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마고도의 시작 중국 다리大理대리 Dali

 1  차마고도의 시작 중국 다리大理대리 Dali-1
 2  차마고도의 시작 중국 다리大理대리 Dali-2
 3  차마고도의 시작 중국 다리大理대리 Dali-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차마고도의 시작 중국 다리大理대리 Dali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제 하기에 앞서 중국 사회와 문화에 관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고민을 했었다. 그러는 중에 이번 여름 방학 때 중국 여행을 계획해 보면서 흔히 많이들 가보는 중국 북경이나 상해보다는 소수민족들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볼 수 있는 곳을 가기로 마음먹었다. 그렇게 해서 결정된 곳이 윈난 성의 따리이다. 차마 고도를 따라서 윈난 성의 쿤밍-따리-리장-샹그릴라로 이어진 나의 여행일정을 짜게 되었다. 중국 소수 민족의 생활문화를 접해보고, 중국어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나의 중국어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4곳 중에서 따리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1. 윈난성 [雲南省(운남성), Yunnan]
중국 남서부에 있는 성. 약칭하여 뎬[] 또는 윈[云]이라고 하며, 성도(省都)는 쿤밍[昆明]이다. 남서쪽 변경에 있으며, 미얀마·라오스·베트남과 인접하여 있다. 국경선은 3207㎞로 미얀마와 1997㎞, 라오스와 약 500㎞, 베트남과 약 710㎞ 맞닿아 있어 변경무역에 유리한 지리적 이점이 있다.
전국시대에는 전() 나라의 영토였고, 당(唐) 나라 때는 남소국(南)에, 송(宋) 나라 때는 대리국(大理)에 속하였다. 원(元) 나라 때부터 행성(行省)을 두었고, 윈링[云]의 남쪽에 있다 하여 윈난[云南]이라고 이름하였다.
면적은 39만여㎢이며, 행정구역은 원산[文山]·훙허[河]·시솽반나[西版]·추슝[楚雄]·다리[大理]·더훙[德宏]·누장[怒江]·디칭[迪] 등의 8개 자치주(自治州), 쿤밍·취징[曲靖]·위시[玉溪]·자오퉁[昭通]·바오산[保山]·리장[江]·쓰마오[思茅]·린창[] 등의 8개 지급시(地級市), 9개 현급시(級市), 79개 현, 29개 자치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운데 100개에 가까운 시현(市)이 대외적으로 개방되었고, 미국·일본·스위스·베트남·라오스·미얀마 등 45개 국가와 경제무역 교류 및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아시아 대륙에서 고대 인류의 요람지로서 400만 년 전부터 동방인(東方人)인 위안머우원인[元原人]이 살았으며, 187만 년 전에 이미 직립보행을 하던 위안머우인[元人]이 거주하였다. 원나라 이후에 개간과 채광을 위하여 많은 인구가 이주해왔고, 항일전쟁 시기에도 대량의 인구가 유입되었다.
역사적 인물로는 명나라 때 후이족[回族] 항해가인 정화(和)가 지금의 진닝[晋]인 쿤양[昆] 출신이고, 근대 인민음악가인 녜얼[耳]이 위시[玉溪] 출신이다. 주민은 한족(族)과 이족[族]·바이족[白族]·하니족[哈尼族]·좡족[族]·타이족[族]·먀오족[苗族]·리수족[]·후이족[回族]·라후족[拉祜族]·와족[族]·아창족[阿昌族]·누족[怒族]·더앙족[德族]·몽골족[蒙古族]·지눠족[基族]·수이족[水族]·두룽족[族] 등 52개 민족이 있으며, 소수민족의 비율은 약 33%이다. 소수민족은 노래와 춤에 능하며, 4월 중순에 열리는 타이족의 물뿌리기 축제와 6월 하순에 열리는 이족의 횃불 축제, 타이족의 독특한 대나무 건축 등 다채로운 문화를 이룬다.
2. 다리 [大理(대리), Dali]
중국 윈난성[雲南省] 다리바이쭈[大理白族]에 있는 시(市). 쿤밍[昆明] 서쪽 약 260km의 얼하이(海) 호수 서안 해발고도 2,086m의 고지에 위치한다. 여름 기온은 20℃를 넘고 겨울도 온난하여 예로부터 벼농사가 활발하였으며, 당(唐)나라 때에는 남조국(南詔國), 송(宋)나라 때에는 대리국(大理國)의 도읍지로 번창하였다.
청말(淸末)에는 흑사병이 유행하였고, 1926년 큰 지진이 일어나는 등 잇달아 재화를 당하였다. 쿤밍·미얀마·티베트를 잇는 교통의 요지로, 상업도시로서의 번영을 회복하고 있다. 서쪽의 덴창산[點蒼山]은 세계적인 대리석 산지로, 석재로서의 대리석이라는 명칭은 이 곳의 지명에서 유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