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화서 이항로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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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사상] 화서 이항로의 정치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상황과 위정척사론
1. 서세동점의 시대상황
1)서학의 전파
2)서양물품의 유입
3)군사적, 정치적 도전
2. 위정척사론의 개념
1)숭정학 벽이단(崇正學 闢異端)
2)존중화 양이적(尊中華 獽異狄)

Ⅲ. 화서의 서양인식
1. 화서의 서학인식
2. 화서의 서양인식

Ⅳ. 화서의 내수외양 정치사상
1. 내수책(內修策)
1)군주의 통치론
2)관료체제 정비론
3)사회경제 개혁론
2. 외양론(外獽論)
1)양물금단론(洋物禁斷論)
2)어양론(籞洋論)

Ⅴ. 맺음말
-구한말이라는 폐쇄된 시대와 보수적 정치학자 이항로
본문내용
1. 서세동점의 시대 상황

조선시대 후기 17~18세기에 이르러 도학자들이 성리학의 개념 논쟁에 몰두하다 관념 속에 빠져들게 되자 이에 대한 비판으로 실학파가 대두하여 활발히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 무렵부터 서양문물과 천주교 신앙이 전개되어 18세기 말부터 유교이념하의 조선 사회에 커다란 물의를 일으키게 된다. 서학의 유입 초기에는 과학문물은 수용하되 종교만 비판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정조 시대 이후의 반유교적 전파단계시기에 이르러 천주교와 함께 과학도 비판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1860년대에 방위유지론의 형식으로 전개되었으며 1870~80년대에는 개화정책에 반대하는 성격을 띄게 되고 이후 위정척사파들이 주도한 의병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19세기의 상황은 서학의 유입이 초기의 보유론(保維論)적 단계를 지나 반(反)유교적 단계로 이행하면서 정부는 서양문물과 신앙을 사설로 규정하고 엄격히 배척/억압하였으나 서양종교의 침투가 확산되고 서양의 무력압박은 점차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조선이 당면하고 있던 안팎의 도전 중에서 이러한 서세동점은 밖으로부터 온 완전히 이질적인 문명세력의 도전이었기 때문에 서세동점에 대처하는 문제는 조선 조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시대적 과제였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 집문당, 2002
이재석, 화서 이항로의 정치사상, 인천대 평화통일연구소, 2003
부남철, 조선시대 7인의 정치사상, 사계절,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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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태, 『도리의 형이상학과 형기의 기술』, 한국과학사학회, 1999
강대덕, 『화서 이항로의 생애와 사상기반』, 관동사학, 1984
부남철, 『조선 유학자가 불교와 천주교를 배척한 정치적 이유』, 한국정치학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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