 및 타이 등에도 사무소가 놓여있다. 이 여행사는 주로 중국 관광여행이나 친인척 방문(訪問) 을 목적으로 오는 해외 거주의 화교(華僑), 홍콩 · 마카오 · 대만 동포와 중국계 외국인을 받아들인다.
중국청년여행사(中國靑年旅行社) - 주로 외국의 젊은이, 해외의 화교와 중국계 젊은이, 홍콩 · 마카오 · 대만 동포의 젊은이를 받아들인다. 본사는 베이징(北京)에 있다.
이 외, 중국국제스포츠관광공사, 중국문화여행사(中國文化旅行社), 중국민간국제관광공사(中國民間國際觀光公司), 중국백조국제관광공사(中國白鳥國際觀光公司), 중국부인여행사(中國婦人旅行社) 등의 여행사가 있다.
개혁 · 개방 이래, 중국 각지에선 소비층이 서로 다른 관광객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고급(高級) · 중등(中等) · 저급(低級)의 호텔이 건설되었다. 현재 전국에 별등급 이상의 호텔이 3000개 이상 있다. 그 중 유명한 별 5개 이상의 호텔은 베이징(北京)의 왕부반점(王府飯店-페닌슈라호텔), 중국대반점(中國大飯店-차이나라드호텔), 향격리납반점(香格里拉飯店-지상낙원호텔), 샹하이(上海)의 hilton호텔, 화원반점(花園飯店-가든호텔) 신금강대주가(新錦江大酒家-쥬 · 진잘호텔), 광저우(廣州)의 백천아빈관(白天鵝賓館-화이트 스완호텔), 중국대주점(中國酒店-차이나라드호텔), 동방보관(東方賓館-오리엔트 호텔), 다리안(大蓮)의 부려화대주점(富麗華大酒店-후라마 호텔), 선촨(深川)의 남해빈관(南海賓館) 등이 있다. 또한 각 중대(中大) 도시와 경승지(景勝地)에는 일반 관광객전용의 호텔과 여관(旅館)이 있어, 국내외의 많은 일반 관광객을 받아들일 수가 있다.
관광교통(觀光交通)도 매우 편리하게 육 · 해 · 공의 입체 교통이 형성되고 있다. 중국민항(中國民航)은 총1115개 노선의 국제선(國際線)과 국내선(國內線)을 개통해, 국내 각 도시간 중단거리(中短距離)의 정기편(定期便)을 늘렸다. 철도부문과 장거리버스공사도 전용열차(專用列車)와 에어콘부착버스의 관광 노선을 개통해, 관광객에게 여유롭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각 호텔과 여관에서는 관광객의 필요에 따라서 각 관광 코스의 승차권(乘車券), 승선권(乘船券), 항공권(航空券)을 예약할 수가 있다. 관광상품으로는 중국의 서화(書畵), 선물품, 귀중(貴重)한 한방약재, 관광 공예품(工藝品) 등이 있어 각국의 관광객에게 많은 환영을 받고 있다. 또한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경승지(景勝地)에는 공예품 전매점이(專賣店)이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