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주요 문제(빈곤아동, 아동학대,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

 1  아동의 주요 문제(빈곤아동, 아동학대,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1
 2  아동의 주요 문제(빈곤아동, 아동학대,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2
 3  아동의 주요 문제(빈곤아동, 아동학대,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3
 4  아동의 주요 문제(빈곤아동, 아동학대,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4
 5  아동의 주요 문제(빈곤아동, 아동학대,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의 주요 문제(빈곤아동, 아동학대,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의 주요 문제

I. 빈곤아동

II. 아동학대

III.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IV.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빈곤아동

빈곤은 아동에게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데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되며 성인이 되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인 초기의 학교 실패, 실업의 가능성, 만성적인 복지의존성, 강력범죄, 무기력감과 절망감 등이 모두 빈곤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렇게 빈곤이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아동들이 타인에게 의존적이기 때문에 아동 스스로 가족의 경제적 상황을 변화시킬 수가 없어 빈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빈곤부모들은 아동의 행동 자체나 친구관계 등에 대한 지도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언어적인 훈계보다는 신체적인 체벌을 더 자주 사용하고, 아동에 대한 정서적 지지수준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신체적인 건강, 인지능력, 학업성취, 심리사회적 문제 등으로 나타난다.
․ 비 빈곤아동에 비하여 아동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빈곤과 아동의 인지능력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빈곤아동의 인지발달지체, 학습장애 비율이 비빈곤 가정의 아동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 학업성취도가 낮고 유급, 정학, 퇴학 등의 학교 징계를 경험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 빈곤가족의 아동의 경우 비빈곤 가족아동에 비해 더 높은 우울이나 불안 등 내재화된 문제와 비행, 공격행동 등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