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

 1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1
 2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2
 3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3
 4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4
 5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5
 6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6
 7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7
 8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8
 9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로 실험을 통한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효능 검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아리프로젝트에서 생명현상의 특성 중 자극에 대한 반응에 대한 여러 가지 예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러던 중 아로마 오일이 단기 기억력 및 집중력에 좋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고, 좀 더 구체적인 효능 조사 하였는데, 관련 정보 수집 결과 아로마 오일이 각각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그 효능들이 아로마 테라피스트들의 주장일 뿐, 과학적 검증 과정 없이 문헌에 실리고 사용되고 있음을 알게 되어 정확한 사실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탐구를 설계하게 되었다.
2.목적
아로마 오일의 효능 검증하고, 아로마 오일의 기억력, 집중력 증진 효과를 이용하여 수험생을 위한 새로운 상품을 고안한다.
3.이론적 배경
가. 아로마테라피
향기(aroma)+요법(theraphy)을 합한 말로 향기를 이용한 방향 요법을 아로마 테라피라고 일컫는다.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뇌를 자극하고 심신을 건강하게 해준다. 아로마 테라피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닌 자연 치유력을 지극하고 좋은 향기를 즐김으로써 심신의 긴장을 완화해 주는 효과를 준다. 아로마 테라피에 사용되는 향과 향유는 동서양을 불문하고 세계의 많은 문화권들에서 기원전부터 사용되었다.
나. 에센셜 오일
방향성 식물의 과일, 꽃, 잎, 줄 기, 뿌리, 열매 등에서 추출한 100% 지용성 성분으로 주로 피부마사지나 목욕물에 풀어서 이용된다. 로즈마리는 불면증이나 호흡기 계통의 병, 구토, 근육통, 생리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강력한 소독 작용이 있어 여드름이나 습진, 탈모증에도 사용할 수 있다. 페퍼민트는 소화작용이 뛰어나고 피로함을 줄여주는 데에도 효과를 보인다. 또한 살균효과와 탈취효과가 있으며 피부 가려움이나 염증에도 도움이 된다. 레몬 오일은 기분전환과 활력을 주며 정신적으로 활력을 주며 백혈구 형성을 촉진시키고 소독과 면역작용에 도움을 준다.
다. 에센셜 오일의 종류
1)라벤더
라벤더는 향의 여왕 또는 성처녀 마리아의 식물로도 불리며 짙은 향기를 지니고 있다. 라틴어로 씻다(lavare)라는 의미를 가진 라벤더는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입욕제로 쓰였으며 중세에는 세탁물의 향을 내는 데도 사용되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0.15~1미터까지 자라기도 한다. 종류에 따라 6월 중순에서 8월 초순까지 약 50일 동안 보라색, 자색, 분홍색, 백색 등의 꽃이 핌. 방향유 성분이 잎과 꽃의 표면을 얇게 덮고 있어 빛나는 것처럼 보인다. 라벤더는 나뭇가지와 길고 가는 잎을 가진 관목 식물로 긴 줄기에 청보라색 꽃이 피며 에센셜 오일은 강항 향과 함께 연한 노란색이다. 라벤더는 허브 중에서도 발아와 생육이 까다로운 편이다. 여름의 습기와 더위를 싫어하고 비옥한 땅보다는 유기질이 적은 석회질 토양을 좋아하기 때문에 배수와 통기성에 각별한 주의가필요하다. 고품질의 라벤더는 여러 용도로 쓰이는데 특히 꽃, 잎 등 식물 전체에 방향이 있어 관상용은 물론이고 포푸리나 각종 미용재에 적합함. 꽃봉오리는 포푸리, 목욕제, 화장수, 마사지 오일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꽃에서 추출한 정유는 향수나 화장품비누 등의 방향유로 사용 된다. 또한 정신 안정과 진정 작용뿐만 아니라 살균과 방충효과가 있어서 약용으로도 쓰이며 밀원 식물로도 이용가치가 매우 높다. 라벤더향은 정신안정의 효과가 있어 베게에 넣어 안면을 위해 이용되기도 했다. 라벤더로 차를 끓여 마시면 진정 작용에 효과가 있고 진통과 두통을 없애 주며 기분을 전환시켜 숙면에 도움을 주고, 목욕이나 세안할 떄 따뜻한 물에 라벤더의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수증기 증유법을 활용하면 미용에는 물론 피로 회복에도 좋다고 한다. 마음을 편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기분이 우울하거나 초조하여 잠을 못 이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