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요법 보고서

 1  향기요법 보고서-1
 2  향기요법 보고서-2
 3  향기요법 보고서-3
 4  향기요법 보고서-4
 5  향기요법 보고서-5
 6  향기요법 보고서-6
 7  향기요법 보고서-7
 8  향기요법 보고서-8
 9  향기요법 보고서-9
 10  향기요법 보고서-10
 11  향기요법 보고서-11
 12  향기요법 보고서-12
 13  향기요법 보고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향기요법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향기요법
1. 향기요법이란..
향기요법이란 향(aroma)을 가지고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는 대체의학 요법의 새로운 유형이다. 여기에서 아로마란 좋은 향기 즉 심신에 이로운 향기를 뜻하며 향기요법의 원리는 코와 피부를 통해 향의 입자가 뇌에 전달됨으로써 정신적 , 신체적 치료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향기요법은 각종 향을 함유하고 있는 방향성 식물에서 향을 추출한 100%순수한 자연성분이 아로마테라피 오일과 함께 섞여서 인체의 여러 가지 증상의 완화효과와 기능회복을 가져오게 하며 질병을 치유시키는 자연치료법의 하나이다.
2. 용어의 유래
"아로마(aroma)“는 그리스어인 ”향신료(spice)"에서 파생된 말로써 일반적으로 향을 의미하며“테라피(thrapy)"는 치료의 개념을 가진 ”트리트먼트(tretment)"를 의미한다.
즉 ‘Aromatherapy는 나무, 뿌리, 꽃, 잎 등의 Essential Oil을 이용해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내는 생활 치료법이다.
3. 향기요법의 유래
“Aromathrapy"라는 명칭이 치료법의 의미를 갖기 시작한 것은 1937년 프랑스 화학자 Gattefosse에 의해서이다. 향수를 만드는 공장에서 실험을 하던 그는 향을 배합하는 실험을 하다가 실수를 해서 화상을 입게 되었다. 마침 옆에 있던 라벤더 오일통을 발견한 그는 다급한 마음에 무의식적으로 그 통에 손을 담갔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통증과 불에 덴 자리가 눈에 뛸 정도로 확연히 사라져 버렸다. 라벤더 오일의 상처 이유 성분이 화상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어떤 증상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법이 없던 당시로서는 놀라운 발견이었다. 그는 향유를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그때까지의 사용개념보다 훨신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활용도 가능하리라 생각했다. 그는 다른 향유들도 실험해 보았고, 그 결과 아로마 Essential Oil에서 소독, 살균, 진통, 진정, 소염 작용등 놀라운 효능을 발견하게 된다. 바로 이때부터 아로마, 즉 향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그 내용을 담은 향기요법에 관한 책이 프랑스에서 출간되기도 했다. 향 치료의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한 중요한 시점이 바로 이때부터이다.
4. The History of Aromatherapy
역사적으로는 이미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애용되어온 치료법이며 영국과 프랑스 등 전 유럽에서 성행하여 왔다. 즉 유사이전 Botanical medicine으로 허브의 즙을 내어 상처에 바르거나 허브(식물)를 원시적인 훈증법을 이용해 사용한 예가 있으며, 기원전 4,000년 경 고대 중국에서도 이보다 발전된 기록이 있으며 기원전 3,000년 경에는 이집트에서 시신의 방부처리, 미용, 의용의 목적과 중요한 의식 행사에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의성 히포크라테스는 그의 저서에 수많은 의용식물에 대해 기록하고 있으며, 칼렌은 약용식물요법의 이론을 만들었고 디오스코리데스는 의용식물을 수집 기록하여 오늘날 아로마테라피의 기본을 만들었다. 17세기 후반부터는 약리작용에 근거한 효능을 알게 되었고, 19세기에는 아로마 오일의 화학성분과 분자구조를 연구하여 그 치료효과를 분석했다. 향기요법이란 용어는 1928년 프랑스 화학자 카트포스(R. M. Gatteffose)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장 발레(jean Valnet)는 세계 제 2차 대전 당시 아로마 오일로 부상병을 치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치료법이 프랑스에서 정식 치료법으로 채택되는데 공헌하였다. 영국에서는 마거릿모리(magarrette Maurey)에 의해 아로마 마사지 치료법이 피부미용에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각 대학 및 병원에서 아로마 향의 연구 및 치료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추세이다. 향기요법에는 의학적 향기요법(Medical Aromatherapy), 미용적 향기요법(Cosmetic Aromatherapy), 화학적 향기요법(Chemical Aromatherapy), 산업적 향기용법(Industrial Aromatherapy), 생활적 향기요법(Life Aromatherapy)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5. 아로마 치료방법
향기요법의 기본적인 특성으로는 첫째, 전인치유적인 효과 둘째, 국소의 부작용과 면역력 강화, 그리고 다양한 기능 개선효과가 있음을 들 수 있다. 향기치료와 전인치유적개념은 증사에만 집착하여 치료하지 않고 증상의 원인과 다른 요인들과의 관계성을 파악해서 광의적인 치료를 펼쳐나가는 것을 말한다. 아로마 치료법은 특히 신경정신과적 질병으로 불안증, 우울증, 불면증에서부터 피부과 질환인 여드름, 습진, 노화성 피부, 여성질환, 순환기 장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아로마 오일은 독특한 향과 치료효능을 지니고 있어 정신기능을 진정, 이완시키는 오일이 있는가 하면 정신기능을 자극하거나 활성화하는 오일도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연옥(2003). 아로마테라피 간호센터 창업모형 개발. 경희대 간호행정 대학원
이성희(2002). 향기요법프로그램이 중년여성의 우울과 피로에 미치는 효과. 여성건강간호학회지, 8(3)
이성희(2002). 향아로마테라피마사지가 중년여성의 우울, 자아존중감, 갱년기 증상에 미치는 효과. 여성간호학회지, 8(2)
이혜숙(2006). 향기요법이 밤근무 간호사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여성간호학회지,7(2)
허명행, 정남연, 윤혜성, 이미경, 송영실(2005). 에센셜오일을 적용한 분만간호사가 초산부의 분만 스트레스 반응, 분만 중 불안 및 산후 상태불안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과학회지, 35(7)
이용호(2003). 향기요법이란 무엇인가. 산업보건, 180권, 단일호, 시작쪽수 43p, 전체쪽수 4p
고혜정,김광옥 외13명 공역(2001).「아로마테라피마사지요가」학문사
김동숙(2005). 「처음식작하는 아로마테라피」kobook
오홍근(2002).「아로마테라피 핸드북」앙문
신창식(2001). 「그대는 아로마벨」 건강신문사
로버트 티저랜드(손숙영 옮김)(1997). 「향기요법」글이랑
한국아로마테라피 협회 http://www.worldaroma.co.kr/
미즈아로아 http://www.msaroma.co.kr/
홀로닉아로아 http://www.holonicaroma.com/
임난영(2001) 「보완 대체요법과 간호」수문사
오홍근 「약먹기 싫은 당신을 위한 아로마 건강법」 도솔
http://aromanlife.com
http://www.dongind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