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

 1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1
 2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2
 3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3
 4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4
 5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5
 6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6
 7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7
 8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8
 9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9
 10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10
 11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11
 12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12
 13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13
 14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http://blog.naver.com/kingdom896?Redirect=Log&logNo=57306614(한국의과학기술정책의문제점)
과학기술정책의 의의
과학기술은 국가 발전의 핵심요소로 21세기는 정치의 우방은 있어도 과학기술의 우방이 없는 적자생존,승자독식의 무한경쟁 시대이다.
과학은 진리탐구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정신활동을 말하며,기술은 인간의 손을 통하여 유용한 기계나 설비 또는 생산제품을 만들어내고,지식과 재화나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 등을 발전시켜 인간생활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여 주는 목적의식을 갖는 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과학과 기술은 새로운 과학적 지식이 첨단기술개발의 원천이 되고,고도의 기술은 첨단과학실험장치를 가능하게 하여 상호 보완적상승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양자를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서로 밀착되어 있다.
이 때문에 과학기술이라는 하나의 용어로 부르게 되었고 그 때문에 첨단산업의 많은 분야는 과학산업이라고 부르고 있으며,이러한 관점에서 생명과학.수학.물리학.지구과학 등 기초과학연구.응용연구.개발연구.상업화 실용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아이디어 형성단계에서 신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 각 연구 개발과정과 상호연관성은 과학기술정책에서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지고 정부지원, 환경, 삶의 질, 종교, 문화, 언론, 첨단기술등 현 21세기 과학기술의정책에 원천력이 된다.
현대 과학기술의 가속화와연속적인 기술혁신으로 인간은 무한한 노력으로 우주개발에 도전하고 있고,DNA구조의 해명에 이르기까지 극한 상황까지 도전하고있다.
선진국,개발도상국가를 막론하고 과학기술개발을 국가의 최우선 정채과제로 추진하고 있을 정도로 과학기술은 한 나라의 국력의 척도이다.
현대 첨단산업시대와 정보산업시대에 있어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거대화.조직화되고있고,하나의 프로젝트에는 수많은 과학기술분야가 조직적으로 참여하고 상호 협력이 필요하며,연구개발비의 규모 역시 막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