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보고서

 1  지구온난화 보고서-1
 2  지구온난화 보고서-2
 3  지구온난화 보고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구온난화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후변화위원회가 참조한 기후모델에서는 1990년에서 2100년 사이에 1.1 ~ 6.4 ℃의 온도 상승이 예측되었다.
지구 표면의 온도상승은 해수면 상승을 초래하고, 이는 다시 강수량의 양과 패턴을 변화시켜, 가뭄, 홍수 등의 기상이변을 일으킨다. 빙하의 후퇴와 기후의 변화는 생태계를 변화시키는 등 인류를 포함한 지구상 생물의 생존에 위협이 된다.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새로운 빙하기가 찾아올지 모른다는 주장도 있다.
앞으로 얼마 만큼의 온난화가 진행되며 지역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있을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대부분의 나라들은 온실 가스에 대처하기 위한 교토의정서에 서명하였다.
지구 온난화란?
지구의 기온상승과 기후변화에 관해서 태양의 활동 변화와 화산의 활동, 그리고 최근에 계속해서 관심을 끌고 있는 온실효과 등 많은 이론들이 전개되어 왔다. 일부학자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태양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또 다른 학자들이 주장하는 화산활동에 의한 기후 변화이론은 화산이 분출되면서 다량 배출되는 황이 섞인 가스가 대기를 덮어 온실효과와 반대되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인데, 이들의 주장은 과거의 빙하기 및 기후변화가 대규모의 화산활동에 의한 것이고 엘니뇨현상도 화산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지구온난화가 온실효과에 의한 것이라는 확신은 날로 강해지고 있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지구는 열을 우주공간으로 방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온실효과에 대하여는 1938년에 Callender가 연료의 연소에 의한 이산화탄소에 의해 지구의 기후가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제기하였고, 이산화탄소만이 아니라 다른 가스들도 기후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과, 1880년에 비해 1990년도의 대기온도가 0.5 ~ 0.7℃정도 높아 졌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이는 이산화탄소를 중심으로 메탄, 질소산화물, 프레온 가스 등 인류가 자연계로 방출하고 있는 여러 기체의 대기중 농도가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온난화를 일으키는 기체를 일반적으로 라고 한다. 이 같은 환경변화는, 인류에 의한 자연의 물질적 평형의 파괴가 열적평형의 파괴를 일으킴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서 이것이 인류에게 재해 형태로 나타날 때 이는 대표적인 에 속하는 것이다. 이 열적평형의 파괴는 이상 기상이나 사막화의 진행을 통해 인류를 포함한 지구생태계의 평형을 파괴시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오존층 파괴 못지 않게 세계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있다.
온난화의 인위적 요인
온난화는 온실효과를 내는 온실기체가 외계로 방출되는 지구 장파 복사를 파장별로 선택 흡수하여, 에너지를 외계로 방출하는 동시에 지구 표면으로 (기존보다 많이) 되돌려 보내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엔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에서도 20세기 중반 이후의 관측되는 평균온도의 증가의 대부분은 인간의 활동으로 발생한 이산화탄소와 메탄 등 온실가스의 증가 때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에 사용하기 시작한 프레온가스는 한 분자당 온실효과를 가장 크게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온실효과에 기여하는 기체에는 이산화탄소와 오존, CH4, N2O, CFC11, CFC12 등의 대기 미량 기체들이 있는데, 1800년대에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양은 280ppm이었으나 1958년에는 315ppm, 2000년에는 367ppm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그리고 외계로 방출되는 지구 장파를 가장 많이 흡수하는 기체는 수증기이며, 이 수증기가 온실효과에 기여하는 정도는 전체 대기 온실효과의 약 60∼70%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속적 온난화는 온도상승=수증기 증가=온실화 가속의 악순환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류가 숲을 파괴하거나, 환경오염 때문에 산호초가 줄어드는 것에 의해서 온난화 현상이 심해진다는 가설도 있는데, 나무나 산호초가 줄어 들어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자연계가 흡수하지 못해서 이산화탄소의 양이 계속 증가한다는 내용입니다.
http://diarix.tistory.com/283.
http://w3.kunsan.ac.kr/~haedong/hot_earth/hot_earth01.htm
http://blog.daum.net/tkdvkf/12779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