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

 1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1
 2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2
 3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3
 4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4
 5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5
 6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6
 7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적 동기(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동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리적 동기

I. 기동기

II. 갈동기

III. 성동기

IV. 모성동기

V. 수면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리적 동기

생리적 동기(Physiological motive)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유기체가 생리적으로 필요한 대상을 얻고자 목표 지향적으로 행동하는 동기를 의미한다. 모든 유기체가 생명을 유지하려면 외부에서 음식, 물, 산소, 온도 등 생리적으로 필요한 물질이 제공되어야 한다. 생리적 동기는 신체 내부에서 음식, 물, 수면 등의 결핍이 생겼을 경우와 동기의 대상이 되는 자극물들이 유인했을 경우에 생긴다. 생리적 동기는 주로 일차적 동기로서 학습되지 않은 것이나 때로는 학습을 통하여 생성될 수도 있다.
유기체가 신진 대사에 의하여 에너지를 소모하거나, 체온이 상승하면 유기체의 내부 환경 균형이 깨진다. 그러면 유기체는 내적 균형을 회복하여 동질 정체(Homeostasis)를 이룬다. 동질 정체는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신체 내부의 균형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인체 내의 수소 이온 농도(PH)를 7.4로 일정하게 균형을 이루게 하며, 체온을 36도로 일정하게 유지한다. 그리고 신체 내의 염분과 수분이 항상성을 갖도록 유지하는 등 균형 상태를 유지하려는 자발적인 기제를 말한다. 생리적 동기에는 기동기, 갈동기, 성동기, 모성동기, 수면 동기 등이 포함된다.

I. 기동기

기동기(Hunger motive)는 모든 살아 있는 유기체에 영향을 주는 동기이다. 인간은 음식을 먹지 않으면 몇 시간 지나지 않아 배고픔을 경험한다. 이때 다른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인간은 음식 욕구를 만족시키도록 어떤 행동을 취하게 된다. 기동기는 복잡한 과정이다. 대부분의 유기체는 신체의 영양 수준이 어떤 기준 이하로 떨어질 때 배고픔을 느낀다. 신체와 뇌가 어떻게 상호 작용해서 배고픔의 결과를 가져 오는가 하는 것은 그리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음식물이 위로 보내져 소화가 시작되지만 대부분의 소화는 작은 창자에서 이루어진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